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빵면 -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
에베 코지 지음, 신유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위즈덤하우스] 밥,빵,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 (에베코지 지음 / 신유희 옮김)

 

제가 대학교를 다닐 쯤 황제 다이어트 (아트킨스 다이어트)가 유행했던 적이 있었는데..

<밥,빵,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라는 책의  제목을 딱 보는 순간 그 황제 다이어트가 떠올랐네요.

다만 황제 다이어트는 체중 감소에 주 목적을 두었다면 똑같이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를 강조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의사인 저자 자신이 당뇨와 대사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시도해보고 이론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어요.

 

 

 

 

저는 시부모님과 친정 부모님 모두 당뇨병을 갖고 계신데다, 시어머니는 당뇨 합병증으로 2년전 뇌경색까지 왔고, 친정엄마는 매년 연례행사로 대학병원에 서너차례 입원해야할 정도로 만성췌장염까지 진행된 상태에요.

그래서 남편과 저, 그리고 이제 4살인 아들도 당뇨병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태인지라 < 밥,빵,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라는 책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았네요.

 

일단 처음 시작은 그간 당뇨 및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많이 처방되는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와 저자가 강조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 식단을 비교하는 것부터 시작해요.

비슷한 칼로리지만,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에서는 고열량인 지방의 함량을 대폭 줄이고 전체적인 음식 섭취량도 제한한 반면,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고지방, 고단백질 식단을 유지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느끼면서 혈당지수의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꾸며놓았어요.

 

 

 

 

 

그리고 간단히 그림으로 당질제한 다이어트에서 먹어도 되는 식단과 안되는 식단을 구별해놓았는데...

책을 꼼꼼히 읽지 않더라도 이 그림만으로도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핵심 내용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놓아서 당뇨와 대사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배려가 느껴지더라구요.

 

< 밥,빵,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는 크게 아래 목록의 7장과 부록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1장. 밥/빵/면을 끊으면 왜 건강해질까?

2장. 구석기 시대부터 인류의 건강식단

3장. 질병을 치유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

4장. 밥/빵/면을 끊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

5장. 밥/빵/면을 끊으면 대체 뭘 먹으라는 걸까?

6장. Q&A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

7장. 밥/빵/면을 끊고 인생을 되찾은 사람들

 

부록: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위한 사계절 레시피

      식품별 당질 알림표: 먹어도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이 중 1장~4장은 생리학적, 생화학적, 영양학적으로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효용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수의학 전공이라서 이 모든 과목들을 다 배운 저로서도 다소 지루하게 읽혀지더라구요.--;

그리고 7장은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실천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라서 그닥 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속독했어요.

 

저자는 가급적 대중들에게 쉽게 이해시키려고 다양한 논문을 활용하여 반복적으로 알려주고 있지만, 아마 많은 분들이 1장 읽다말고 지쳐서 책을 덮지 않을까 싶어요.

저자가 말하고자 한 결론은 '농경사회가 시작되기 전까지 인류는 수렵,채취를 통한 식생활을 해왔고, 그때 신체는 고지방,고단백질,저당질(탄수화물) 식사에 익숙해져 있었다. 현대인의 식생활은 고도로 가공된 당질(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이지만 아직 신체는 그런 식생활에 적응이 덜 되어 있다. 따라서 신체리듬에 맞는 과거의 고지방, 고단백질, 저당질 식사, 즉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실시해야할 필요가 있다.' 에요.

 

 

 

 

물론 저자는 친절하게도 각 장이 끝날 때마다 point만 따로 뽑아서 보기 좋게 정리를 해놓았기 때문에 책을 읽을 시간이 부족하거나, 1장 읽다가 잠이 들 것 같은 분이라면 각 장의 point만 정리된 부분을 먼저 읽고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만 앞에서 발췌해서 읽는 걸 권하고 싶네요.

저는 가족들 모두 당뇨병 고위험군인지라 정독하면서 읽었는데... 이 point 부분만 정독해도 이 책 내용의 80%는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네요. 

