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해법수학 A세트 - 만2세 창의력 해법수학 A1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4살 첫 학습지/수학교재]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

 

 

지난주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어린이집 원장 선생님이 종호가 한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조금 산만한 것 같다고 말씀을 해주시더라구요.ㅠ.ㅜ

그래서 한 자리에 앉아서 꾸준히 뭔가 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얼마 전부터 유아 학습지를 시작했어요~

 

바로 생각키우기 D단계와 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인데,

주로 어린이집 가기 전 시간에는 <생각키우기>로, 저녁식사 후에는 <창의력 해법수학>으로 집중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네요.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는 A1,A2,A3 모두 세 권으로 나뉘어져 있고 만2,3세 대상으로 나와 있어요.

4살 종호는 그간 이런 학습지를 풀어본 적이 없어서 만3살이 넘었지만 어떤 단계를 해야 하나 고민이 되서 그냥 A단계를 선택했어요~

직접 받아보니 조금 쉬운 편이지만 종호는 쉬우니깐 더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풀더라구요.^^

 

 

 

 

처음 페이지를 펼치면 요즘 스토리텔링 수학이 대세인지라.. 짧은 수학 동화가 한편 첨부되어 있어요.

저는 A1단계가 모두 끝나면 복습식으로 이 수학동화를 읽어주려고 아직 보여주진 않았는데요~

집에 다양한 수학동화가 있는데, 내용이 다소 어려워서 선뜻 읽어주기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에 있는 수학동화는 내용이 쉽게 쓰여 있어서 딱 3~4세 유아들에게 읽어주면 괜챦을 듯 싶어요!

 

 

 

 

 

그리고 책 처음에는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각 단계별 진도가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엄마표 수학, 더 나아가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계획 수립시에 아주 도움이 될 듯 해요!

내용을 주욱~ 훑어보니 A단계,B단계는 이어서 학습이 가능한데.. C단계는 조금 쉬었다 내년에 만4살 되면 그 후에 시작해도 될 듯 해요.^^:;;

 

 

 

 

이 외에도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이 특별한 이유는 인터넷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과 재미있는 게임기능이 첨부된 CD가 들어 있다는 거에요!

CD에는 동화구연 / 학습활동과 관련된 복습활동 / 게임기능이 추가되어 있다고 하는데.. 제가 지금 1주차 진도를 끝낸 시점이라 아직 보지는 못했어요.

조만간 한권을 마무리 지은 후 복습도 할 겸, 종호랑 재미있는 동화구연도 들을 겸 CD도 틀어주려구요.

 

 

 

 

창의력 해법 구성표(A단계~F단계)에 이어 주별 활동 관리표가 있어서 아이와 꾸준히 학습 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아직 아이가 어려서 자기 평가는 못하지만, 대략 첫주 활동을 해보니 아직 이런 학습지가 익숙하지 않아서 엉덩이는 들썩들썩~~~ 하지만 스티커 붙이기 같은 쉬운 활동이 많아서 즐겁게 활동했어요.

 

 

 

 

주별 활동 관리표에 나온 것처럼 매일 진도량만큼 날짜 쓰는 부분이 있어서 하루에 몰아서 풀지 않고 꾸준히 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표준 완성 시간은 20분~30분으로 나와 있는데.. 매일 아들과 해보니 A단계는 좀 쉬운 편이라서 10분 내외로 걸리는 듯 싶어요.

 

 

 

 

각 페이지마다 엄마를 위한 도움말이 있어서 이런 학습지를 처음 해보는 엄마들을 위한 짤막한 팁이 제시되고 있네요.

아이와 함께 수업을 하기 전에 미리 도움말을 읽어보고 활동하면 좀 더 자연스러운 수업이 될 듯 해요.

 

 

 

 

스티커와 그림딱지(스스로 오려서 붙이게 하는 활동)가 있어서 좀 더 소근육 발달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한가지 아쉬운게 스티커가 보기 좋게 점선으로 나뉘어져 있는 건 좋은데 제본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이 스티커 페이지만 따로 떼어내기가 힘들더라구요.

