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신의 참 쉬운 저염밥상 - 매일매일 짜지 않고 맛있게
윤혜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윤혜신의 참 쉬운 저염밥상-매일매일 짜지않고 맛있게>

중앙북스 / 윤혜신지음

 

 

 

요즘 건강도 챙기고, 워킹우먼으로 제2의 인생을 살아보려고 다이어트에 매진하다보니 자연스레 건강 관련 도서에 눈이 가네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고가의 PT(personal training) 수업도 신청해서 열심히 몸매가꾸기에 열중하고 있는데, 제 PT 선생님 말씀이 운동과 식단의 비율을 4:6으로 보고, 식단조절을 잘 해야 살이 빠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남들이 다 아는 다이어트식단 (채소는 많이, 단백질은 주로 닭가슴살 1덩어리정도, 탄수화물은 평소 먹던 양의 절반 정도, 국,찌개는 금지, 흰색식품(흰쌀,흰밀가루,설탕,흰소금은 거의 먹지 않는 식단)으로 3주째 보내고 있는데, 다른 것은 다 버티겠는데 간을 거의 하지 않고 음식을 먹으려니 참 막막해요.ㅠ.ㅜ


그러다 <착한 밥상 이야기>와 <EBS 최고의 요리비결4 밑반찬> 편으로 알고 있던 윤혜신 선생님께서 <윤혜신의 참 쉬운 저염밥상>을 출간하셨다고 하셔서 기쁜 마음으로 책을 골라보았어요.

정제염(흰소금)을 배제하고 저염식으로 식단을 조절해야하는 제 입장에서는 나름의 구세주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었어요!


책은  서문에서 참 쉬운 저염밥상 기본기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단순한 요리서가 아니라 저염식사를 실천하기 위한 필독서로 곁에 두고 있어야할 이유를 만들어주네요.

 

 


 

 

<윤혜신의 저염밥상 기본원칙>에서는 저염장과 저염김치를 담그고,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조미료로, 그리고 소금보다는 장으로 간을 하라는 등의 대부분의 요리서에서 반복된 이야기가 나와요.

또 제 다이어트 식단을 꾸밀 때 늘 참고하는 말, 백색식품(흰소금, 흰설탕,흰쌀,흰밀가루,정제유(콩기름,옥수수기름), 화학조미료)도 멀리하라는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등장을 해요.

 

<저염식 요리하는 노하우>는 프린트해서 냉장고에 붙여두고 자주 들여다보면서 요리를 하고 있는데요!

1. 여러번에 걸쳐서 간을 맞추세요.

2. 장을 먼저, 소금을 그 다음에 넣으세요.

3. 짜게 되면 두부, 감자, 무를 취향대로 넣으세요. (짠맛을 감추느라 설탕을 넣으면 너무 자극적인 요리가 되어요!)

4. 조금씩 만들어 냉장보관하세요. (저염요리의 단점은 염분이 적어 오래 보관이 불가능해요.)

5. 말린 음식을 즐기세요

6. 초절임,당절임을 하세요.

7. 현미와 잡곡으로 밥을 하세요

8 .장을 볼 때는 신선식품 매장에서 제철 재료들을 먹을만큼만 구입하세요. (과일,생선,해물,육류 등은 사나흘치만)


물론 이 중에서 다이어트 중인 저의 경우에 말린음식과 초절임,당절임 모두 칼로리를 생각하면 해당하지 않지만, 저희 가족들을 위한 식단 구성시에는 정말 좋은 내용인 것 같아요!


<저염식 익숙해지는 노하우>로는 식사 전에 생과일,생채소를 먹고, 소스는 섞지 말고 찍어먹기, 국이나 찌개는 건더기 위주로 먹기 등등 역시 다이어트하면서 익숙한 내용들이 많아요!

 

 

 

 

 

 

 

특히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은 바로 나트륨 배출 재료를 넣어서 먹으라는 이야기였는데요!

바나나, 감자, 단호박, 양파, 부추, 신선한 해조류, 고구마, 양배추, 시금치 등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바나나나 감자, 부추는 많이 들어봤는데, 고구마와 양배추도 그런 역할을 한다고 하니 다이어트 식단계획 세울 때 많이 참고해야겠어요! 

 

 

 


<윤혜신의 저염식 맛내기 비법>은 크게 10가지로 나뉘어서 알려주는데, 전 특히 비법2. 집에서 간단히 만든 저염장 레시피가 좋더라구요!

이 책 보면서 바로 저염간장 만들어서 틈틈히 요리할 때 사용 중인데, 조만간 저염된장과 저염고추장도 만들어서 저 뿐만 아니라 가족들 건강도 함께 챙겨나가려고 해요!


비법3. 감칠맛을 내는 천연조미료비법6. 자연스러운 단맛을 내는 발효액의 경우 제가 결혼 후 건강을 위해 귀농하신 시부모님 덕택에 표고가루나 들깨가루, 매실발효액, 산야초발효액 등을 얻어서 먹고 있거든요.

