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곡물 레시피
문인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

문인영지음

 

 

 "또 잡곡밥이야? 난 잡곡밥 싫은데~"

아침식사 때마다 터져나오는 남편과 6살 아들의 불만을 매일 들으면서도 흰 쌀밥보다 잡곡밥이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하기에 잡곡밥만 고집하게 되네요.

잡곡밥 외에 잡곡을 활용한 좀 더 다양한 레시피가 있다면 영양 뿐만 아니라 맛도 챙길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늘 남아요.

 

요즘 인기인 슈퍼곡물 역시 마찬가지죠!

 

귀리, 키노아, 렌틸콩, 치아시드, 병아리콩, 아마시드, 아마란스, 와일드라이스 같은 다양한 슈퍼곡물 역시 몸에 좋다는 건 여러 매체를 통해서 익히 들어 눈에 띌 때마다 사다놓긴 하지만, 잡곡밥처럼 밥에 넣어 먹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레시피를 알지 못해서 질려서 못 먹는 경우가 허다하죠~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한들, 자기 입맛에 맞지 않으면 금새 물리기 일쑤!

이럴 때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맛있는 슈퍼곡물 레시피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고민만 하게 되요.

 

그러다 만나게 된 [중앙북스] <슈퍼곡물 레시피>는 제 마음을 훤히 들여다보듯 영양적인 손실은 거의 없이, 맛도, 영양도 한꺼번에 잡는 다양한 슈퍼곡물을 활용한 요리들을 선 보이고 있어요!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어요!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는 각 슈퍼곡물에 대한 짤막한 설명과 함께 슈퍼곡물로 맛있게 밥 짓기를 기본으로 다양한 상차림별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어요.

 

슈퍼곡물로 아침 식사 만들기 / 슈퍼곡물로 점심 식사 만들기 / 슈퍼곡물로 저녁 식사 만들기 /슈퍼곡물로 샐러드 만들기 / 슈퍼곡물로 간식 만들기 / 슈퍼곡물로 저장요리 만들기

 

책의 목차 중 큰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밥 외에 슈퍼곡물이 들어간 반찬으로 아침,점심,저녁 상 차리기 뿐만 아니라 샐러드나 간식류처럼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음식들도 소개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오이피클이나 딸기잼처럼 슈퍼곡물로도 저장 요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획기적인 생각인 듯 싶어요~

 

 

 

 

슈퍼푸드는 많이 들어봤는데 슈퍼곡물은 처음이다~하시는 분도 계시죠?

 

다른 식품에 비해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을 흔히 슈퍼푸드라고 부르며, 토마토,시금치, 브로콜리, 연어,마늘, 블루베리 등이 대표적이죠.

 

마찬가지로 다른 곡물에 비해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많은 곡물을 슈퍼곡물이라고 부르며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대요~

우리나라에서도 귀리나 병아리콩, 렌틸콩, 치아시드 정도는 꽤 오래 전부터 유명세를 타고 있고, 그외 슈퍼곡물들도 시나브로 유명 백화점과 마트의 판매대 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한 곡물인 귀리를 시작으로, 가수 이효리의 다이어트로 유명해진 렌틸콩, 미국인들의 건강 밥상 재료 1위 퀴노아, 다이어트식에서 빠질 수 없는 이름 치아시드, 중동지역의 건강식으로 유명한 병아리콩, 요리 뿐만 아니라 주스 및 화장품 성분으로도 이름을 빼놓을 수 없는 아마시드, 글루텐프리 음식으로 밀가루 대신 활용하는 아마란스, 마지막으로 인디언들의 건강식재료 와일드라이스(마노민까지 8가지 슈퍼곡물을 다루고 있어요.

 

각 슈퍼곡물 소개페이지마다 쌀과 영양비교한 표가 있는데 식이섬유,단백질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엽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최소 2.5배에서 많게는 2851배까지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가장 기본 레시피인 슈퍼곡물을 활용한 밥짓기 뿐만 아니라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슈퍼곡물 레시피로 브런치 뿐만 아니라 손님상, 한식상차림, 다이어트식 등 다양한 주제별 상차림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슈퍼곡물은 잡곡밥처럼 밥할 때 넣거나 다이어트식으로 식사대용으로 먹는다 정도로만 알고 있던 저에게 정말 큰 충격으로 다가왔던 주제별 상차림이었네요!

 

 

 

 

,<슈퍼곡물 레시피>지만, 슈퍼곡물이 일부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면~

이것만큼은 꼭 기억해두세요!!!

