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국어 4
우리누리 지음, 하민석 그림 / 길벗스쿨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보니 문법에 예민해지지만, 가끔 글의 재미를 위해서 '그뤠잇'이나 '세젤귀'같은 유행어들을 종종 사용하곤 하는데요~
이런 유행어들은 한참 떠서 모르면 대화가 어려울 때도 있지만, 짧게는 몇 개월부터 길게는 몇 년 안에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몇 백년, 아니 그보다 더 오랫동안 전해지는 말들이 있어요.
바로 고사성어 (#故事成語 )인데, 네이버 사전을 검색하니 '옛 이야기에서 유래한, 한자로 이뤄진 말' 또는 옛날 있었던 일에서 만들어진 어구라고 뜨네요!
글 속에 유행어를 남발하면 배가 산으로 가지만, 적절한 비유는 글을 더욱 맛깔나게 하는 것 같아요.
이제 막 글쓰기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초등추천도서 로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를 추천해봅니다!

 

 

 2.jpg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과학책 편독에서 벗어나 다양한 배경지식 쌓는 책에도 관심을 보이는 똘망군을 위해 #길벗스쿨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시리즈를 한 권씩 구해줬는데요.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과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한자어,외래어)> 그리고 <그래서 이런 속담이 생겼대요>까지 모두 재미있게 읽었길래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도 들였어요.
그런데 아직 고사성어를 이해하기에는 살짝 똘망군의 국어실력이 부족한 듯 싶어서 ,이 책은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부터 읽으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3.jpg
 

시중에 판매되는 고사성어 관련 책을 보면 대부분 동양, 특히 중국의 삼국지에서 유래된 내용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는 동양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 유래한 고사성어도 따로 수록하고 있어서 더욱 국어실력 키우기에 도움주는 초등추천도서에요!
서양에서 유래한 고사성어는 대부분 성경책이나 그리스로마신화와 관련된 내용이 많은데, 똘망군은 종교가 없고 아직 신화쪽은 관심이 없어서 이 부분은 크게 관심이 없더라고요.ㅠㅠ
오히려 제가 그동안 글을 쓰면서 아무 생각없이 쓰곤 하던 다크호스나 돼지에게 진주, 마지노선 같은 말들의 유래를 알게 되어 똘망군보다 제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네요.

 

 

4.jpg

5.jpg
 

 

다른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시리즈처럼, 한 장을 펼치면 각 고사성어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되어서 읽기 좋아요~
우선, 고사성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4컷만화와 함께 동양에서 유래한 경우는 단어의 한자풀이가, 서양에서 유래한 경우는 딱 이해하기 쉬운 한 줄 풀이가 정리되어 있어요.
그리고 다시 고사성어가 유래하게 된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이럴 때 사용해요 라는 항목을 따로 두어 초등학생들 눈높이에서 일상 속에 스며든 고사성어의 활용법을 알려주네요.

 

 

6.jpg

7.jpg

 

 

가끔 고사성어 중에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뜻이 조금 바뀌거나 더 확장된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 고사성어의 유래에 대해 설명하면서 색글씨로 강조하여 다시 한번 알려주니 헷갈리지 않고 좋네요!
또, 중국 고사성어의 경우, 관련된 시 전문을 수록하여 더욱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니 이 책을 통해 익힌 내용은 쉽게 잊어먹지 않을 것 같아요~

 

8.jpg

9.jpg

 

 

저는 특히 동양과 관련된 내용보다, 쉽게 알려주지 않는 서양 관련 고사성어가 더욱 재미있게 읽혔네요!
서양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꼭 읽어봐야 한다는 성경 속 구절에서 유래한 고사성어부터, 제가 좋아하는 그리스로마신화의 구절들, 그리고 콜럼버스나 엘리자베스1세여왕 등 유명한 위인들과 관련된 고사성어까지~ 읽을 수록 눈에 쏙쏙 들어오는게 앞으로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쓸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0.jpg

11.jpg 

 

 

책의 부록으로 주제별 고사성어가 따로 수록되어 있어서, 초등학교 한자급수시험대비 및 중고등학교 한자 시험에 도움이 많이 될 듯 싶어요~ㅋ
고등학생 때 여기 나온 고사성어들 프린트해서 방학 내내 외우던 기억이 나는데, 다시 보니 고사성어의 의미는 이해하는데, 한자까지 기억 나는 건 몇 개 없어서 살짝 창피했네요!

 

 

 

12.jpg

 

 

엄마 욕심 같아서는 똘망군도 초등추천도서인 <그래서 이런 고사성어가 생겼대요>를 꼼꼼히 읽고 글쓰기를 할 때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길 바랬는데요~
아무래도 다른 책에 비해서 익숙한 말들이 드물어서 그런지 초등학교 1학년 똘망군에겐 살짝 부담이 되었는지 생각만큼 자주 들춰보진 않더라고요.ㅠㅠ
하지만 책장에 꽂아두면 글쓰기 숙제 하면서 한 두 번 들춰보다보면 어느 날은 통독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어서 기다려보려구요.
어느 정도 한자에 익숙하거나, 삼국지나 그리스로마신화 같은 동서양 철학의 기본이 되는 책들에 흥미를 갖는 초등학생이라면 저학년이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