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 - 자수로 그려 낸 사계절 정원 이야기
아오키 카즈코 지음, 배혜영 옮김 / 진선아트북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기대되는 신간으로 소개한 진선출판사의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가 출간되었어요!!!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자수 디자이너이자 원예가인 아오키 카즈코자신의 정원에 피는 계절 꽃과 정원 일을 자수로 그려 낸 사계절의 정원 일기인데요~~

책을 받아보니 제 예상대로 아기자기하면서도 우아한 자수가 가득 새겨진 다양한 홈패션 용품 사진 뿐만 아니라 각 작품을 만드는 설명까지 곁들여져 있어서 재봉틀을 다루는 저로선 더욱 반갑더라고요!!!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

아오키 카즈코 지음 / 배혜영 옮김

 

 

 표지에 꾸며진 작품은 '허브샘플러'라는 제목으로 아오키 카즈코씨가 원예를 처음 시작할 무렵 허브를 중심으로 키우다보니 그때의 추억을 담은 작품이라네요.

 

영어 알파벳이 너무 정교하게 나와 있어서 이런 것도 자수를 놓나 하고 만드는 법을 찾아보니 자수를 놓은 뒤 알파벳 스탬프를 찍어서 만든 작품이었어요.

 

또 실제 표본을 전시해놓은 듯한 착각이 들 정도의 테이프 모형은 오프화이트색 천을 재봉틀의 프리모션 기능을 이용하여 미리 박은 뒤 아크릴 물감으로 색칠하고 그 위에 자수를 놓은 거라고 해요~

 

자수라고 하면 굉장히 어렵고 손재주가 뛰어난 사람만 하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진선출판사의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를 읽다보니 저같은 초보자도 이 책에 쓰인대로만 하면 자수를 놓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용기가 나더라구요!

 

뿐만 아니라 자수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다양한 홈패션 용품을 만들고 꾸미는데 필요한 소소한 tip을 많이 얻게 되어 더욱 좋았던 것 같아요

 

 

 

SPRING

봄꽃봄 리스 / 정원 일기 / 작은 데이지 / 봄의 색 / 작은 정원 스케치 잼 만들기 준비 / 각양각색의 나비 / 나비 브로치

 

 

SUMMER 여름

여름꽃여름 리스 / 허브 샘플러 / 라벤더 향주머니 / 정원 일 준비 / 여름 정원

 

 

AUTUMN 가을

가을꽃가을 리스 / 월 포켓 / 울새 똑딱이 동전 지갑 / 바느질 준비 / 전람회처럼

 

 

WINTER 겨울

겨울꽃겨울 리스 / 쿠션 /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 봄을 애타게 기다리며 장미 꿈꾸기 / 작은 자수로 카드 만들기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에서는 계절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어요!

앞부분에서는 잡지의 화보처럼 자수 디자인이 들어간 작품들의 사진들과 간단히 그 자수디자인을 만들게 된 배경,그리고 정원일과 관련지어 그 작품들의 활용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어요.

 

 

 

 

본문에서는 자수 실과 천, 자수틀을 다루는 기본 기법부터 19가지 자수 스티치 방법, 실물 크기 도안을 친절히 실어 저같은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자수는 중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 가정 숙제로 못 입는 한복을 잘라서 자수를 놓은 뒤 복주머니를 만들어서 제출했던게 마지막이었어요.

물론 십자수는 임신을 바라면서 한달 내내 매달렸던 작품이 있을 정도로 열심히 하긴 했었지만, 십자수와 자수는 많이 다르니깐 책을 읽기 전에 사실 겁부터 났거든요.

 

하지만 거의 잊고 지냈던 스트레이트 스티치, 러닝스티치, 아우트타인 스티치, 아우트라인 필링 스티치, 백 스티치, 카우칭 스티치, 프렌치너트 스티치, 프렌치너트 스티치, 프렌치너트 필링 스티치, 오픈 버튼홀 스티치, 버튼홀 스티치, 새틴 스티치, 심지가 들어간 새틴 스티치, 롱 앤드 쇼티 스티치, 체인 스티치, 레이지데이지 스티치, 스플릿 스티치, 플라이 스티치, 스파이더웹 로즈 스티치,위빙 스티치의 기본부터 심화 단계의 스티치 방법이 자세히 수록되어 있어서 하나씩 참고해가면서 연습을 해보니 조금씩 기억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용기를 내서 어떤 작품을 만들어볼까 뒤적거리다가 동물을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서 개구리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제일 왼쪽에 있는 개구리가 아들과 자주 가는 곤충박물관 충우에서 본 골든트리프로그와 많이 비슷해서 그 개구리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그런데, 정말 작아보이는 저 개구리를 수놓는데, 무려 3시간반이나 걸렸다는..ㅠㅜ

덕분에 토요일 밤을 홀딱 새버렸네요~하하!!

