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40 - 원소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40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과학학습만화 이야기할 때 내일은 실험왕을 빼놓고 말할 수 없겠죠?

8살 똘망군 학습만화 진짜 좋아해서 거의 매일 2-3권씩 꼭 읽고 자는데 매번 책은 바뀌어도 <내일은 실험왕> 시리즈는 꼭 있다는 거~

사실 한번 사용하고나면 다신 반복할 수 없는 과학실험키트가 딸린 책이라서 가격은 비싼데 한번 읽고 다신 안 읽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요!

이건 다 엄마의 기우~ 과학실험키트가 없어도 엄마랑 실험하던 추억이 있어서인지 여전히 재미있다고 열심히 챙겨서 보네요!

 

2.jpg

 

 

3.jpg

 


벌써 <내일은 실험왕>이 40권이나 나왔다니 믿을 수가 없네요~ㅋ

똘망군하고 한 권 두 권 사서 모으기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40권이라니!!!

물론 전부를 다 산 건 아니고 처음 나오기 시작했을 때는 똘망군이 너무 어려서 이해할 수 없는 나이라 그냥 지나쳐서.. 집에 있는건 20권 중반부터 있어요.^^;;;

주인공 범우주를 비롯해서 한국 대표 실험반 B팀 친구들은 고정으로 등장하지만 매번 다른 학교 또는 다른 나라 아이들과 과학실험을 벌인다는 내용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중반부터 읽어도 줄거리가 이해가 안된다거나 어렵다거나 하진 않아요!

 


4.jpg

5.jpg

 


<내일은 실험왕> 40권에서는 새벽초등학교가 드디어 세계 실험반 올림피아드 본선에 진출해서 강림이 이끄는 강력한 우승후보 중국팀을 만나 '원소'를 주제로 실험대결을 펼치는 이야기가 전개되요!

여러가지 원소의 특징 및 금속과 비금속 원소의 구별 기준, 주기율표, 금속원소의 불꽃반응과 선 스펙트럼, 금속의 반응성 실험 등 원소에 관한 꽤 어려운 화학 이론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설명해주네요~

 

7.jpg

 

 

과학학습만화라고 만화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고무찰흙으로 간단히 화합물 모형 만들어 보기나 주기율표를 만든 과학자 드미트리 멘델레예프에 대한 설명도 나와요~

또 우리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원소에 대해서도 집중 설명해주다보니 똘망군이 무척 흥미롭게 보더라고요!

 

 

9.jpg

 


예전에는 학습만화라고 하면 다 간단한 말풍선으로만 된 만화만 가득한 줄 알고 독해력이 떨어질까봐 보지 못하게 했는데요~

<내일은 실험왕> 40권에 나오는 내용들은 제가 고등학교 화학시간에 무조건 암기로 외웠던 내용들이 '과학실험대결'이라는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설명이 되어서 머리에 쏙쏙 잘 들어오더라고요~

 

 

10.jpg

 


똘망군은 특히 이번 실험초A반이 선택한 음식물 속 원소를 추출해서 불꽃실험으로 알아내는 실험이 제일 신기하다고 당장 알코올램프를 사서 집에서 해보자고 난리난리~ㅠㅠ

방과후수업으로 과학실험반을 듣고 있지만, 아무래도 똘망군의 넘치는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려면 따로 과학실험학원 같은 곳을 보내야하나 은근 고민이 될 정도네요.

 
 

11.jpg

12.jpg

 

 

특히 마음에 드는 건 직접 학교에서 실험하듯 실험보고서 양식에 맞춰서 불꽃 반응 실험과 금속의 반응성 실험에 대해 정리된 부분인데요.

성격 급한 똘망군은 주의사항은 안 읽고 무조건 준비물과 실험방법과 결과만 읽고 자기도 할 수 있다고 난리쳐서 살짝 혼내기도 했네요.

무조건 우긴다고 집에서 다 실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

게다가 금속의 반응성 실험은 <내일은 실험왕> 40권에서도 나트륨의 반응성 때문에 폭발까지 일어날 정도로 위험해서 조심해서 진행해야 하거든요~

똘망군이 과학자로 크려면 아무래도 호기심을 능가하는 인내심과 절제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13.jpg

 

14.jpg

 


암튼, 이번 책의 실험키트는 중국팀이 진행한 실험을 축소한 '물의 전기분해와 연료전지'에요~

건전지로 진행하다보니 20분 이상 충분히 물을 전기분해한 후 리트머스 종이로 수소가 모이는 (-)극 탄소 막대 주변의 pH 변화도 관찰하고 led 전구와 연결해서 실제 전기가 통하는지 확인도 해보는 실험이에요!


15.jpg


16.jpg

 


처음 책이 온 날부터 실험하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던 똘망군!

저녁 식사 후 설거지할 동안만 조금만 참고 같이 실험하자는 것을 혼자 한다고 우기더니만 탄소막대 하나 부러뜨리고 리트머스종이 잃어버리고..ㅠㅠ

이 날 손가락 인대 늘어나서 임시기브스까지 했던 상황이라 미세한 조작을 해야 하는 실험 환경을 만드는데 실패했네요.

 

17.jpg

 

18.jpg

 

 

다행히 집에 pH체크하는 종이가 있어서 그걸로 대체해서 확인하니 아주 선명한 초록색~ 염기성을 띈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19.jpg

 

20.jpg

 


그리고 미세하지만 led등에 불 들어오는 것도 확인~~~

처음에는 더 밝았는데 점점 약해져서 led등이 문제인가 싶어 제가 건전지를 바로 연결했다 타버렸네요.ㅠㅠ

똘망군이 실험과정 이해하기를 엄마가 안 읽어서 실험 실패라고 울어대서 참 난감했어요.--;;;

아무래도 학교 근처 문방구에 led등이나 어릴 적 과학실험 시간에 사용하던 미니전구 파는지 확인해서 재실험해봐야겠네요~


암튼, 책도 재미있고, 실험키트로 하는 실험은 더 재미있는 <내일은 실험왕> 40권!!!

아이가 과학을 좋아한다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는 과학학습만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