-
-
기적의 받아쓰기 3 - 복잡한 소리의 변화 1 <7세 이상 ~ 초등학생용> ㅣ 기적의 받아쓰기 3
최영환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2월
평점 :
v

선배맘의 조언 #초등학교입학준비물 #기적의받아쓰기 꼭 챙겨요!
주변에 예비초등학생이 많다보니, 초등학교입학준비물에 대해 물어보는 문의가 많은데요~
작년에 저도 잘 몰라서 색연필,싸인펜,공책 이런 것을 미리 준비했는데 학교마다 원하는 게 조금씩 달라서 미리 준비했다 낭패를 봤네요.
특히 2017 개정교과에서는 1학년 1학기 내내 한글을 배우도록 되어 있어서 받아쓰기 및 알림장 적기를 하지 않아 공책은 필요하지 않더라구요.
2학기 들어와서 처음 받아쓰기랑 일기쓰기를 시작했는데, 미리 사둔 공책과 다른 형태의 공책을 요구하셔서 부랴부랴 학교 앞 문방구에 가서 구입한 기억이 나네요.
이런 유형의 초등학교입학준비물은 주로 문방구나 마트에서 금새 구입할 수 있으니 입학식까지 기다렸다 구입하셔도 괜찮아요. (물론 인터넷 최저가보다는 살짝 비싸지만!)
다만, 책가방이나 신발주머니 정도는 미리 챙겨두시는게 좋겠죠?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혼자 신발 신고 벗기, 우유곽 뜯기, 집 밖에서 똥누고 오줌 누기 연습하기 (똘망군은 학교 화장실이 지저분하고 무섭다고 대소변을 안 누고 자꾸 참아요.ㅠㅠ) 같은 기본 생활습관 들이는게 더 중요해요.
그리고 1학기동안 한글 수업을 하기에 한글을 완전히 떼지 않고 입학해도 되지만, 다른 과목 수업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한글은 기본 중에 기본!!!
특히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바뀐 후 수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한글은 꼭 알고 가는게 좋아요.
한가지 덧붙이자면, 한글이나 수학 학습 관련해서 여름방학 쯤부터 시작해도 되지만 당장 발등에 불 떨어져서 아이를 닥달하고 싶지 않다면 <기적의 계산법> 같은 수학 연산 문제집과 <기적의 받아쓰기> 같은 받아쓰기 문제집 하나 정도는 지금부터라도 풀리는게 좋아요.
학교에서는 정말 말 그대로 딱 기본만 가르치기 때문에, 숙제를 없앴다고 하지만 매주 알림장에 '수학 연산력 향상을 위한 복습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같은 식으로 공지가 오니 꾸준히 하루 한 장 풀릴 수 있는 <기적의 계산법>으로 실력을 쌓아가는게 좋아요.

받아쓰기 역시 학부모님 부담을 덜어준다고 학교에서 받아쓰기 급수표 대로 연습하고 시험도 보기에 우리 아이 받아쓰기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안오거든요.
하지만 학교 급수표대로 앵무새처럼 외워서 시험보는게 과연 우리 아이 국어 맞춤법 실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생각해보셨나요?
차라리 집에서 하루 한 장씩 간단히 받아쓰기 연습을 해주는 것이 초등저학년 국어 공부로 더욱 도움될거에요.

받아쓰기도 제대로 못하는데 초등논술학원이나 국어학습지 같은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초등학교 입학준비 한다고 괜히 학원이나 학습지 팜플렛 보면서 어디를 보내야 우리 아이 실력이 올라갈까 고민하지 말고, 집에서 하루 10분씩 국어, 수학 공부만 해도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기적의 받아쓰기>는 <기적의 한글 학습>을 만든 최영환 교수님의 받아쓰기 프로그램으로 권장연령은 7세~초등2학년이라고 적혀 있어요.
똘망군도 작년 이맘 때부터 1권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풀다보니 지금 3권 진도를 나가고 있어요.
<기적의 받아쓰기>는 총 4권 16장 40단계로, 1권은 소리와 문자가 일치하는 것 위주로, 2~4권은 소리와 문자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담아서 받아쓰기의 원리 중심 학습이 되도록 구성되었어요.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목표확인-준비학습(연습하기)-낱말연습하기 1,2회-낱말받아쓰기 1,2회- 어구와 문장 연습하기 1,2회-어구와 문장 받아쓰기 1,2회로 구성하여 부모님 또는 선생님의 도움은 받아쓰기를 할 때만 필요하도록 구성되었어요!
'앗, 우리 아이는 초등2학년인데 너무 늦었나요?'라고 묻는 분도 계신데, 저는 하루 한 장씩 부담되지 않는 양만 진도를 나가서 달팽이 기어가듯 천천히 푼거고, 1단계씩 진행하면 1학기 내에 4권까지 모두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거에요.
목표 확인에서는 짧지만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서 소리와 문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목표'에서는 그 중에서 강조하는 받아쓰기 원리에 대해 알려주네요.
<기적의 받아쓰기> 1권에서는 아이들의 일상에서 흔히 보여지는 받아쓰기 실수를 2컷만화로 표현했는데, 2권 이후부터는 그림을 통해서 설명하는게 살짝 달라요~
준비학습(연습하기)에서는 받아쓰기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기 전 준비운동으로 대표 단어들을 읽고 발음나는 대로 써보면서 원리에 대해 다시 한번 다져주네요.
문제 수도 적고 딱 목표에 부합하는 몇 개의 단어만 제시되어 받아쓰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어요!


