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초등수학 1-1 (2023년용) - 새 교육과정 반영 기적의 초등수학 (2023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교과연계문제집 <기적의 초등수학 1-1>

초1수학문제집 결정하셨나요?
이제 초등학교 입학식도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오니 아무리 예습에 관심없던 학부모라도 고민이 조금씩 들기 마련이죠!
저는 작년에 예상치 못하게 둘째를 임신했는데, 둘째가 태어나면 똘망군의 엄마표홈스쿨은 거의 신경쓰지 못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길벗스쿨 <기적의 예비초등수학>으로 천천히 초등수학을 대비해왔는데요~
다행히 유치원 겨울방학 전에 6권까지 마무리 짓고, 얼마 전부터 <기적의초등수학 1-1>로 갈아탔어요.

 

 

길벗스쿨은 <기적의계산법>으로 초등맘들에게 유명하죠~
이번에 새로 바뀐 초1,2 교육과정을 반영한 <기적의초등수학>시리즈는 어떤 내용일까 무척 궁금하더라고요!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건, 하루 4쪽씩 문제를 풀도록 작성된 공부계획세우기!
매일 4쪽씩, 45일간 풀면 1학년 1학기 과정을 모두 마스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주말을 빼고 생각한다면 약 60일, 지금부터 시작해도 3월까지 마무리 지을 수 있으니~ 오늘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다른 기적시리즈처럼 이 수학교재 역시 혼자공부의 힘을 키우도록 잘 구성되어서, 수학 공부의 첫 단추를 잘 꿰었구나 안심이 드네요.

 

누리과정부터 앞으로 배우게 될 다른 대단원과의 연계고리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주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막히는 부분은 앞으로 돌아가 다시 되짚어주고, 쉽다하는 부분은 내친 김에 다른 대단원과 연계해서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하나의 대단원은 노란색 교과서 개념(레벨A), 초록색 학교시험 100점 문제(레벨B), 빨간색 문제해결(레벨C), 파란색 단원평가로 차근차근 개념을 이해하고, 실력을 쌓아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교재 상단 띠의 색깔만 보아도 오늘 공부할 부분의 학습 목표와 난이도를 바로 알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내가 무엇을 공부하는지 정확히 알고 풀도록 유도하네요!

 

 

 

개념을 강조하는 교과연계문제집 답게 교과서 개념, 교과서 개념 플러스, 개념만만 나의 말과 기적특강을통해 정확하게 개념을 짚고 넘어가도록 구성되었어요!


 

 

 

특히 교과서개념플러스는 유럽식 원리 강화 문제로 어렵고 헷갈리는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해서, 똘망군처럼 개념을 대충 읽고 다 이해했다 착각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개념ACTIVITY에서 재미있는 그림과 개념활동을 통해 여러 개의 개념을 통합하고 확장하도록 도와주고, 무엇보다 '개념쓰기의 힘'을 통해 나만의 수학개념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네요!

이미 다른 초1수학문제집으로 개념은 한번 완벽하게 이해시켰다고 생각했는데, 익숙한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8을 보고 '여덟을 그림으로 그려봐.'와 '여덟째를 그림으로 나타내봐.'라는 문제가 나오니깐 당황하는 똘망군을 보면서 '쓸 줄 알아야 진짜 아는 것!'이라는 <기적의 초등수학>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네요.

객관식 문제에서는 10개의 그림 중에서 8개를 색칠하고 여덟째에 해당하는 그림만 색칠하면 되었는데 직접 그림으로 그리라고 하니 말 그대로 멘붕이 온 듯 싶더라고요!
그래서 차근차근 설명해주니 14개의 창문을 가진 기차를 그리고 그 중 8개의 창문을 색칠해서 여덟을 표시하고, 수직선 위에 1부터 10까지의 수를 쓴 후 여덟째에 체크표시해서 여덟째를 나타내는 똘망군~

 

그 외에도 일반적인 선긋기 문제이나 4개의 점에 5개의 예시를 주고 답을 고르라는 문제와 신경향문제로 나온 칸 나누기 문제 역시 다른 초1수학문제집에서는 볼 수 없는 문제유형이라 마음에 쏙 들었네요~

사실 신경향문제는 붙임딱지를 이용해서 풀면 한번에 이해가 가는 문제였지만, 성격 급한 똘망군이 문제를 꼼꼼히 안 읽고 그림으로 그리다보니 사각형 모양으로만 연결해야 하는데 자기 마음대로 ㄴ,ㄱ 이런 식으로 꺽은 모양도 만들어서 틀렸거든요!

앞으로 <기적의 초등수학 1-1>을 풀면서 개념 대충 이해하고 넘어가는 버릇이나 문제를 꼼꼼히 안 읽는 버릇은 말끔히 사라질거라 기대가 되네요! :)

 

 

마지막으로 다른 초1수학문제집과 다른 점이라면~ 엄마표수학을 할 수 있도록 보기 편하게 제작된 답안지인데요~
하루 4쪽씩 풀도록 정리된 수학문제집과 마찬가지로, 답안지 역시 하루 분량이 한쪽에 정리되어 있고, 답보다 설명 부분이 더 길다는 특징!!!
게다가 위 사진처럼, 아이 뿐만 아니라 엄마도 당황하기 쉬운 서술형문제에 대해 채점기준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가르치기 좋네요~

 

이제 45일차 중 10일차까지 풀고 있는 똘망군~

2월은 주말없이 하루 4쪽씩 꾸준히 풀면 학기 시작 전에 1학년 1학기 수학은 완벽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을 듯 싶어요.^^
새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연계문제집 <기적의초등수학 1-1>로 첫 수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잘 쌓아둬야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