일년에 한두번 직접 짜신 참기름과 들기름도 주시는지라 재료만 봐서는 정말 건강식품들인데, 게으른 며느리인지라 그동안 많이 활용을 못했었는데, 이제 <윤혜신의 저염밥상 기본원칙> 책을 보고 이곳 저곳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갖춰둬야 할 요리도구>에서는 윤혜신 선생님이 자주 사용하시는 주방용품들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할머니와 시어머니에게 물려받은 도마와 주걱을 아직도 사용한다는 첫글을 읽으면서 시각적 효과를 위해 온갖 휘황찬란한 도구들로 무장을 한 채 TV요리프로그램에 나오는 다른 요리사들과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더라구요.

사진에 나오는 나무주걱과 나무 도마, 광주리 등을 보면서 왠지 몸이 더 건강해지는 요리들이 마구 쏟아져 나올 것 같다는 환상을 갖게 되네요.

 

 

 

 


 

본문에서는 4계절에 맞춰서 1. 싱그럽고 산뜻한 봄의 저염밥상 / 2. 간간하고 시원한 여름의 저염밥상 / 3. 달곰삼삼 넉넉한 가을의 저염밥상 / 4. 습습하고 따스한 겨울의 저염밥상으로 나누어 한그릇 식사가 아니라 가족끼리 또는 소중한 사람들을 초대해서 즐겁게 먹을 수 있는 한상차림으로 메뉴를 모아서 소개하고 있어요.


게다가 '봄에 태어난 당신을 위한 생일상', '더위야 물렀거라 특식','마음까지 순해지는 순한 가정식','어르신 오시는 날 칭찬받는 상차림' 등 정말 감성 풍부한 소제목 아래 한상차림 메뉴 레시피들이 제시되니깐 더 마음에 쏘옥 드는 것 같아요!

 

 


 

 

 

저는 이 중에서 요즘 날씨에 만들기도 편하고 먹기도 좋은 '날마다 신선하게 초간단 여름밥상'이 마음에 들어서 제 다이어트 식단에도 포함시켜서 몇번 먹었는데요~

강된장채소비빔밥, 토마토두부냉채, 상추나물로 이루어진 밥상인데, 이 중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토마토두부냉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어요!


방울토마토가 없어서 일반 찰토마토를 8등분해서 사용했는데 방울토마토보다 찰토마토가 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모양새는 안 나와도 다이어트식에 더 좋아요!


토마토두부냉채 소스를 만드려고 일부러 저염간장까지 만들어서(저염간장 제조법도 나와있어요!) 시아버지가 주신 산야초발효액을 넣어서 만들었는데 정말 맛있어요!

이거 저염식 맞아?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달짝지근하면서 고소해서, 채소 샐러드 드레싱으로 많이 찍어서 먹었네요!

 

 


 


 

또 본문 마지막편에서는 매일 식사 때가 다가오면 '오늘 반찬은 또 뭘 해야 하나?'고민하는 주부들의 마음이 잘 반영되어 5. 매일 매일 맛있는 사계절 저염밥상- 사계절반찬 / 봄나물 / 여름나물 / 가을나물 / 겨울나물/ 선물용음식으로 계절별 간단히 차려낼 수 있는 나물 위주 반찬들을 따로 소개하고 있어서 더 좋아요.


자주 해먹는 달걀말이, 두부조림, 생선조림, 김치찌개같은 일반 반찬부터 각 계절에만 먹을 수 있는 신선한 나물들을 이용한 반찬 레시피가 들어 있어서 항상 곁에 두고 매일 꺼내보고 싶은 요리서적이에요!!!

 

 

 


 

이 중에서 저염간장이 들어가는 버섯불고기를 레시피대로 해줬는데 항상 짭짤하고 달달한 불고기만 먹다가 싱겁고 덜 단 버섯불고기를 해줬더니 반응이 조금 시큰둥 하더라구요.ㅠ.ㅜ

책 서두에서 저염식단에 익숙해지는데 3개월이 걸린다고 쓰여 있었는데 제가 남편과 5살 아들에게 너무 급격한 변화를 유도했나봐요.^^;;;

그래도 버섯을 안 먹던 아들이 버섯불고기를 해주니 쫄깃쫄깃하다고 조금씩 먹길래 저염식단은 이제 시작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조금씩 넣어서 요리를 해주려구요!


단순히 제목만 보고 "난 저염식은 맛이 없어서 못 먹겠더라~" 하면서 덮어둘 책이 아니라, 나를 시작으로 가족들, 그리고 소중한 사람들의 건강까지 챙겨줄 수 있는 유용한 레시피들이 가득 담긴 책이라서 전 지인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려구요!


참, 지금 출간기념 이벤트로 ORGA whole foods 쇼핑몰 할인쿠폰을 함께 증정하고 있어요!

저는 아들 돌 전에 이유식을 직접 만들어서 먹일 때 질 좋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려고 ORGA whole foods 쇼핑몰에 자주 들락거렸는데 요즘은 좀 뜸했거든요.ㅠ.ㅜ

하지만 <윤혜신의 참 쉬운 저염밥상>과 함께 온 ORGA whole foods 쇼핑몰 할인쿠폰을 보니 간만에 제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서, 사랑하는 가족들 식단을 위해서 들어가봐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