낱말 연습하기는 받아쓰기도 한글처럼 낱말에서 시작해서 어구나 문장으로 확장되는 점을 감안해서 자주 접하는 낱말을 예시로 받아쓰기 원리를 배우게 되요~
이때 알쏭달쏭 틀리기 쉬운 단어들은 따로 수수께끼 풀 듯 문제로 나오고, 다시 정답은 네모칸에 맞춰서 쓰기 연습하면서 받아쓰기 목표를 차근차근 다지는 역할을 하네요!
낱말 받아쓰기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함께 진행하는 문제로, 정답지에 적혀있는 낱말을 그대로 불러주거나 길벗스쿨 홈페이지에서 불러쓰기용 MP3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들려주는 방식으로 진행해요.

낱말만 받아쓰기 연습을 할 때는 조금 쉽지만, 낱말이 어구 또는 문장 속에 있을 때는 받아적기를 조금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래서 <기적의 받아쓰기>에서도 어구와 문장연습하기에서 쓰기 연습을 충분히 한 후, 선생님이나 부모님께서 받아쓰기 시험을 보도록 되어 있어요.

어구와 문장 받아쓰기는 한 페이지에 12문제씩 구성되어 있는데, 초등학교 입학 전에 진행할 때는 원고지 칸이 너무 작아서 그 안에 채워넣기 힘들어 해서 따로 10칸짜리 공책을 준비해서 받아쓰기 했거든요.
그런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칸 안에 정확한 답을 잘 채워 넣는 것 같네요~
2~3단계로 이루어진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중간평가와 종합평가를 보도록 되어 있어서 <기적의 받아쓰기>만 열심히 공부해도 자동으로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익숙해져요.
특히, 각 단계에서 '어구와 문장 받아쓰기'를 연습할 때는 각 문장부호와 띄어쓰기가 표시되어 있지만, 중간평가와 종합평가를 볼 때는 원고지 칸만 표시되어 있어서 작년에는 똘망군이 많이 어려워 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약이라고 이제는 너무 쉽게 문장부호와 띄어쓰기까지 해결하는 똘망군이네요!

서점에 가면 초등학교입학준비물로 다양한 학습지가 주르륵 전시되어 있는데요.
특히 받아쓰기 교재도 많은데, 그 중에서 <기적의 받아쓰기>를 제가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자기주도학습 및 엄마표홈스쿨을 도와주는 친절한 답안지 때문이에요!
이것을 가르쳐 주세요, 학습목표, 지도할 때 주의할 점으로 나뉘어서 각 장에서 아이들이 많이 틀리거나 어려워하는 발음에 대해서 자세하게 요점만 콕 찝어서 설명해주니 엄마표 국어학습에 최고에요!
학교에서 나눠주는 받아쓰기 급수표를 달달 외워서 '받아쓰기란 단순히 받아 적기'로 생각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낱말이나 문장이라도 그것이 무슨 낱말인지, 어떤 문장인지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받아쓰기를 하는 것을 목표로 둬야한다는 말에 공감했네요~
제대로 된 초등국어 받아쓰기 대비를 하고 싶다면 <기적의 받아쓰기>보다 더 좋은 교재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이제 며칠 뒤면 2월~ 초등학교 입학까지 한달 정도 남았는데 단순히 한글 공부가 아니라 한글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알고 싶다면 <기적의 받아쓰기>로 차근차근 준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