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임금님 - 통계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7
박정선 글, 민은정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텔링수학/네버랜드수학그림책 <걱정많은 임금님> 읽고 통계 표 작성하기

 

 

2013년부터 초등 교과 과정에 도입된 '스토리텔링수학'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 유아 수준으로 쉽고 재미있게 쓰여진 수학동화를 읽어주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특히,아이가  예비초등이라서 입학통지서를 받아든 많은 부모님들은 이 스토리텔링수학 때문에 많이 고민하실테죠?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수학그림책>시리즈는 명확하게 수학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수준 높은 그림책을 많이 출판하는 출판사답게 완성도 높은 이야기구조와 그림을 결합시켜서 좀 더 쉽게 '스토리텔링수학'을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현재까지 도형, 비교, 수, 공간, 분류, 규칙, 시계보기, 덧셈과 뺄셈, 곱셈, 통계에 이르기까지 10권 시리즈가 출시되었는데~ 저희집에는 시계보기를 제외한 전권이 다 있는 터라 6살 똘망군과 함께 심심할 때마다 꺼내서 읽어보며 수학의 기초를 쌓고 있는 중이에요!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걱정많은 임금님>

박정선 글 + 민은정 그림 x 조형숙 감수

 

오늘 읽어본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걱정많은 임금님>은 조선시대 정조 임금님과 정약용의 일화를 모티브로 하여 '통계'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수학그림책이에요!

 

정조 임금이 정약용에게 번잡한 내용을 줄여 책 한권 정도로 정리하라고 요구하자 정약용이 훨씬 간단하게 표로 정리한 것을 보고 정조 임금이 감탄했다고 하는데요~

 

이 내용을 토대로 옛날 옛적 백성들을 무척 사랑해서 항상 걱정을 하는 정임금님과 각자의 방법대로 백성들의 생활을 보고하는 황정승, 어정승, 흥정승, 정정승 네 정승의 이야기를 통해 '통계'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 것인지, 통계의 기본인 표를 읽는 방법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시중에 나온 수학동화들은 크게 0-3세 인지정보그림책 수준의 아주 간단한 유아수학동화와 4-7세가 보는 수학 원리에 대한 설명은 자세하나 그림책의 요소가 많이 부족한 수학동화로 나뉘어져요.

 

그런 면에서 밥을 먹으나 잠을 자나, 해가 뜨나 비가 오나 백성 걱정인 정임금님을 글을 읽지 못해도 그림만으로도 이해하기 쉽게 잘 표현하고 있는 점이나  다른 정승들과 달리 정정승이 구름 고을에 사는 백성들을 주제 별로 조목조목 나누어 설명을 하는 모습 역시 말풍선으로 그려진 부분의 그림만 봐도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 있어서 그림책 전문 출판사에서 나온 '스토리텔링 수학그림책' 답구나 싶어요~

 

 

 

 

정정승의 이야기에 감복한 정임금님이 전국 곳곳에 사람들을 보내서 조사한 내용들을 두루마리에 적어서 갖고 왔는데 그 내용이 너무 많아서 좀 더 빨리 읽을 방법을 궁리하게 되지요!

 

수학동화라고 수학원리만 강조하는 다른 수학동화와 달리 실제 정조임금과 정약용의 사례를 토대로 쓰여진 글이라서 그런지 아이가 정말 재미있게 받아들이더라구요!

엄청난 두루마리에 싸인 정임금님을 보고 '이거 언제 다 읽어!!! 정임금님이 너무 불쌍해!'라면서 심각하게 글을 읽어보고 있어요~

 

 

 

 

 

 결국 정승들은 머리를 맞대고 앉아 두루마리에 있는 글자들의 글자 수를 줄여서 간단히 만들고, 다시 종류별로 숫자를 간단히 적어서 점점 내용들을 줄여 나가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종류별로 정리하니 각 고을의 사정을 비교할 수 없고, 각 고을 내용만 보자니 내용이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죠!

 

하지만 정정승은 커다란 두루마리에 그림과 숫자로 간단히 각 고을의 물건 종류별 숫자를 표기해서 한 눈에 보기 편하도록 정리를 하죠!