 

 

 

 

일단 제가 만들고 싶은 작품의 페이지를 확인한 뒤 본문에서 해당 자수가 포함된 페이지를 펼쳤어요.

앞부분 사진 밑에 How to make p.80,81이라고 적혀 있어서 찾는 것은 쉬웠어요!

 

각 작품당 사용된 자수실/천/기타 용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오네요!

뿐만 아니라 이런 홈패션 용품을 처음 만들어보는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완성치수까지 대,중,소로 자세하게 나뉘어져 있어서 역시 섬세한 일본 작가의 책이구나 했네요!

 

도안은 실물 크기와 80% 축소도안이 있으니깐 축소도안의 경우 125% 확대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다행히 제가 만들고 싶은 개구리 도안은 실물 크기라서 그냥 만들었어요~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가 특히 마음에 드는건 자수를 놓는 방법 뿐만 아니라, 바로 홈패션용품을 만드는 자세한 과정샷도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자수보다는 재봉틀을 더 즐겨하는 편이라서 도안이 없는 것은 살짝 아쉬웠지만 간단히 따라 그릴 수 있는 작품들이 많아서 좋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자수를 놓으려는 개구리를 찾아서 필요한 자수 스티치 방법이 무엇인지, 필요한 자수 실은 몇번 DMC실인지 확인을 했어요~

 

원래 책에서는 초크페이퍼를 활용해서 철필로 도안을 옮겨그리라고 나오지만, 집에 모두 없는 관계로 저는 대충 옮겨서 그려서 만들었더니 모양은 그다지 이쁘지 않아요.ㅠ.ㅜ

 

그래도 프렌치너트 스티치나 위빙스티치처럼 따라하기 어려운 스티치는 포인트 레슨에서 추가 설명을 해주고, 아플리케와 프리 모션 등을 활용하는 특별 기법도 담아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만 꼼꼼히 정독하고 따라한다면 제 자수 실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만들고 싶은 개구리에 필요한 실들이 죄다 집에 없는 색들이라서 좌절하다가, 비슷한 색깔들의 DMC실을 이용해서 만들기로 했어요.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에서 나온대로 자수틀과 실, 바늘을 준비하고 옷을 만들 때 사용하는 수성초크로 개구리 그림을 대충 그려줬어요~

 

 

 

 

30분이면 될 줄 알았는데 손이 느리다보니 3시간반이나 걸렸어요~~~

이거 만드는라 정신이 팔려서 중간에 과정샷을 찍는다는게 깜박했네요.ㅠ.ㅜ

그나마 새벽 6시 알람소리를 듣고 화들짝 놀래서 마무리 직전에 사진을 한장 찍었네요!

얼핏 봐도 초보 티가 팍팍나는 작품이지만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의 저자 아오키 카즈코도 첫 작품은 저랬을거야라고 혼자 위안을 삼으면서 마무리 지었네요!

 

 

 

 

아들을 위한 청 해지 가방을 만들어주려고 해지 청에 자수를 놓기 시작했는데 수성 초크가 중간에 말라 버려서 살짝 난감했어요.ㅠ.ㅜ

그래도 대충 그림 보고 만들었더니 크기가 2배가 되어 버렸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작품이 나온 듯 싶네요!

 

저같은 초보자도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를 보고 거의 20년 만에 자수를 시도해봤는데 충분히 할 수 있더라구요.

자수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이라면 겁내지 마시고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와 함께 자수를 놓아 보시는건 어떨까요?

 

자수 초보자부터 자수를 즐기는 마니아까지 누구나 환영하는 [봄,여름,가을,겨울 자수 다이어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