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라고 말해야 할까요? - 엉뚱하고 재미있는 11가지 상황에 따른 언어 예절, 1959년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34
모리스 샌닥 지음, 세실 조슬린 그림, 이상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

모리스 샌닥 그림 / 세실 조슬린 글 / 이상희 옮김

 

 

'엉뚱하고 재미있는 11가지 상황에 따른 언어 예절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라는 부제가 적힌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를 읽어 보았어요.

이 책은 1959년 칼데콧 아너을 받은 작품으로 기존의 세계 전래동화에 등장할법한 다양한 캐릭터들- 공주, 기사, 악당, 카우보이, 해적, 비행사 등-이 엉뚱한 상황 속에서 등장해서 언어 예절을 알려주는 재치발랄한 그림책이에요!

 

사실 책을 읽기 전, 모리스 샌닥의 사후 그의 작품들이 재조명 받는 것은 좋지만 최근에 너무 우후죽순 식으로 그의 작품들이 출판되고 있는건 아닐까?라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어요.

그런데 글쓴 이가 달라서 그런지 지난 번에 읽어준 모리스 샌닥 그림 / 루스 크라우스 글<아주 아주 특별한 집>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주더라구요!

<아주 아주 특별한 집>은 글보다 모리스 샌닥의 그림에 더 의미를 두고 보았다면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는 5살 아들과 말장난을 주고 받으면서 아이의 생각을 읽어볼 수 있는 세실 조슬린의 글에 더 의미를 두고 볼 수 있었답니다.

 

 

 

 

이 책은 첫 페이지에서 제시하듯 어린 신사 숙녀들에게 상황에 알맞은 말을 일러 주는 즐거운 예절 안내서에요.

다만 '예절 안내서'라는 딱딱한 말과 달리 내용은 굉장히 유쾌하고 전혀 지루하지 않아요!

첫 페이지의 그림에서도 윗옷이 너무 크지만 어른들처럼 예의를 갖추고 싶은 꼬마 신사와 시중을 드는 집사 역으로 두 다리로 선 개의 모습이 정말 우스꽝스러워 보이지요.

 

 

 

 

모두 11가지 에피소드가 등장하는데, Q&A 식으로 어른들이 상상하기 힘든 엉뚱한 질문과 함께 재치발랄한 대답이 등장하지요~ 

 

첫 에피소드의 경우, 신사 아저씨가 아기 코끼리를 나눠 줘서 한마리 데려가려는데, 아기 코끼리하고 인사를 시킨다면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

 

이미 세상사에 찌든 엄마는 '엥, 이게 뭔 말이야? 집에서 키울 수 없는 코끼리를 왜 나눠주는거지? 또 아기 코끼리한테 무슨 인사를 해?' 라고 받아 들여지는데...  41개월 종호의 대답은 "안녕하세요?" 에요.ㅋ

그러면서 "엄마, 아저씨가 코끼리를 준다는데.. 우리집에서도 코끼리 키우면 안돼? 악어도 키우고 싶다!!" 하면서 책 속 주인공과 똑같이 엉뚱한 이야기를 마구 풀어나가지요! 

 

 

 

 

그럼, 상황에 알맞게 예의를 갖춰서 해야 할 말은 무엇일까? 너무 궁금해져서 뒷장을 넘겼더니... "처음 뵙겠습니다."가 나오더라구요!!

갑자기 중학교 첫 영어시간에~ "How do you do?" "Nice to meet you!"하고 인사법을 배우던게 생각이 나서 피식 웃음이 났네요.

 

 

 

 

그럼 사나운 용을 만났을 때, 용감한 기사가 나타나 단숨에 무찌른다면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

 

순간 우물쭈물 대답을 회피하는 41개월 종호...

다시 한번 물어보니 자기는 용 친구가 좋은데 기사가 나타나서 칼로 찌르는게 싫다고 페이지를 휙~ 넘겨 버려요.--;

 

생각해보니 종호는 키즈엠 [샤를의 기적]을 읽고 용을 알게 되었는데.. 그 책에서는 용이 무서운 존재가 아니거든요.

불을 뿜고, 하늘을 나는 귀여운 친구 쯤으로 묘사되는터라.. 기사나 무서운 용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종호에게 이 내용은 좀 낯설었나봐요!!!

 

이 부분 외에도 악당, 카우보이, 해적 등이 등장하는 페이지에서도 대답 회피는 여전해서.. 다음에는 좀 더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세계 여러 나라의 그림책들을 읽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참, 책 속 공주님의 예의를 갖춘 대답은 "정말 고맙습니다."였어요!!