 

 

 

 

하지만 5장. 밥/빵/면을 끊으면 대체 뭘 먹으라는 걸까?6장. Q&A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에 관한 내용은 꼼꼼히 읽어보는 편이 좋은데요.

아무래도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정확한 실천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페이지라서 저도 앞으로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조금씩 참고해보려구요! 

 

 

 

5장. 밥/빵/면을 끊으면 대체 뭘 먹으라는 걸까? 를 읽으면서 제일 눈에 띄었던 부분!

4살 아들이 과일킬러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밥은 안 먹고 과일로 식사를 때우는 경우가 허다한지라 더 꼼꼼히 살펴봤는데... 아들이 좋아하는 딸기, 수박, 귤, 사과, 포도의 당질을 보니 걱정이 많이 되긴 하네요.ㅠ.ㅜ

저자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생각하는 밥, 빵, 면 외에도 이런 과일이나 단맛이 나는 채소(양파, 단호박 등), 그리고 소스조차도 제한을 하라고 이야기 하거든요.

그런데 리뷰 쓰면서 생각해보니 밥을 한끼에 어른 수저로 2숟가락도 안 먹는터라 (물론 고기와 생선을 좋아해서 그런 지방,단백질 부식은 어른의 2/3 정도는 먹네요.) 저자가 말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아들이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

 

 

 

 

외식이 잦은 현대인들을 위한 외식요리 별 당질 제한 대처법도 쓰여 있는데.. 이건 많이 들어왔던 거네요.^^

다만 카레라이스 좋아하는 저로선 '카레라이스 대신 뭘 먹어야 할까?? 여기 써있는대로라면 스테이크나 회 말고는 먹을 게 없네~'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지만 말이죠.ㅠ.ㅜ 

 

 

 

 

6장. Q&A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은 저처럼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게 되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해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누구나 제일 먼저 갖게 되는 궁금증~ Q2. 하루 당질 섭취량에 기준이 있나요?를 보면..

슈퍼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매 끼니당 당질 섭취량을 20g까지, 즉 하루 총 량은 30~60g으로~ 기본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70~100g, 간이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110~140g이라고 나오네요!

 

 

 

 

물론 아무리 좋은 음식에, 다이어트 방법이라도 몸에 안 맞는 사람은 있게 마련이지요!

당질 제한 다이어트 역시 황제 다이어트의 부작용과 마찬가지로 케톤산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신장 및 췌장, 간장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나오네요.

이 책 읽고 괜챦으면 친정 엄마에게도 권하려고 했는데.. 친정 엄마는 이미 만성 췌장염 상태인지라 이 방법을 권해선 안될 듯 하네요.ㅠ.ㅜ

 

 

 

 

또 가족들의 건강을 신경쓰며 요리해야 하는 전업주부라면 꼭 봐야 하는 Q12. 당질을 피하려면 어떤 조미료를 써야 할까요?도 이미 많은 건강식 요리서에서 본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숙지하게 되는 내용들이 담겨 있어요!

 

 

 

 

 

마지막 부록도.. 복사해서 냉장고에 붙여두고 자주 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일본인 저자의 꼼꼼함이 돋보이는 부분이었네요!

일상에서 많이 보는 음식들로 꾸민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위한 사계절 레시피와 실제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꼼꼼히 살펴봐야할 식품별 당질 알림표: 먹어도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은 이 책을 구입해서 봐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듯 싶어요!

 

열심히 책을 읽고 '아, 오늘부터 기본 당질 제한 다이어트(아침, 저녁에 당질 제한 식이)를 해봐야겠다!'고 생각을 하곤... 저도 모르게 인스턴트 커피 믹스 쪽으로 손이 가네요.ㅠ.ㅜ

원두커피가 아닌 이상 인스턴트 커피 믹스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데... 확실히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차이가 나나 봅니다.

 

다음달에 시댁 식구들 모두 모여서 가족 사진을 촬영하기로 했는데.. 오늘 저녁부터 정신차리고 책에서 배운대로 당질 제한 다이어트 실시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