 

귀리 -> 현미, 보리

아마시드 -> 들깨, 참깨

퀴노아 -> 수수

치아시드 -> 검은깨

렌틸콩 -> 녹두, 강낭콩

와일드라이스 -> 흑미

병아리콩 -> 검은콩(서리태), 호랑이콩

아마란스 -> 조

 

 

 

 

'슈퍼곡물로 아침 식사 만들기'에서는 키노아와 아마시드를 활용한 누룽지를 닮은 시리얼, 어릴적 우유에 종종 타먹던 조리퐁과 비슷한 비주얼의 퐁퐁 시리얼, 소화를 돕는 병아리콩 귀리 타락죽, 렌틸콩이 들어가 고소하고 부드러운 팬케이크, 그외에도 치아씨드 곡물빵, 두부 달걀 렌틸콩찜, 병아리콩 두유, 병아리콩, 귀리, 퀴노아를 넣은 수프, 잼처럼 발라먹는 중동의 대표음식 후무스, 외국에서 아침식사대용으로 많이 먹는 오트밀, 견과류가 듬뿍 든 시리얼을 먹고 싶을 때 그래놀라, 초콜릿 같은 느낌의 시크릿 치아시드 스무디, 식빵믹스로 간단히 만들어보는 병아리콩 빵, 다이어트할 때 딱 좋은 렌틸콩수프, American breakfast style의 키노아 크러스트 칩, 채소가 듬뿍 들어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오트밀 스크램블드 에그,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일과 함께 치아시드 푸딩이나 오트밀 스무디, 미숫가루와 비슷한 느낌의 슈퍼선식,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달콤새콤한 아침식사 치아시드 딸기 스무디까지 다양한 슈퍼곡물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어요!

 

모든 레시피는 2인분을 기준으로 요리 시간과 간단한 요리방법이 제시되고 있어요.

 

아무래도 아침식사는 간단히 먹는 요리가 대부분이라서 요리시간도 20분 내외로 짧고, 몇가지 요리를 제외하곤 재료도 3-4가지로 간단하네요.

 

  

 

 

 

'슈퍼곡물로 점심 식사 만들기'에서는 아무래도 한끼 든든한 식사를 많이 찾게 되기 때문에 '슈퍼곡물로 아침 식사 만들기'보다 요리 시간도 길어지고 재료도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든 일품요리들이 많이 나와요.

 

슈퍼곡물 주먹밥이나 와일드라이스 볶음밥,  곡물밥 도시락, 렌틸 소고기 덮밥처럼 한식에 기반한 슈퍼곡물 요리도 있고, 스테이크 정식, 홈메이드 햄버거, 샐러드 김밥, 병아리콩 에그 샌드위치, 그린냉파스타처럼 외식 메뉴로 자주 보이는 슈퍼곡물 요리도 보이네요!

 

또 렌틸아마시드쌈밥, 모둠 채소 구이, 병아리콩 라자냐, 렌틸콩 커리, 아마란스 유부초밥처럼 기존 일품요리에서 쌀밥 대신 슈퍼곡물들이 채워지는 요리도 있어서 처음 슈퍼곡물로 요리를 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삼총사 크로켓, 귀리 크림 리소토, 병아리콩 로프, 렌틸콩 브리토, 와일드라이스 제육볶음, 커리 크림 파스타처럼 아이들 입맛에 맞는 슈퍼곡물 요리도 선보이고 있으니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도 쉽게 도전해볼 요리가 많은 듯 해요.

 

 

 

 

'슈퍼곡물로 저녁 식사 만들기'에서는 한식에 기반을 두고 일품요리보다는 반찬류로 즐길만한 요리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어요.

 

키노아깍두기, 아마란스 겉절이, 키노아 두부조림, 렌틸 동그랑땡, 삼색 나물, 귀리 달걀찜, 아마시드 봄 나물전, 와일드라이스 가지 볶음, 멸치볶음처럼 흔히 반찬으로 많이 내놓는 요리들이 있어서 바로 응용해볼만 해요!

렌틸콩 생선조림, 병아리콩 된장찌개, 귀리 와일드라이스 닭볶음탕처럼 한끼 식사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 뿐만 아니라 와일드라이스 홍합탕, 매콤 도토리묵처럼 남편 술 안주로 제공할만한 요리도 있어서 좋네요!

 

그리고 스터프드 호박, 귀리 누룽지탕, 베트난 스프링롤, 슈퍼포드볼, 소고기 키노아 냉채, 치아시드 찹쌀 탕수육처럼 퓨전요리 느낌이 나는 다양한 슈퍼곡물 요리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손님 접대용으로 내놓으면 센스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슈퍼곡물로 샐러드 만들기'에서는 아침, 점심, 저녁 언제든지 먹어도 좋은 샐러드 요리를 소개하고 있어요!

 

참치 키노아 샐러드, 닭가슴살 와일드라이스샐러드, 그리스식 아마시드 샐러드, 와일드라이스 해산물 샐러드, 쿠스쿠스식 키노아 샐러드, 아마란스 큐브 샐러드, 렌틸 병아리콩 샐러드, 단호박 고구마 곡물 샐러드, 효리 스타일 렌틸콩 샐러드, 키노아 시저 샐러드, 커리 렌틸 샐러드, 와일드라이스 코울슬로가 나오는데, 슈퍼곡물 이름만 빼고 보면 다들 익숙한 샐러드 이름이죠!

 

독특하게 접시에 펼쳐진 샐러드 사진이 아니라, 유리병 안에 차곡차곡 쌓아서 재료들을 섞기 편하게 만든 유리병샐러드로 소개하고 있네요!