 

 

 

 

 

마지막 부록으로 정답 페이지가 있는데, 창의력 해법수학은 딱 떨어지는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니라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학습지라서 그런지 '본 활동의 중요 내용입니다.'라고 다시 한번 키포인트를 짚어주고 있네요!

 

 

 

 

1주차 첫 페이지는 관찰 개념 도입 동화 <누구의 공일까?>로 시작해요.

같다 / 다르다 개념을 짤막한 동화로 설명해주는데 이미 같다 / 다르다 개념을 잘 아는 4살 종호지만 재미있다고 깔깔 웃으면서 듣더라구요.^^

 

같다/다르다 개념에서 조금 더 확장되어 같은 물건이 있을 때 구별하기 위해서 이름표를 붙여둔다는 이야기도 담겨 있어서 교훈도 주는 내용이라 더 좋아요.

 

id=1130912658 class=cywriteVisualAid style="HEIGHT: 330px; WIDTH: 544px" src="http://web5.c2.cyworld.com/myhompy/editor/retrieveVideoPlay.php?video_id=20130912170901604036021020&thumbnail_url=http%3A//mpmedia579.video.cyworld.com/img/020/8F/00/09/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 frameBorder=0 name=video scrolling=no swaf:cywrite:object_id="1130912658" swaf:cywrite:src="http://web5.c2.cyworld.com/myhompy/editor/retrieveVideoPlay.php?video_id=20130912170901604036021020&thumbnail_url=http%3A//mpmedia579.video.cyworld.com/img/020/8F/00/09/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 swaf:cywrite:tid="a1109874" swaf:cywrite:up_domain="web5.c2.cyworld.com" swaf:cywrite:video_id="20130912170901604036021020" swaf:cywrite:video_nm="MVI_4629.MOV" swaf:cywrite:video_play_tm="60000" swaf:cywrite:fileshow="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 swaf:cywrite:metainfo="" swaf:cywrite:attach_nm="image|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http://mpmedia579.video.cyworld.com/img/020/8F/00/09/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0|" swaf:cywrite:attach_url="http://mpmedia579.video.cyworld.com/img/020/8F/00/09/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 swaf:cywrite:attach_tm="8550" swaf:cywrite:default_thumb_img="image|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http://mpmedia579.video.cyworld.com/img/020/8F/00/09/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0|" swaf:cywrite:default_thumb_fid="" swaf:cywrite:default_thumb_fnm="http%3A%2F%2Fmpmedia579.video.cyworld.com%2Fimg%2F020%2F8F%2F00%2F09%2FB_20130912170901604036021020.jpg" swaf:cywrite:thumb_url_1="" swaf:cywrite:thumb_url_2="" swaf:cywrite:thumb_url_3="" swaf:cywrite:thumb_url_4="" swaf:cywrite:thumb_url_5="" swaf:cywrite:thumb_url_6="" swaf:cywrite:thumbnail_1="" swaf:cywrite:thumbnail_2="" swaf:cywrite:thumbnail_3="" swaf:cywrite:thumbnail_4="" swaf:cywrite:thumbnail_5="" swaf:cywrite:thumbnail_6="" swaf:cywrite:thumb_tm_1="0" swaf:cywrite:thumb_tm_2="0" swaf:cywrite:thumb_tm_3="0" swaf:cywrite:thumb_tm_4="0" swaf:cywrite:thumb_tm_5="0" swaf:cywrite:thumb_tm_6="0" swaf:cywrite:tag1="" swaf:cywrite:tag2="" swaf:cywrite:tag3="" swaf:cywrite:dummy="dummy">

 

 

코끼리의 공과 토끼/개구리의 공이 왜 다른지 설명하는 시간~

엄마는 색깔만 신경쓰고 있었는데.. 종호는 크기까지 다르다고 말해주네요.^^;

 

 

 

 

1주차 2일은 관찰하기- '같다' 개념을 이해하는 시간인데요.

