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집불통 내 동생 ㅣ 아이세움 저학년문고 2
김혜리 지음, 권송이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주변을 둘러보면 쌍둥이가 참 많은 것 같아요~
똘망군도 세 살 위 사촌누나가 일란성쌍둥이라서 간만에 만날 때마다 누가 큰 누나이고 작은 누나인지 헷갈려 하네요!
또 같은 반 친구 중에도 다른 반에 쌍둥이 동생이 있는 친구가 있어서 쌍둥이들간의 크고 작은 다툼을 자주 접하는데요~
아이세움 저학년문고 <고집불통 내 동생>도 일란성 쌍둥이형제인 형우와 선우를 통해서 서로 간의 다름을 인정하고 다툼을 슬기롭게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요~

일란성 쌍둥이형제인 형우와 선우는 생긴 것은 똑같지만 성격은 정반대라 사이가 좋지 않아요.
형우는 자신에게 형 대접도 안해주고, 남들 앞에서 자신을 형이 아니라 언니라고 부르는 동생 선우가 마음에 들지 않아 툭하면 서로 싸우죠.
그런데 두 아이 모두 아토피 피부염에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어 초등학교 입학을 석달 앞두고 시골로 이사를 왔어요.
시골생활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초등학교 입학까지 하니 더욱 말썽을 부리는 쌍둥이형제들이지만 선생님은 늘 사랑으로 보살펴주시네요.

그러던 어느 날, 쌍둥이형제들 반에 김희선 할머니가 입학을 하시게 되고 형우와 선우 사이에 앉아서 함께 수업을 듣게 되요.
할머니가 마음에 든 선우는 학생 언니라고 부르면서 좋아하지만, 형우는 도시에서 할머니들에 대해 안 좋았던 기억 때문에 싫다고 하죠.
성격이 판이한 쌍둥이형제들 사이에서 김희선 할머니 역시 두 아이 모두 사랑으로 보듬어 주세요.

미술관 견학하는 날, 시골생활이 낯설던 두 아이는 서울에서 먹던 피자를 그리워하며 선생님 몰래 피자를 먹으러 나갔다가 길을 잃고 헤매게 되고, 선생님과 김희선 할머니 덕분에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게 되요.
피자를 먹고 싶다는 선우를 위해 김희선할머니가 자신의 집으로 초대를 하던 날, 형우가 동급생 정수에게 맞는 것을 보고 선우가 형 대신 싸우다가 할머니에게 혼이 나고 초대는 없던 일이 되어버리죠.

집에 가는 길, 피자를 못 먹었다고 선우는 형우에게 형도 아니고, 언니도 아닌, 너라는 호칭을 써가면서 화를 내요.
그런데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난 할머니~ 김희선 할머니가 유기농 채소와 직접 만든 치즈로 피자를 만들어 선우와의 약속을 지키러 온거죠!
맛있게 피자를 먹고 난 후 선우는 형우에게 언니가 아니라 형이라고 호칭하면서 학교까지 걸어가겠다는 약속도 하네요~
동생에게 드디어 형 소리를 들은 형우는 풍선처럼 두둥실 떠오른 기분이나 너무 행복하대요!

분명 똘망군이 읽는 저학년문고인데 쌍둥이조카들이 있어서인지 저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특히 늘 으르렁거리며 툭탁대던 쌍둥이형제가, 동급생 정수라는 공통의 적을 만났을 때 함께 싸우는 장면은 시누이에게 자주 듣던 이야기라서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더라고요.
쌍둥이자매가 집에서는 서로 못 잡아 먹을 듯 싸우는데, 밖에 나가서 누가 한 대 맞기라도 하면 같이 가서 싸우느라 어린이집 친구 엄마들에게 늘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이제는 초등학교 4학년이 된 쌍둥이조카들은 더 이상 호칭 문제로 싸우거나 성격 차이로 다투는 일 없이, <고집불통 내 동생>에 나온 주인공들처럼 사이좋게 지내고 있어요.
똑같이 생긴 일란성쌍둥이라도 서로 성격이나 취향이 다름을 인정하기 전까지는 사사건건 싸우게 되는 것처럼,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는 어느 정도의 갈등이나 다툼은 늘 존재하는 것 같아요.
비온 뒤 땅이 더 단단하게 굳는 것처럼 이런 갈등과 다툼을 잘 해결해나가면 더욱 친한 사이가 되는게 아닐까 싶네요~
무엇보다 그런 갈등 해결을 위해서 남과 내가 서로 다름을 인정할 줄 아는 자세가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쌍둥이 형제 형우와 선우를 통해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는 것 같네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장동화는 좀 드문 편인데, 아이세움 저학년문고는 출간예정인 책 목록을 훑어보니 딱 이 시기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소재를 가지고 재미있게 쓰인 책들이 많은 것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특히, 책을 읽고 난 후 간단히 생각을 나눠보기 좋은 독후활동카드도 들어 있어서, 초등학생 논술 대비에도 도움이 되는 저학년문고 시리즈로 추천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