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한자 학습 기초편 1 - 1단계 상형자, 그림으로 기억하는 한자 1 ㅣ 초등 기적의 한자 학습
강현구.박수밀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초등한자공부 어떻게 시키고 있나요?
똘망군은 작년부터 어린이한자 8급을 시작했는데 둘째 임신과 출산으로 부담없이 진행을 했더니만 이제 겨우 8급 한자를 다 뗐어요.ㅠㅠ
그런데 쓰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눈에 익히는 정도로만 진행을 했더니, 8급 한자를 보고 읽는 건 가능하지만, 보지 않고 쓸 수 있는 건 몇 개 안되더라고요.
다른 친구들처럼 시험대비로 공부를 하면 좀 더 열심히 진행하지 않을까 싶어서 8급 급수 시험용 한자 교재를 사주려고 하니 공부하기 싫다는 똘망군!
결국 급수 시험에 연연하지 않되,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한자어의 의미를 이해할 정도의 한자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기적의 한자학습>으로 다시 한자 공부를 시작했네요~!
<기적의 한자학습> 시리즈는 모두 10권으로, 한자시험에 맞는 급수별 분류가 아니라 한자가 만들어진 순서대로 가르치는 초등한자공부 교재에요!
즉, 사물의 모양을 나타낸 '상형자' ( 기초편 1,2권) -> 추상적인 개념을 가리키는 '지사자' ( 기초편 3,4권) -> 뜻과 뜻을 합친 '회의자'( 기초편 5,6권) -> 음과 뜻을 합친 '형성자'의 순서 (심화편 1~4권)으로 구성되요.
급수 한자 순으로 배치가 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아예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에요.
<기적의 한자학습> 시리즈는 4~8급 필수 한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한자의 난이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배치해뒀네요.
그리고 형성평가에서 실전 급수 문제를 풀도록 해서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대요~

길벗스쿨 기적시리즈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연관성 있는 네 글자를 한 묶음으로 엮어서 1주씩 학습하도록 구성되었는데요.
각 주의 첫 페이지는 공부하게 되는 한자와 각 날짜별 학습내용 및 확인사항을 적도록 칸이 마련되어 있어요.
똘망군은 이미 8급한자를 다 배웠기 때문에 대부분 아는 한자가 많이 나와서 이 진도에 맞춰서 풀지 않고, 하루에 2장씩 일괄적으로 진도를 나가고 있어요.
한자학습이 시작되는 페이지는 한자의 소리와 뜻을 그림으로 바로 연상할 수 있도록 한자의 유래를 나타내는 그림과 한자를 붙여서 그려 놓았어요.
그리고 오른쪽에는 글자가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한자 공부라고 무작정 한자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한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재미있게 배우도록 구성되었네요.
한자를 쓰는 순서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한자를 바르게 쓰는 순서도 따로 나와 있어요.
그리고 초등한자 교재답게 예전보다 한자를 바르게 따라쓰는 칸이 많아져서 눈으로만 익히는게 아니라 손으로도 정확하게 한자를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특히 제 마음에 쏙 드는 건, 바로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 인데요!
주로 교과서 한자를 다루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 / 한자의 뜻 / 사전의 뜻 / 예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하나의 한자가 한가지 뜻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뜻도 있어요'를 만들어서 기본적인 뜻 외에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확장된 뜻도 알려주네요.
우리가 흔히 쓰는 출입구(出入口)의 口는 '입'이라는 뜻이 아니라 '드나드는 문(구멍)이라는 뜻으로 쓰였고, 부족(不足)의 足은 '발'이 아니라 , 발이 편하면 몸 전체가 건강하기 때문에 '편하다','만족하다' 라는 뜻으로도 쓰였다고 해요!
특히, 삼촌, 사촌, 촌수 등을 말할 때 쓰는 寸은 원래 '마디','짧은 거리'를 뜻하지만, 집안끼리 아주 가까운 사이라서 친인척 사이의 가까운 정도를 나타낼 때도 이 寸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우리말의 특성상 개념어의 90% 이상이 한자어인데, 한자를 많이 알수록 이 개념어를 이해하기 쉽다는 말이 다 여기서 나오는 듯 싶어요!
매 주 4개의 한자를 익히고나면 '한자 확인 학습'으로 앞에서 배운 한자를 다시 써보고, 한자가 들어간 단어를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요.
똘망군은 한자의 각 음과 뜻은 정확하게 기억하는데, 한자어는 그냥 한번 읽고 지나쳐서 잘 기억을 못하더라고요.ㅠㅠ
처음부터 부담주기 싫어서 이 부분은 빼고 적으라고 했는데 형성평가를 볼 때 이 문제만 틀리는걸 보니 앞으로는 이 부분도 꼼꼼히 앞에 나온 내용을 다시 봐서라도 채워넣으라고 해야할 것 같아요.
교과서 따라잡기 에서는 해당 주에서 배운 한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교과서 어휘를 골라 어휘 뜻을 백과사전 식으로 좀 더 자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저도 몰랐던 개념어가 많이 있어서 똘망군 뿐만 아니라 저도 함께 배워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네요!
어린이한자라고 너무 우습게 알았던 게 아닐까 살짝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퀴즈로 배우는 한자 에서는 그 주에 배우 한자들을 다시 한번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짧은 퀴즈로 구성되어 있어요.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 에서는 그 주에 배운 한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고사성어나 사회, 역사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초등한자공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던 90년대에 국민학교를 졸업한 저는 꽤 익숙한 고사성어가 많아서 이 부분이 특히 재미있더라고요!
똘망군은 아직 고사성어에 대해 배운 적이 없어서 재미있는 옛날이야기 보듯 이 부분을 읽어가더라고요!
'알아두면 좋은 한자 상식'에서는 꼭 알아두면 좋은 한자 교양 상식을 다루고 있는데, 저도 잘 못 알고 있던게 여럿 있어서 일부러 엄마가 읽어준다고 들어보라고 하면서 같이 배워가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형성평가가 나오는데, 해당 단원에서 배운 한자를 철저하게 익힐 수 있도록 급수 한자 문제를 실어서 한자 능력검정시험에 도움이 되네요!
똘망군은 그간 유아한자 교재만 풀어 보다가 처음 어린이한자 교재를 풀어서 그런지 문제가 많이 어렵고 낯설다고 투덜투덜~
그래도 이미 알고 있는 한자가 대다수라 그런지 매일 2장씩 꼬박꼬박 풀어보는데도 불구하고 지겨워하지 않고 열심히 초등한자공부에 매진 중이네요!

참, 책의 부록으로 가장 뒤쪽에 뜯어서 쓸 수 있는 한자카드가 붙어 있어요!
아직 <기적의 한자학습 기초편 1권>을 다 풀지 못한 터라 한자카드를 뜯지 않았지만~
1권 다 푸는 날, 누가 더 한자를 많이 아는지 한자카드 메모리게임을 해볼까 생각 중이네요.
어린이한자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초등한자공부를 위한 교재 <기적의 한자학습>으로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