그림을 잘 보고 같은 그림을 찾거나 스티커를 붙여주는 활동이라서 5분도 안 걸려서 끝이 났어요.

너무 빨리 끝나버리니깐 종호가 더 하고 싶다고 난리쳐서... 1주차 3일 진도까지 나가버렸네요.

 

 

 

 

 

1주차 3일은 관찰하기- '다르다' 개념을 이해하는 시간인데요.

직관적으로 다르다는 느낌이 드는건지 문제를 읽어주기도 전에 종호가 다른 물건에 동그라미를 치더라구요.^^;;;

제가 어릴 적에 성격이 급해서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문제를 풀어서 오답이 많았는데, 아들도 똑같이 따라가는 듯 싶어서 살짝 걱정이 되네요.ㅠ.ㅜ

 

 

 

 

 

1주차 4일째는 관찰하기- 똑같이 만들기 시간이에요.

뒤에 종이 딱지를 오려서 붙이는건데 울퉁불퉁하긴 하지만.. 그래도 제 모양대로 잘라준건 이번이 처음인 듯 싶어서 무한칭찬 해줬어요! :)

 

 

 

 

 

 

그런데  1주차 4일째 관찰하기- 똑같이 만들기 수업을 진행해보니...

종호가 성격이 급해서 대충~ 지문을 보는 게 더 확연히 보이더라구요.

이제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 첫 주 엄마표로 수업하는거라서 성급한 판단일 수 있지만..

천천히 지문을 확인하는 습관, 더 나아가 다른 사람 말도 끝까지 경청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고민 좀 해봐야겠어요~ ㅠ.ㅜ

저랑 남편이랑 모두 성격이 급한 편이라서 어릴 때 서예를 오래 배웠는데... 아들도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하나? 고민도 되네요.하하 

 

  

 

 

1주차 5일째는 창의력 쑥쑥 - 관찰의 종합 시간인데요.

같은 카드 찾기 놀이가 있었는데.. 종호가 자기가 자를거라고 자르다가 다 찢어버려서..ㅠㅜ 이건 포기!

앞으로 이런 내용이 있으면 미리 제가 잘라둬야겠어요~ㅎ

그리고 틀린 그림 찾기 (만2,3세용이라서 틀린그림은 딱 하나!)는 너무 쉽게 1초도 안되서 후딱 찾곤 끝냈어요.ㅠㅜ

 

 

 

1주차 마지막은 엄마랑 함께하는 수학놀이 인데요~

이건 비가 와서 직접 가진 못했지만.. 아이와 함께 자주 시장에 가는 편이라서 그간 많이 해오던 놀이(?)거든요.^^

그래서 집에서 소꿉놀이 갖고 시장놀이 하면서 시간을 보냈어요!

다행히 어린이집에서도 이번주 주제가 '시장놀이'라서 더욱 참여도가 높았네요! >ㅁ<

 

이제 막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 A단계에 발을 디디고 일주일 분량을 해본터라 이 학습지가 아주 좋다~ 이 학습지로 꼭 해야 한다~ 라고 말은 못하겠어요.

다만 기존에 보던 수학 학습지들과 달리 단순 암기한 내용을 테스트하는게 아니라 좀 더 머리를 써야 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현재까진 아주 만족스럽네요.

그리고 요즘 교육의 대세 스토리텔링 수학에 걸맞게 수학동화가 책마다 한권씩 딸려 있는 것도 괜챦구요~

무엇보다 정답지가 단순하게 답만 적혀 있는게 아니라 4살 종호의 눈높이에 맞춰서 좀 더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지도방안과 연계활동 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더 괜챦은 것 같아요!

 

종호가 지난주부터 다니는 어린이집은 특별활동 시간에 수학/과학이 없어서 (영어와 체육을 강조하는 어린이집) 앞으로 매일 하루 10분씩 천재교육 창의력 해법수학과 함께 즐겁게 수학놀이 해볼까 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