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해결의 법칙 셀파 수학 1-2 (2017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해결의 법칙 (2017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학기가 시작된지도 벌써 4주차에 접어 드네요~

놀이터에서 놀기 좋은 날씨 덕분에(?) 똘망군은 학교 다녀오면 가방은 집에 던져두고 놀이터로 뛰어가기 바쁜데요!

시험과 숙제를 없앤 개정된 초등교육과정 때문에 아이들은 참 편하지만 그걸 지켜보는 엄마 마음은 살짝 불편하네요.

특히 1학년 2학기 수학시간에는 초등수학의 꽃이라 부르는 연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덧셈과 뺄셈이 절반을 차지하다보니, 학교만 믿고 마음 편히 있다가는 2학년 때부터 수학이 어렵다, 무섭다는 말을 내뱉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똘망군은 여름방학 때부터 초등수학문제집 추천받는 해결의법칙을 꾸준히 풀고 있어요~

덕분에  얼마 전 학부모 상담 시간에도 학업성취도가 굉장히 우수하다는 평가를 듣고 왔네요.


2.jpg



꼭 해야하는 여름방학 숙제는 아니었지만, 수학공부를 개별과제로 선택해서 1-2 해결의 법칙 개념편을 풀면서 2학기 예습을 진행했어요.

단기방학이 길다보니 여름방학이 딱 4주간이라 30일차로 나뉘어진 개념편은 예습용으로 딱 좋더라고요!

개념편을 모두 푼 후, 해결의법칙 유형편으로 학교 진도보다 살짝 빠르게 다시 한번 배울 내용을 복습 중인데, 단원평가 부분은 학교에서 완전히 배운 후 진짜 이해했는지 알기 위해서 풀려고 남겨뒀더니 학습플래너 중간 중간 빠진 부분이 보이네요.


 \3.jpg


 4.jpg 

 

 


여름방학 때 반친구 엄마들이 초등수학문제집 추천해달라고 하면 해결의법칙을 이야기했어요.

학교 교과서를 만든 천재교육에서 만든 초등수학문제집이라서 일단 믿고 볼 수 있겠다 싶었구요.

문제수준에 따라 개념편, 유형편, 응용편으로 나뉘어서 한학기 예습용, 복습용, 한단계 업그레이드용으로 수학을 대비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나뉘어진게 마음에 들었네요.

그리고 이제 2살인 둘째 보느라 첫째 공부를 봐줄 시간이 적어서 고민이었는데, 모바일 코칭 시스템으로 모르는 문제는 QR코드 스캔만으로 선생님의 명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엄마가 챙겨줘야할 게 확 줄더라고요.^^



 


 5.jpg


 6.jpg



해결의법칙 유형편의 경우, 개념편으로 빠르게 예습을 한 후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기에 좋도록 꾸며져 있어요.

중요 개념들은 다시 한번 요점만 콕콕 집어서 설명을 해주는데, ■나 ▲ 같은 문자로만 나오면 아직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보기에 추상적이라 이해가 어려운데요~

한 눈에 들어오도록 수모형을 이용해서 설명을 해주고, 다시 예제를 통해서 숫자로 이해를 한번 더 돕고, 셀파포인트에서 ■나 ▲ 같은 문자로 추상력을 키워주도록 도와주네요!


 


 


 7.jpg


 8.jpg 

 

 


아직 추상적인 문자가 등장하는 문제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똘망군은 이 개념 설명 덕분에 초등수학문제집 해결의법칙이 제일 이해하기 쉽다고 하네요.^^

문제 유형 설명 후 QR코드로 볼 수 있는 개념동영상이 함께하다보니 동영상을 보면서 완벽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아직 1학년이라서 완전 어려운 내용이 나오는건 아니지만, 수학문제집 해결의법칙으로 꾸준히 초등수학 기초다지기를 해간다면 4,5학년 때 큰 고비가 오더라도 무난히 넘기고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클 듯 싶네요.

 


 9.jpg


 10.jpg



개념설명에 이어 똘망군이 좋아하는 건 바로 최근 새롭게 출제되고 있는 창의융합 문제들인데요~

대개 사고력수학에서 많이 다루는 문제유형들이 개정된 STEAM 교육에 걸맞게 변형되어 수록되어 있어요!


스마트폰 카톡 형태의 그림에, 칭찬도장을 많이 받은 사람 순서대로 적으라는 쉬운 창의융합문제부터~

본격적으로 상위권 학생들이 도전하는 해결의법칙 특강 창의융합 편까지~

수학이 우리 일상과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라, 우리 생활을 좀 더 이롭게 하고자 만들어진 실용학문이라는 점을 강조한 문제들이 많이 눈에 띄더라고요!


11.jpg


 12.jpg


 



역시 동영상으로 창의융합특강을 들어볼 수 있어서, 암기식 수학공부에 익숙한 엄마도 함께 보면서 수학의 참 재미를 느끼게 되네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통해서 개념 정립이 확실히 된 후라, 무궁화꽃과 튤립, 해바라기 같은 그림으로 추상화되어 표현된 창의융합 문제 역시 자신있게 척척 풀어낼 수 있네요~


제가 어릴 적 수수께끼 책에서 보던 성냥개비를 가지고 숫자 만들기 같은 문제도 보이고~

사고력 수학문제집에서 본 빈 곳에 퍼즐 맞추기나 종이를 오렸을 때 나타나는 모습 유추하기 같은 문제도 창의융합 특강에서 다루고 있어서 굳이 다른 초등수학문제집을 추가해서 풀 필요가 없어서 좋네요!




13.jpg

 

14.jpg
 


학교에서는 얼마 전에 1단원. 100까지의 수가 끝이 나서, 현재 풀고 있던 진도를 잠시 멈추고 단원평가 문제를 풀어 보았는데요!

덜렁거리다 틀린 1문제를 빼고 모두 맞은 것을 보니, 개념편과 유형편 해결의 법칙으로 초등수학 준비 철저하게 할 수 있는 것 같아 안심이네요! :)

주5일, 3장씩 꼬박꼬박 해결의법칙 유형편을 풀고 있는데, 이 속도로 풀면 11월 초면 2학기 내용을 한 번 더 훑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1학기 때는 응용편으로 문제 푸는 속도와 정확성 외에 최상위급 학생들이 푸는 어려운 문제들도 접하게 해줬는데, 2학기도 그렇게 맞춰 나가야 할 듯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