이야기 속 캐릭터들이나 상황은 정말 아이스러운데, 대답은 정말 어른들만 좋아할만한 딱딱한 어투죠!

몇년 전 유행하던 [남녀탐구생활]의 성우가 읽어주면 정말 딱~이다 싶은 글인 것 같아요.

 

  

 

 

종호의 대답이 재미있었던 에피소드 중 하나는.. 시내에서 뒷걸음질치다가 악어와 부딪쳤을 때 뭐라고 말해야 하는가?라는 페이지에요.

무미건조한 목소리로 " 악어를 치워 버려요. 악어에게 물릴 수 있어요." 라고 대답을 하더라고요.

자연관찰책을 너무 좋아해서.. 요즘 창작 그림책은 뒤로 하고 자연관찰책만 파더니..너무 현실적인 대답만 해서 살짝 아쉬웠어요.

그래서 "악어가 아니라 다른 친구가 서 있었다면 뭐라고 해야할까?"하고 물었더니 "어머, 미안해!!!"하며 어린이집에서 배운대로 포옹을 하더라구요. --;;

 

 

 

 

그럼 책에서 아름다운 숙녀는 뭐라고 대답을 했을까요?

이건 종호의 두번째 대답과 똑같이 "미안합니다."네요.^^

 

 

 

 

영국여왕의 저녁식사에 초대받아서 에피타이저도 스파게티, 식사도 스파게티, 스파게티 샐러드에, 심지어 후식까지 스파게티가 나와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는 경우 뭐라고 해야할까요?

 

아직 왕이나 여왕의 지위에 대해 잘 모르는 종호는 "스파게티는 싫어요!"라고 말을 하고 안 먹는다네요.

그렇게 쉽게 말을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고 설명해줘도 잘 이해를 못 하더라구요.--;;

 

 

 

 

그러면 책 속 예절바른 대답은 무엇일까요?

바로 "잠깐 실례해도 될까요?"에요.

삽화 속 배가 잔뜩 부른 주인공과 강아지의 모습이 너무 익살스럽죠!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의 모리스샌닥의 그림은 대단히 서양적이고 고전적인 분위기를 풍기네요.

또, 너무 배가 불러서 자리를 뜨고 싶은 아이의 애절한 눈빛처럼 캐릭터의 표정이 생동감이 넘쳐서 더 유머러스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비행기를 타고 가다 공작부인의 "시간 날 때 차 마시러 오세요." 말이 떠올라서 착륙을 시도했는데..

그만 지붕에 커다란 구멍을 내고 말았어! 이럴 땐 뭐라고 말해야 할까?

 

그런데 '공작'이라는 직위를 처음 들어본 종호는 이 페이지의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더니만.. "엄마! 여기에 공작 부인 없어! 공작은 동물원에서 사는거야~~~" 하면서 엉뚱한 대답을 늘어 놓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은 41개월 종호에게는 좀 이르고.. 한참 말장난하기 좋아하고, 다양한 세계 창작 그림책으로 배경지식이 풍부한 7세 이후 아이들이 읽어야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어쨌든, 대답이 너무 궁금해서 "종호가 친구네 집에 구멍을 내면, 친구 엄마에게 뭐라고 말해야 할까?"하고 현실적으로 물어보니 "이모! 죄송해요!"라고 대답한다네요.^^:;;

(아줌마라는 표현이 마음에 안 들어서.. 그간 제 친구들과 만날 때마다 '이모'라고 알려줬더니만.. '이모'라는 표현이 굉장히 친숙한가봐요.)

 

 

 

 

마지막 에피소드는 곰에 관련된 이야기라서 종호의 눈빛이 반짝반짝~~~ :)

홈 파티에 곰 관현악단이 왔는데, 춤곡을 두 곡 연주하더니 너와 친구들을 먹어 치우려고 해~ 이럴 땐 뭐라고 말해야 할까?

 

책을 읽어주자마자 눈을 부릅 뜨고 "곰아, 잡아 먹지마!"하고 외치면서 곰을 혼내줄거라는 종호에요!

 

 

 

 

하지만, 책에서 원하는 예의바른 대답은 "파티가 끝났어요, 안녕!"이라네요~

파티를 주최한 사람으로서 마무리를 잘 하는 것도 예의바른 건가봐요.^^;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는 아주 즐겁고 엉뚱한 상황 속에서 예절을 가르쳐주는 그림책이라서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기에 정말 괜챦은 그림책이에요.

하지만 미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없이 읽어주기에는 살짝 부담스러운 내용도 있으니 재미있는 그림이나 짧은 글밥만 보고 너무 어린 연령의 아이들에게 읽어주기 보다는 6-7세 이상은 되어야 책 속 상황을 이해하면서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