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세계에서 살아남기 1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56
곰돌이 co. 글, 한현동 그림, 김선주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증기기관을 이용한 기계생산으로 시작된 제1차 산업혁명,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시작된 제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시작된 제3차 산업혁명에 이어, 21세기 초반부터는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 정보 통신기술이 주도하는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죠.
기존의 산업혁명이 긴 시간동안 이루어진 것 에 비하면,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혁명에 비해 훨씬 더 빠르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대요.
이런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제4차 산업혁명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텐데요!
사실 기존의 살아남기 시리즈는 그래도 어른인 제가 익숙했던 영역에서 살아남기라서 어느 정도 지식을 전달해줄 수 있었지만, 이번 <인공지능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저도 아이와 같은 출발선에 서서 배워나가기 시작하는 거라서 함께 흥미진진하게 읽어 보았네요.
2.jpg 
 
작년 3월,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 경기를 흥미진진하게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공지능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실제로 우주 물리학 분야의 권위자인 스티븐 호킹 박사는 "완벽한 인공지능을 발명하는 것은 곧 인류의 종말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죠.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이럴 때 일수록 겁만 내지 말고 인간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준 도우미, 더 나아가 친구가 될 수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 고른 <인공지능 세계에서 살아남기>에요.
 
3.jpg4.jpg
 

살아남기 시리즈의 주인공 지오는 우연히 들른 VR게임장에서 인공지능 로봇 타미를 훔쳐가는 도둑을 쫓고 있는 미나와 마주쳐요. 그 둘은 도둑을 추격해서 타미를 되찾고 덕분에 오딘의 회장을 만나 아직 개장하지 않은 인공지능 테마파크를 견학할 기회를 얻게 되요.
마침 아시아 코딩 대회 우승자인 주노도 함께 초대되어 인공지능 테마파크를 견학해요.


 5.jpg
6.jpg

 

AI체험관에서 가상여행도 즐기고, 인공지능과 체스도 두는 일행~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스마트홈에서 하룻밤을 묵으면서 미래의 집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로봇이 서빙하는 까페와 다양한 인공지능 체험관을 돌아다니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요!

7.jpg8.jpg
 
 

하지만 즐거움도 잠시 출입이 통제된 비밀구역에 미나의 드론을 띄어서 관찰하다 고장난 드론을 찾기 위해 들어서는 지오와 일행들~
관리인들을 피해 도망치다 일반인 접근 금지 구역에서 완벽한 인공지능이자 오딘의 중심인 마키나를 만나게 되요.
휴머노이드 상태로도 움직이는 마키나는 미완성 프로젝트인 Edu X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지오와 일행들을 모든 분야에서 완벽한 사람이 되도록 시도하죠!

9.jpg
10.jpg 
 
즉,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주노는 운동신경이 허약한 터라 체력의 방에서 계속 테니스를 치게 하고, 시력,청력,반사신경이 뛰어나 생존능력이 우수한 지오는 집중력이 부족한터라 집중력을 키워주는 훈련을 시키죠. 마찬가지로 미나 역시 예술 감각이 뛰어나지만 관심분야만 집중력이 강한 터라 영어단어 100개를 연상해서 외우는 훈련을 시키구요.

 

11.jpg 

 
더이상 Edu X 프로그램을 받지 않겠다고 우기는 세 아이들에게 인공지능 마키나는 뜻밖의 제안을 해요.
즉 서로 퀴즈를 내서 먼저 2번 맞추면 순순히 보내주겠다고 말이죠!
이 말에 동의한 아이들은 첫 퀴즈는 틀리지만, 두번째 퀴즈를 맞춰서 세번째 퀴즈를 마키나가 풀게 하고, 추상적인 그림을 보고 무엇인지 말하도록 하는 퀴즈라서 사람인 지오가 맞추게 되어 무사히 방을 빠져나오게 되죠!

12.jpg
 
그런데 들어갈 때의 통로와 다른 통로를 지나 나온 곳은 과연 어디인지~
보기에 미래의 도시인 듯 싶은데, 아이들은 어디로 이동을 한 것인지 사뭇 궁금해지네요!
가장 아쉬울 때 <인공지능 세계에서 살아남기>2탄을 기대하라는 글을 보니 아쉽네요~
 
13.jpg14.jpg

지오의 활약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과학상식만화도 볼 만 하지만, 챕터 별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말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인공지능을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라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히 눈에 띄더라고요!
인공지능은 무엇인지, 인간 vs 기계의 대결의 역사라던지, 요즘 많이 듣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던지 아이 뿐만 아니라 저 역시 인공지능이 참 생소한 영역이라서 꼼꼼히 읽어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특히, 작년에 읽었던 신문기사에서 미래에 없어질 직업 10위 중에 외과의사와 수의사, 공인중개사가 있어서 남편이랑 우리 미래에 뭐 먹고 살아야 하나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때 예술분야는 인공지능이 발달해도 안전하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인공지능 세계에서 살아남기>를 보니 전시회를 연 인공지능 화가도 있고 작곡가 및 시나리오와 소설까지 쓰는 인공지능도 있다고 해서 좀 충격을 받았네요!
잘 모르는 영역이라 더 두려움이 큰 것일수도 있지만, 정말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간에게 득이 될지, 독이 될지 궁금해지네요.
암튼, 똥 싸다가 중간에 끊고 온 기분이랄까, 지오 일행의 인공지능과의 서바이벌 대결은
2편에서 더 흥미진진하게 벌어질 듯 싶은데~ 하루빨리 2편이 나오길 기대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