 

네버랜드수학그림책 <걱정많은 임금님> 어디에서도 통계라는 말이 나오지도 않고, 왜 통계를 내야 하는가에 대해 어렵게 설명하지 않아도 한편의 그림책만 읽어도 술술 이해가 되도록 이야기 전개가 잘 되어 있어요!

 

 

 

네버랜드수학그림책 <걱정많은 임금님> 페이지 곳곳에는 책을 읽는데 그치지 않고 책의 요점을 다시 한번 짚어가면서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제들이 제시되어 있는데요!

이 책의 가장 핵심인 표 부분에서도 3가지 문제가 제시가 되요.

 

1. 표를 보고 돌고을에는 기와집, 초가집, 쌀 자루가 얼마나 있는지 말해 보세요.

2. 표를 보고 기와집이 고을마다 몇 집 있는지 말해 보세요.

3. 표를 보고 돼지가 고을마다 몇 마리 있는지 말해 보세요.

 

그리고 간단히 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글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읽기독립이 끝난 아들이라서 왼손과 오른손을 사용해서 혼자 문제를 풀어 나가더라구요!

 

사실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라고 말하는 수학그림책들이 시중에 엄청 많이 팔리지만, 이 책처럼 재미있게 술술 읽히고 또 엄마의 부연 설명 없이도 어려운 통계 표를 이해하고 해석하도록 유도하는 책은 참 드문거 같아요! 

 

 

 

 

부록으로 개념을 알아봐요에서는 통계처리를 하는 과정을 크게 무엇을 조사할지 결정하기 - 조사할 내용을 한데 모아서 정리하기 - 조사해서 정리한 내용을 표로 정리하기로 나누어서 다시 한번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부모님보세요에서는 본문에 나온 질문에 대한 답 뿐만 아니라 그 답을 유추해나가는데 필요한 과정, 부모님에게 필요한 교육 tip 정도를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네요!

 

 

 

 

표를 만들고 읽는 것에는 상당한 사고력이 필요하므로 아이가 이해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라는 문구를 보니 6살 똘망군이 이 책을 통해 통계에 대해 얼마나 이해했는지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래서 간단한 독후활동으로 집에 있는 에듀매쓰 수세기 교구와 봄봄만지는수학 스마트팩 교구를 활용하여 통계 표를 만들어 보았어요!

 

일단 포도마을, 딸기마을, 오렌지마을로 나누고 토끼,말,양,소,오리 수세기교구를 한꺼번에 그릇에 담아서 넣어놨어요.

그 후에 각 마을 별로 각 동물의 수가 몇마리인지 세서 통계 표를 채워나가는 활동이에요!

 

 

 

 

 

너무 어려울까 걱정햇는데~ 생각보다 차분하게 각 마을별로 동물의 수를 세서 해당하는 숫자 칩을 올려 놓고 있어요.

그런데 이 숫자칩이 각 숫자별로 2가지만 있다보니 3과 4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해서 나중에는 살짝 숫자 조정 좀 했네요.--; 

 

 

 

 

그래도 차분하게 숫자세기에 완성!! :)

원래 각 동물별로 수세기교구가 모두 12개인터라 모두 합쳐서 12를 넘는 수가 나와서는 안되는데~

아들이 마지막에 표를 완성한 후 0과 10도 써보고 싶다고 숫자를 좀 바꿔 버려서 엄마의 의도와 다른 표가 완성이 되었네요!ㅋ

 

그래도 이렇게 표를 채워넣는 활동을 하니 좀 더 정확하게 표를 이해하게 되더라구요~

 

아이가 좀 더 큰 경우라면 굳이 이런 교구를 활용하지 않아도 종이에 커다란 표를 그리고 집에 있는 물건들을 활용해서 표를 채워나가는 활동을 진행해도 괜챦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안방 / 서재 / 내 방에 각각 볼펜이 몇 개인지, 책은 몇 권 있는지, 전구는 몇 개 인지 등등을 세서 적어 넣으면 좀 더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될 것 같네요!

 

명확한 수학개념과 완성도 높은 그림책의 결합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시리즈로 초등학교 입학 전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비하세요♬

 

★시공주니어북클럽에서 제공받은 도서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