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1-1 (2017년) ㅣ 초등 해결의 법칙 (2017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 교재는 출판사가 참 다양한데요~
올해 새로 바뀐 1학년 1학기 수학 초등참고서로 똘망군은 천재교육 해결의법칙을 선택했어요!
작년 12월에 개정교과서에 맞춘 다양한 1학년 초등수학문제집이 나왔을 때, 4군데의 출판사의 수학 문제집 기본편을 받아 봤어요.
똘망군에게 딱 맞는 수학문제집을 고르기 위해서였는데 몇 장 풀어보지 않았지만 해결의법칙 개념편이 30일 분량으로 겨울방학 한달동안 예습하기에 딱 적당하더라고요!
그래서 1월까지 가볍게 <개념 해결의법칙 1-1>로 수학의 기초를 쌓은 뒤, 구정연휴가 지난 후 본격적으로 <유형 해결의법칙 1-1>을 풀게 했어요.
재미있는 만화로 교과서개념을 알려주고, 유형탐구에 이어 해결의 법칙 특강으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나볼 수 있을 뿐더러 최근 새롭게 출제되는 창의융합문제 유형도 연습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네요.
특히 <개념 해결의법칙 1-1>에서 만날 수 없었던 레벨up을 통해 한 단계 더 어려워진 응용 유형 문제를 풀면서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힘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줘서 좋았네요.
무엇보다 모바일 코칭 시스템으로 1:1 강의를 듣듯 동영상 강의도 들을 수 잇고, 유사문제도 풀어 볼 수 있는 QR코드가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기초부터 탄탄히, 모르는 문제는 모바일 코칭 시스템으로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똘망군이 쉽던 어렵던 다양한 유형의 수학문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큰 힘이 된 것 같아요!
그렇게 두 달 정도 <유형 해결의법칙 1-1>로 빠르게 1학년 1학기 내용을 예습했어요~
7살 때부터 초등수학 기초연산은 미리 준비해왔기에, 연산과 관련된 1. 9까지의 수 / 3. 덧셈과 뺄셈 / 5. 50까지의 수는 모두 쉬워했는데, 도형 분야는 거의 다뤄주지 않았더니 2. 여러가지 모양 / 4. 비교하기 에서는 조금 어려워하는 게 눈으로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1학년 1학기 내용을 복습할 겸, 좀 더 최상급 문제에 도전하기 위해서 <응용 해결의법칙 1-1>을 현재 풀고 있는 중이에요!
다른 책들은 쉬운 편이라서 예습으로 풀어도 크게 어려움 없이 지나갔는데, 확실히 <응용 해결의법칙 1-1>은 중급 50%, 상급 35%, 최상급 15% 정도로 문제 구성이 되어서 그런지 빨리 진도가 나가지 못하네요.

<응용 해결의법칙 1-1>은 학교 진도가 완전히 끝난 후에야 진도가 나가기 때문에 이제 겨우 3. 덧셈과 뺄셈 진도를 나가게 되었어요.
5월 황금연휴 동안 학교는 열흘간 단기방학이었기 때문에 저희집도 잠시 공부는 쉬고 놀러 다니느라 진도가 살짝 뒤처졌네요.
그래도 개념편과 유형편, 그리고 학교에서 다시 한번 수업을 들어서 그런가 똘망군이 최상위 문제에 무조건 겁먹지 않고 일단 도전해보는 도전정신을 갖게 되었네요! :)
<응용 해결의법칙1-1>은 개념이 어느 정도 잡혔는지 메타인지 개념학습을 거쳐, 심화 개념 설명을 해주는 일등비법, 그리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기본 유형 익히기,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리기 전에 단계별 응용 유형 문제를 풀어보는 응용 유형 익히기, 그리고 최상급 문제로 한 단계 더 나아간 심화 유형문제를 푸는 응용유형뛰어넘기, 마지막으로 그간 배운 내용을 총복습하면서 학교 시험 대비 및 좀 더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도전해보는 실력평가로 구성되요~
그간 순차적으로 개념편과 유형편을 풀어와서인지 응용유형 익히기까지는 자신만만 풀어대는 똘망군이에요~
위 사진처럼 문제의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한 페이지당 문제 수가 현저하게 적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문제 수로만 승부수를 던지는 타사 수학 초등참고서와는 비교가 되네요~
문제 수는 적어지지만, 가끔 어려운 문제에 부닺쳐도 그 만큼 더 스스로 고민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똘망군이 한 페이지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은 예전에 개념편과 유형편을 풀 때와 큰 차이가 나지는 않네요!
저희집처럼 '하루에 초등수학 문제집 2장'처럼 일률적으로 공부량을 정하는 집에 특히 괜찮은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하고 싶네요.^^
물론 사람이기에 똑같은 유형의 문제가 또 헷갈릴 때도 있어요~
그럴 때는 <응용 해결의법칙 1-1>의 QR코드를 활용하여 선생님의 자세한 동영상 강의를 듣기도 하고~
3. 응용유형 뛰어넘기의 경우 동영상 강의 뿐만 아니라 유사문제로 앞에서 공부한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풀면서 확실히 이해를 하고 넘어가기도 해요!
엄마의 부족한 설명보다 전문 선생님의 체계적인 설명을 들어서인지 동영상강의를 듣고나면 귀에 쏙쏙 잘 들린다는 똘망군!
이제 엄마표수학에서 자기주도 수학공부로 넘어가야할 시기가 가까워졌다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하루빨리 찾기를 바라는 마음이네요~ ^^
오늘은 2.여러가지모양 실력평가를 풀어 보는 날~
교육부에서 1학년은 시험도, 숙제도, 심지어 알림장과 받아쓰기도 1학기 동안은 금지라서 똘망군의 초등수학 실력을 가늠할 수는 없지만, 실력평가 20문제 중 서술형 1문제만 빼놓고 모두 맞은 걸 보면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듯 싶어 안심이네요.
6월이면 1학년2학기 개정교과서에 맞춘 새로운 초등참고서가 출간된다고 하던데~
1학년2학기 초등수학도 천재교육 해결의법칙 시리즈로 탄탄하게 준비해야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