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툴 마녀는 질문을 싫어해! - 논리적인 사고를 이끄는 논술 동화 툴툴 마녀 스토리텔링 동화
김정신 지음, 김준영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선아이] 툴툴마녀는 질문을 싫어해 (논술동화)

김정신 글 · 김준영 그림

 

 

 

처음 <툴툴마녀는 질문을 싫어해>를 받았을 때, 재미가 없을 거라는 편견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았어요.

예전에 <툴툴마녀는 수학을 싫어해!>를 읽었을 때, 유행처럼 번지는 스토리텔링 수학동화의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내용이라서 다소 실망을 했던 터라, 이 책도 그 시리즈로 재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하지만, <툴툴마녀는 질문을 싫어해>를 읽고나니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일로 의기소침해서 질문하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를 위해서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은 재미있는 책이더라구요!

또 다른 툴툴마녀 시리즈인  <툴툴마녀는 생각을 싫어해!>나  <툴툴마녀는 글쓰기를 싫어해>도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일단  <툴툴마녀는 질문을 싫어해>는 매사 삐딱하고 툴툴대기 좋아하며, 마왕의 제1마법 전수자로 능력도 있는 툴툴마녀가 얼음마법을 잘 못 쓴 후부터 자신감을 잃고 질문하기를 두려워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요.

툴툴마녀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라도 등장인물의 소개를 한번 읽고 책을 읽기 시작하면 전혀 낯설지 않게 이야기에 푹 빠질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쓰여 있어요.

 

툴툴마녀의 둘도 없는 친구 고양이 샤샤는 소심해진 툴툴마녀가 안타까워서 툴툴마녀의 라이벌인 검은마녀를 찾아가 비밀거래를 통해 툴툴마녀를 도와 달라고 요청해요.

그래서 검은 마녀는 툴툴마녀에게 자신의 질문 노트를 보여주고, 다양한 사건을 통해서 툴툴마녀가 자신감을 회복하고 예전처럼 질문도 많이 하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도와줘요.

 

등장인물이 툴툴마녀, 샤샤, 검은마녀, 마왕, 염탄꾼 (굳이 더 넣자면 백발 마녀 정도) 정도로 적은 편이라서 스토리북에 이제 막 재미를 붙인 초등 저학년부터, 질문하는 습관을 통해 조금 더 성적 향상 및 대인관계에 활용하고 싶은 초등 고학년까지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모두 17가지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지는데, 각 에피소드 끝에 질문의 기술에 대한 내용이 짧게 정리되어 있어요.

 

질문할 때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감을 찾는 질문

대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질문하기

질문을 마음을 열게 한다

나를 돋보이게 하는 질문의 기술

잘 아는 사람에게 질문하기

예습과 복습으로 질문거리 만들기

질문에도 과정이 있다.

실패한 이유에 대해 질문하기

질문은 기억이 아닌 이해를 위한 것이다

엉뚱한 질문을 통해 새로운 것 발견하기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친구와 잘 지내기 위한 질문

질문을 통해 절망을 이길 수 있다

스트레스와 불만을 없애 주는 질문

질문하는 습관

예스를 얻어내는 질문의 기술

 

질문과 관련된 내용의 제목만 늘어 놓으면 꼭 어른을 위한 철학동화가 아닐까 싶은데, 내용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정리되어 있어서 전혀 어렵지 않아요.

 

 

 

 

이 중에는 어른인 제가 읽어도 참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은데, 특히 공부의 기법 SQ3R (survey-Question-Read-Recite-Review)은 미국 군대에서 병사들을 교육하려고 만든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제가 학창시절 공부했던 방법이 바로 이 SQ3R이라서 살짝 놀랍기도 했어요.

그 때는 이런 용어를 모르고 저만의 공부법을 찾으려고 공부법에 관련된 책을 여러권 읽다가 저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낸게 바로 수업 시작 전 10분 예습, 수업에 집중하면서 질문하기, 수업 후 야간자율학습시간에 30분 복습이었는데, 예습과 복습, 그리고 질문을 강조하는 방법이 거의 비슷하네요.

 

 

 

꼭 공부방법이 아니라 대인관계와 관련해서<나를 알아가는 질문이 필요하다>나 <친구와 싸웠을 때 하는 질문>같은 내용도 담겨져 있어서 어려운 심리학 도서 대신 이 책을 통해서 자아를 찾아가는 실마리를 발견할 수도 있을 듯 하네요.

 

툴툴마녀와 함께 질문의 기술을 익혀서 긍정적인 자신감과 창의적인 생각을 키워주는 논술동화 <툴툴마녀는 질문을 싫어해>!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있다면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해도 괜챦을 듯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