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유아 한자 1 - 8급 기초 한자 6~7세용 기적의 유아 한자 1
박수밀.강현구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유치원에서 8급한자 떼고 초등학교 가는 아이들이 많더라구요!

똘망군네 어린이집은 6,7세 합반이라서 3월부터 한자를 조금씩 노출하고 있어요~

집에서 엄마표로 보충해주려고 유치원한자 교재는 어느 교재가 많이 사용되나 검색해보니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가 뜨네요~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

8급 기초 한자 6~7세용

부록 : 썼다 지웠다 브로마이드 & 스티커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로 엄마표한자 시작한지 벌써 열흘 째~

하루 한장씩, 하나의 한자만 배우는 터라 부담은 없어요.

하지만 매일 규칙적으로 자리에 앉아서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를 보게 하는 것이 어렵더라구요!

 

처음에는 어린이집 하원 후에 간식 먹고 TV 시청 전에 풀었는데, 빨리 한자쓰고 TV 보려고 집중력이 많이 흐트러지더라구요.

요즘은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 식사 하기 전에 10분 정도 훑어 보는 것으로 바꾸었더니 집중력이 확~ 좋아지네요.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는 '기초 한자 학습'과 '급수 시험 대비'를 분리해서 단계적 학습이 되도록 구성되었어요~

 

그래서 '8급 기초 한자' 편에서는 기관별 8급 기초 한자를 주제별로 묶어서 성격이 비슷한 한자끼리 배우도록 해요. 그리고 '8급 시험 대비' 편에서는 '8급 기초 한자' 편에서 배운 한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와 퀴즈 활동으로 복습하고, 실력 확인 및 8급 실전 문제를 풀면서 8급 급수 시험을 준비하도록 해요.

 

그래서 <기적의 유아한자>8급 기초 한자 1,2권과 8급 시험 대비 3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기적의 유아한자> 전체 구성은 위 사진과 같은데, 8급 시험 대비 3권의 경우, 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8급 시험 대비를 할 수 있다고 쓰여 있네요!

 

요즘 6살 똘망군과 배우는 8급 기초 한자 1권에서는 숫자와 요일, 방향과 위치, 상태와 대조에 관한 기초 한자를 배우게 되네요!

 

 

 

 

우선 각 장의 첫 페이지에서는 주제별로 배울 한자를 소개해요~

 

엄마표 한자 수업을 위해 주차 별로 나뉘어진 진도가 아니라 주제별로 묶인 진도이기 때문에 각 장을 끝내는데 일주일이 걸릴 수도 있고, 그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매일 진도는 하루 한장씩, 하나의 한자에 대해서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우선 해당 한자가 공통으로 들어가는 어휘를 두 개씩 알려준 뒤, 해당 한자를 표시하면서 그 한자의 뜻이 무엇인지 아이 스스로 추리하도록 유도해요~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에서는 한자 학습의 최종 목표가 급수 시험 통과가 아니라, 우리말을 올바로 이해하고 어휘 실력을 높이는데 있다고 이야기하거든요!

 

그래서 유아에게 한자의 소리(음)와 뜻(훈)을 알려 주기 전에 한자가 단어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스스로 유추하도록 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6살 똘망군 역시 아직 우리말 개념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터라 특히 처음 한자를 접하게 되는 이 페이지에 신경을 많이 써서 설명을 해주었네요~

 

 

 

 

두번째로 한자의 유래를 그림과 함께 알려주고, 그림에서 그 뜻이 연상되도록 그림에서 글자에 이르는 변천 과정을 보여줘요.

 

또한 왼쪽 페이지에서 추리한 한자의 뜻이 맞는지,  한자의 소리(음)와 뜻(훈)을 제대로 알려주지요!

 

제가 어릴 적에도 한자교육이 중요시되었지만 저는 서예학원에서 막무가내식 암기 훈련을 받았던 터라 6살 똘망군과 함께 배운다는 생각으로 한자의 유래에 대해 보는데 정말 재미있더라구요!

 

참, 요즘 유치원한자 교재 중에는 단순히 쉽게 가르치는데 초점을 맞춰서 본래 글자의 기원과는 전혀 관계없는 엉뚱한 글꼴로 가르치는 8급한자 교재가 많다고 하니깐 꼭 확인해보시고 구입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세번째로 소리내면서 순서대로 써보는 과정이 있어요.

6살 똘망군이 쓰기 거부가 심했던지라 한글 쓰기를 요즘 열심히 연습 중이거든요!

그래서 한글 쓰기 칸이 꽤 큰 편인데도 불구하고 칸을 넘어가서 한자의 소리(음)와 뜻(훈)을 쓰게 되네요.^^

 

 

 

 

한글도 그렇지만 한자 역시 바르게 쓰려면 획순이 중요하죠!

그래서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 역시 획순대로 쓰기를 강조하고 있어요~ ^^

 

물론 교재의 앞 부분에 한자를 쓰는 순서에 대해서 따로 나와 있지만 유아들의 학습 상태를 고려해서 매 한자마다 자세하게 획순이 표시된 점은 참 좋은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더 알아볼까요?'를 통해서 해당 한자의 또 다른 의미, 비슷한 뜻이나 반대되는 뜻, 해당 한자와 관련한 유익한 상식 등에 대해 알려주네요!!!

 

 

 

 

 

 

 四(넷 사)의 경우 본래 한자의 기원은 '짐승의 콧 구멍에서 숨이 나오는 모습'을 보고 만들어진 상형문자라고 하는데, 더 알아볼까요?에 나온 내용을 보니 입 구(口)와 사람 인(人)으로 이루어져서 사방은 네 방향(동서남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도 있대요!

 

유치원한자를 학습하기 위한 교재이긴 하지만 아이 뿐만 아니라 엄마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각 장이 끝나면 확인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림에 어울리는 한자 스티커를 붙여보고, 그 한자의 뜻과 소리를 쓰면서 주제 별로 배운 한자를 다시 익혀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거죠!

 

 

 

 

알록달록 스티커라서 6살 똘망군의 마음에 쏙 들었나봐요!

확인학습하는 데 지루해하지 않고 꼼꼼하게 스티커 붙이고 한자의 뜻과 소리를 기억나는 대로 적고 있어요!ㅋ

 

 

 

 

부록으로 썼다 지웠다 브로마이드 & 스티커가 들어 있어요!

아직 한자를 척척 쓰는 편이 아니라서 썼다 지웠다 브로마이드는 그냥 눈으로 보라고 화장실 문에 붙여 놨어요!

 

조만간 똘망군 책상에 붙여놓고 쓰기 연습 시켜야겠네요~

 

 

 

 

요즘 아침마다 10분씩 1일 1 한자 공부에 매진 중인 6살 똘망군이에요!

당장 8급한자 급수시험을 준비할 생각은 없지만~

그래도 기본 유치원한자라고 하니깐 즐겁게 노출시켜 주는 것으로 일단 만족하려구요.^^

 

 

 

 

"엄마~ 이것 봐! 나는 1부터 6까지 한자로 쓸 수 있어!!!!"

어제는 빨래를 널고 있는데 똘망군이 급하게 자기 방으로 오라고 부르더라구요!

무슨 일인가 하고 와보니 이렇게 칠판에 많이 어설프긴 하지만 써 놓았네요~

 

넷 사(四)가 조금 이상한 것 같다는 엄마 말에 바로 다시 써주는 똘망군!!! :)

 

앞으로도 이런 자세라면 길벗스쿨 <기적의 유아한자>로 8급한자 대비 잘 할 수 있을 듯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