 

유리병에 차곡차곡 샐러드 재료를 넣고 잘 흔들어 준 후 그대로 접시에 담아주면 맛도, 눈도 즐거운 슈퍼곡물 샐러드가 완성된대요!!!

 

 

 

 

6살 아들을 키우다보니 가장 눈여겨 본 부분은 '슈퍼곡물로 간식 만들기' 코너에요!

평소 밥을 너무 적게 먹어서 또래보다 키가 작은 아들인지라 몸에 좋은 슈퍼곡물로 간식이라도 만들어서 틈틈히 보충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ㅠㅜ

 

병아리콩 마들렌, 아마시드 머핀, 에너지바, 아마란스 쿠키처럼 아들을 요리에 동참시켜서 함께 만들어보면 좋을 요리들도 보이네요!

병아리콩 비스코티, 콩콩튀밥, 슈퍼곡물 파이, 키노아 아마시드 떡처럼 아들보다 엄마가 더 좋아하는 간식거리도 풍부하게 보여요.

치아시드 스콘, 오트밀 호떡, 심플 파운드케이크, 치아시드 모히토처럼 한식을 벗어나서 퓨전식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슈퍼곡물 간식들도 소개되고 있어서 손님상에 내놓으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대부분의 슈퍼곡물 간식들이 조리과정 중 오븐이 있어야 하니깐 오븐이 없는 집이라면 약간 제약이 있을 수는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슈퍼곡물로 저장요리 만들기'에서는 볶은 귀리차, 귤 렌틸차처럼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차부터 시작해서 오트밀 밀크잼, 치아시드 과일잼, 갈릭 아마란스잼처럼 수분이 많은 과일로만 잼을 만든다는 생각을 살짝 비튼 요리가 선보이기도 하네요.

 

가장 신선했던 요리는 곡물 피클인데 채소로만 피클을 만든다고 생각했는데 병아리콩, 키노아, 렌틸콩을 활용해서 만들어서 그 맛이 가장 궁금해지더라구요!

 

그외에도 채식만두와일드라이스 떡갈비, 곡물파우더도 소개되고 있는데 저장요리 쪽보다는 간식 쪽에 더 어울리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찾아보기 쉽게 목차로 정리되어 있어서 자기가 가진 슈퍼푸드에 맞게 요리를 골라서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대개 이런 요리책을 읽고 나면 간단한 요리부터 따라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마침 집들이 선물로 슈퍼곡물 5종세트가 들어온 터라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에 나온 굿모닝 팬케이크병아리콩 두유에 도전해 보았어요!

 

 

 

 

책에서는 밀가루, 달걀,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을 각각 준비해서 넣어 줬지만 저는 간단히 핫케이크 믹스를 활용해서 만들어 주었네요.^^:;;

 

 

 

 

기존 팬케이크 만드는 방법과 거의 동일한데, 처음에 렌틸콩을 삶아서 물기를 빼고 믹서에 우유와 함께 곱게 갈아준 뒤 팬케이크 재료에 섞어서 익히면 끝~~~~

 

만드는 방법은 30분 정도로 아주 쉽고 간단해요!

 

그런데 제가 대식가인지 책에 나온 2인분 분량대로 만들었는데 먹다보니 맛있어서 혼자 다 먹어버렸네요~

 

귀차니즘으로 핫케이크믹스를 사용했지만 그 양을 책에 나온 레시피에 맞춰서 소량을 사용한 터라 단맛은 거의 안 나고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팬케이크가 완성이 되었어요.

 

 

 

 

함께 마실 음료로 전에 병아리콩 두유에 도전했어요.

병아리콩은 있는데 키노아가 없어서 대신 책에 나온 대로 수수를 이용해서 만들었더니 좀 식감이 꺼끌꺼끌하더라구요.ㅠㅜ

 

병아리콩과 키노아를 압력솥에 넣고 물을 넣은 후 10분간 익힌 뒤 물기는 빼주세요.

물을 넣고 곱게 갈아준 뒤 체에 걸러 소금으로 간을 한 후 마시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체에 거르지 않았더니 식감이 더 안 좋았나봐요.

 

 

 

 

굿모닝 팬케이크와 병아리콩 두유 완성!!!

 

평소 요리를 하지 않는 불량주부답게 동시에 두가지 요리를 진행하려다 팬케이크는 살짝 태웠네요.ㅠㅜ

그래도 단맛보다 고소한 맛이 주로 나는 팬케이크라서 그런지 살짝 태우니깐 수수전병 먹는 느낌이 나더라구요.

 

참, 단맛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팬케이크에 아가베시럽이나 과일잼을 곁들여서 먹으면 더 맛이 좋아요!

 

이렇게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에 나온 대로 만들어보니 쉽고, 재미있고, 무엇보다 맛과 영양 모두 챙길 수 있어서 더욱 좋네요!

 

슈퍼곡물을 가까이에 두고 자주 즐기고 싶은 분이라면~ 

[중앙북스] 슈퍼곡물레시피를 가이드삼아서 하루 한가지씩 따라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