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수학 문장제 1 - 초등 1학년, 전면 개정판 기적의 수학 문장제
김은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 교과과정에서 스토리텔링수학이 중시되도록 개정된 지 벌써 몇 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많은 초등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올해부터 초등학교 1학년들은 학교 시험이 없어져서 초등수학 서술형 시험이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똘망군이 가져온 1학기 수학익힘책을 보니 스토리텔링수학이 어려울만 하겠다 싶더라고요.
어릴 때부터 사칙연산 관련 연산훈련을 열심히 하는 터라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한자리수 덧셈 뺄셈은 어느 정도 원활하게 하지만, 같은 문제라도 문장제로 표시되면 다들 겁을 먹고 일찍감치 수포자의 길로 들어서는 것 같네요.
제가 고등학생 때 처음 수능시험이 도입되었을 때도, 학력고사 시험에 맞춰 수학공부를 하다 문장이 배로 늘고 문장제를 수식으로 바꾸는 능력이 부족한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수능 수리영역을 아주 어려워하던 것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여요.

 

똘망군 역시 연산훈련은 작년부터 조금씩 해온 터라 이미 2학년 때 배우는 곱셈과정에 들어가서 수학공부를 하자고 하면 의기양양한데, 종종 수학문제집에서 만나는 문장제를 보면 어떻게 답을 써야 하나 막막해하더라고요.
그래서 늘 고민이었는데, 이번에 초등수학 서술형 대비하기에 딱 좋은 수학문제집을 알게 되어 자신있게 추천해봅니다!
수학 상위권을 노린다면 꼭 한번 풀고 넘어가길 추천하는 길벗스쿨 <기적의 수학 문장제>에요.

 

 

 

초등수학 서술형104.JPG

 

 

 

수능 수리영역을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개정된 초등 스토리텔링수학을 공부할 때도 연산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되요.
일단 문제를 읽으면서 그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고, 파악한 정보를 활용해서 사칙연산 중 어떤 수식을 사용해서 문제를 풀 것인지 문제해결계획을 세워야 하죠.
그리고 단순히 수식을 세우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논리정연하게 수식을 말로 풀어쓴 뒤, 구한 답을 검토하는 4단계 과정이 필요해요.

 

이 중에서 수학 상위권과 중위권을 가르는 부분이 바로 첫 단계, 문장제에 숨겨진 수학 관련 정보를 파악하는 것인데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 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다수의 수포자가 생기는 듯 싶어요.
그리고 많은 초등맘들이 스토리텔링수학을 잘 하려면 국어를 잘 해야 한다, 독서를 많이 해야 한다 라는이야기를 하게 되는 근거이기도 하죠.
개정된 초등수학 교과과정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수학으로 아이들이 친근하게 느끼도록 점점 더 복잡하고 긴 문장으로 생활 속 상황을 재연해내고 있어요.
그래서 어느 정도 언어이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문장제에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지 못해 식도 못 세우는 아이들이 수두룩하죠.
이런 아이들은 대개 '수학을 못한다'고 하지만, 식만 세워지면 연산 문제는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아이들도 꽤 있어요.

 


 초등수학 서술형107.JPG

초등수학 서술형111.JPG


 

 

 

 

이런 아이들에게 필요한건 수학연산문제집이 아니라, 바로 <기적의 수학 문장제>같은 단계별 서술형 대비 수학문제집이 아닐까 싶네요~
학년별로 한 권씩, 전체 초등수학과정이 6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처럼 학년별 수학공부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는 시기에 복습용으로 짚고 넘어가셔도 좋고, 아니면 1학기 초에 구입하셔서 단원별 진도가 끝난 후 학교 서술형 시험 대비로 풀고 가도 좋을 듯 싶어요.

 

 

 

초등수학 서술형116.JPG

초등수학 서술형120.JPG

 

예전에는 수연산 문제에만 한정되어 있던 문제 출제 범위가 초등수학에서 다루는 전 영역으로 확대되어 다른 서술형 문제집을 추가로 구입하지 않아도 될 듯 싶어요~
똘망군이 푸는 1권(초등1학년)의 경우 9까지의 수, 100까지의 수, 더하기와 빼기, 10이 되는 더하기,10에서 빼기, 덧셈과 뺄셈(1), 덧셈과 뺄셈(2), 여러가지 모양, 비교하기, 시계, 문제푸는 방법 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똘망군은 2학기 수학 진도는 이미 개념 위주 문제집으로 여름방학 때 한번 끝내고, 현재는 학교 진도에 맞춰 응용 문제집은 시계 보는 법을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기적의 수학 문장제> 1권에 나오는 전체적인 내용은 이미 집과 학교에서 한번 이상 배운 내용들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다 안다고 생각했던 내용들이 수학문장제로 바꿔서 나오니 처음에는 실수 연발, 서술형 문제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빼놓고 풀이과정에 수식만 쓰고 답만 적어 감점당하기도 했네요.
그래도 한 단원을 끝내고나니 어느 정도 수학문장제가 익숙해져서 이제는 계산 실수 아니면 거의 틀리지 않고 풀고 있어요.

