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해야 364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작해야 364일
황선미 지음, 김수정 그림 / 포북 차일드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장녀라서 이해 못하는 둘째의 내면을 생생하게 그린 성장동화

<고작해야 364일>

황선미 지음 / 김수정 그림

 

<나쁜 어린이표>,<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유명한 황선미 작가님의 최신작 <고작해야 364일>을 읽어 보았다.

'황선미 성장동화'라는 이름표가 달린 터라 살짝 기대가 되면서도, 30대 중반인 내 나이에 성장동화라니 지루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한 편 들었다.

 

서평을 빨리 써야 한다는 의무감에 세탁기를 켜고 잠깐 짬을 내어 책을 펼쳤다.

그런데 책장을 펼치는 순간부터 마법에라도 걸린 듯, 나는 <고작해야 364일>​ 주인공 명조에게 푹 빠져들어 세탁기에서 섬유유연제를 넣으라고 삑삑 거리는 순간도 놓칠만큼 책에 몰입해버렸다.

 

<고작해야 364일>은 형 윤조와 고작해야 364일 차이나는 동생인 동생 명조의 성장동화로, 할머니 뿐만 아니라 부모님 모두 형 윤조만 챙기는 게 못마땅한 명조의 내면의 세계를 정말 섬세하게 잘 그려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둘째라서 느끼지 못하지만 형 윤조가 첫째라서 느끼는 부담감이나 책임감 같은 것도 명조의 시선을 통해 물 흘러가듯 보여지는 터라 무조건 둘째라서 안타깝다는 편협된 시각도 아니라서 더욱 마음에 드는 성장동화였다!

 

사실 나는 2녀 중 장녀라서 둘째가 느끼는 시샘이나 항상 첫째가 쓰던 것을 물려받아야 하는 속상함같은 것을 잘 모른다.

그래서 처음에 명조의 대사에서 조금 괴리감 같은 것이 느껴지고 오히려 윤조가 아버지에게 하고싶은 말을 적어둔 메모를 보면서 더욱 공감이 갔다.

 

하지만 황선미성장동화는 첫째든, 둘째든 누구나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가득 느껴지게 이야기를 진행해나가기 때문에, 명조와 윤조 모두에게 아픔이 있고, 그 아픔을 이겨내는 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결국 서로를 좀 더 이해하는 방향으로 마무리가 되어서 더 잔잔한 여운이 남는 것 같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야기 축을 끌어 나가는 쌍둥이 장하늘과 장나리를 보면서 단 3분 차이로 동생이 되어버렸지만 그걸 용납하지 못하고 조금 튀는 패션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나가는 장나리를 보면서 쌍둥이들의 이야기로 2탄이 이어지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어쩌면 시누네 딸 쌍둥이 조카들 생각이 나서 그녀들에게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는 생각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성장동화라고 하면 아이들이나 보는 책으로 치부했는데~ 아주 간만에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도 많은 생각꺼리가 남겨주는 양서를 만난 것 같다.

이런 성장동화는 주인공의 내면을 강하게 대변하다보니 시선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강한데 황선미성장동화 <고작해야 364일>​은 '열 손가락 물어도 안 아픈 손가락 하나 없다.'는 엄마의 시선으로 윤조와 명조 형제, 그리고 장하늘과 장나리 쌍둥이자매를 바라보는 것 같아서 더욱 추천하고 싶어진다.

 

'나는 누구인가?' 이제 막 자아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부터 어른들까지 한번쯤 읽어보면 좋은 성장동화인 듯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