 

 

<기적의 수학 문장제>는 앞에서 이야기한 문장제를 해결하는 4단계 문제 해결법에 맞춰서 구성되요.
스스로 계획표 세우기 - 개념확인하기 - 대표 문장제 익히기 - 문장제 서술형 평가로 단계별 문장제 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네요.
우선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스스로 계획표를 세우는 것은, 길벗스쿨만의 전통이랄까~
다만 똘망군은 아직 계획표대로 꾸준히 공부하기에는 학습훈련이 덜 되어 있어서(게다가 이번에는 추석연휴까지 끼어서) 이 부분은 엄마랑 좀 더 상의해가면서 조율하기로 했어요.
매일 1장~1장반씩 풀도록 하루치 분량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공부량으로 인해 고민하지는 않았네요.

 

 

 초등수학 서술형134.JPG

 

 

 

개념확인하기는 문장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수학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해당 단원의 교과서 핵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는 부분이라 중위권 이상이라면 많이 쉬워요.

 

 

 

 

초등수학 서술형135.JPG

초등수학 서술형139.JPG

 

 

 

대표 문장제 익히기는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와 시험지에 자주 나오는 대표 문장제 유형을 뽑아서 반복학습하도록 구성되었어요.
수학문제집하면 엄청나게 많은 문제들이 줄줄이 사탕처럼 써 있는 것을 떠올릴텐데~ <기적의 수학 문장제>는 한 페이지당 2-3문제만 나오기 때문에 분량으로 부담을 주지 않아 더욱 마음에 드네요.

 

처음 수학문장제를 접하면 아이들은 어느 정보가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고, 버려야 하는 정보는 무엇인지 헷갈리는데요.
이 책에서는 문제를 소리내어 읽으면서 동그라미를 치거나 밑줄을 그으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모으는 과정부터 순서대로 알려줘요.
그 후 이 정보를 활용해서 우리가 아는 수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습하고, 마지막으로 답을 쓰는 과정까지 자세하게 일러주니, 스토리텔링수학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처음에는 빈칸 채워넣기 식인 <대표문제>로 교과서 대표 유형을 연습하고, <소재 또는 숫자 바꾼 문제>로 동일 유형을 한 번 더 복습해요.
그 후 <한단계 up>을 통해서 응용 유형 문제도 연습하게 되는데 똘망군은 매번 이 문제에서 막히는걸 보니 수학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초등수학 서술형142.JPG

초등수학 서술형144.JPG


 

 

마지막으로 문장제 서술형 평가를 통해서 각 단원에서 배운 서술형 문장제를 잘 이해했는지 평가하는데요.
답만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시험처럼 풀이 과정을 정확하게 써야 맞을 수 있도록 채점기준표가 함께 제시되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명확하게 알려주네요.

 

똘망군은 앞에서처럼 빈칸 채우기가 아니라 풀이와 답만 덩그러니 놓여있는 문제들을 보고 많이 당황해하더라고요.
그래도 1번 문제만 예시로 빈칸채우기로 등장하니 배운 것을 더듬어서 천천히 풀어보는데~ 첫 서술형 시험이었지만 8문제 중에서 한 문제만 빼고 모두 정확하게 풀이과정까지 써내려갔네요.
역시 처음만 낯설어서 어려울 뿐, 문장제를 잘 뜯어보면 수식을 실생활과 연관된 말로 풀어쓴 내용이라 금새 익숙해지나보네요.

 

저는 임신 전까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과외를 했었는데, <기적의 수학 문장제>에서 제가 딱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방법대로 알려주고 있어서 저는 참 만족스러웠네요.
초등수학문제집만 나왔다는게 너무 아쉬울 정도라서 중등수학 문제집도 곧 출시되길 희망하네요~
초등수학 서술형 문제만 보면 괜히 가슴부터 두근거리고 어렵게 느껴지는 학생부터 상위권 진입을 바라는 학생들까지 차근차근 수학문장제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는 수학문제집으로 강력 추천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