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세트 - 전3권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유아미술교재/놀이북]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동물편)

 

 

4살 종호와 엄마표 독후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한지 1년 반이 되어가는데요~

학창 시절 미술에 영 소질이 없었던 엄마인지라 아이에게 그림으로 설명해주는 놀이는 꽤 서툴렀던 편이에요.

그래서인지 물감놀이나 점토놀이는 무척 좋아하는 종호지만,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놀이는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서 아직 4살 종호에게 이른 것 같지만, 엄마도 참고삼아 그림다운 그림 좀 그려보려고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를 만나 보았답니다!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동물/사물/탈것&사람)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는 모두 3가지 주제( 동물 / 탈것&사람 / 사물 )편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제일 먼저 어떤 책으로 그리기 놀이를 해볼까? 고민하다가.. 요즘 자연관찰에 푹~ 빠져 사는 종호인지라 <동물>편을 집어 들었답니다. ^^

  

 

 

 

목차를 보니 각 동물들이 사는 곳에 따라 4~6개씩 묶어서 분류를 해놨어요!

4살 종호가 좋아하는 해양생물이 가득 나오는 '깊은 바닷속'을 해볼까 하고 펼쳤다가..

너무 어렵길래 그냥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진행하기로 마음을 바꿨네요.^^:;

 

 

 

각 페이지는 그리기 소재에 대한 소제목과 함께 오른쪽 상단 부분에 부모님께 라는 표시로 간략하게 어떻게 그림을 그리면 좋을지 설명이 되어 있어요.

 

이 그림의 경우 뻐끔뻐끔 금붕어에 대해 그림을 그릴 건데..

부모님께 각주를 보니 '금붕어를 실제 또는 사진으로 보여주고 어떤 색깔을 띠는지 물어보며 활동하세요. 물 속에서 아가미로 숨을 쉬는 물고기들의 특성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라고 설명이 나오고 있어요.

 

활동영역을 보시면 책의 앞부분에는 처음부터 여백에 그림을 그리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밑그림이 나와 있어요.

하지만 책 중간부터는 밑그림 없이 이렇게 그려요 설명만 나오기 때문에 아이마다 창의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요!

 

 

 

 

이렇게 그려요 설명은 제일 먼저 큰 몸통부터 시작해서 상세하게 설명이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 그림을 그려보는 아이들도 주저하지 않고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그리고 사는 곳에 따라 나눈터라 그리기 소재 4~6개 마다 그리기 주제로 통합하여 사는 곳 배경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보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또 그림을 그린 후에 칭찬스티커를 붙여서 자신감을 키워주도록 칭찬 스티커도 같이 들어 있답니다.

 

 

 

 

하지만 아직 유아다 보니 앞에서 그렸던 동물들이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쟎아요.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완성그림의 예시가 작게 그려져 있어서 살짝 참고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그리기 주제 배경판에 그림을 채워넣기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귀여운 캐릭터가 가득한 스티커도 있어서 부담없이 그리기 놀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동물편은 앞부분(예-금붕어편)은 밑그림이 살짝 그려져 있어서 그림 그리기에 대해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구요.

뒷부분(예-알록달록 열대어편)은 이렇게 그려요를 보고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4살 종호에게 어떤 동물을 제일 먼저 그려보고 싶냐고 물어보니 주르륵 훑어 보다가 뻐끔뻐끔 물고기를 그려 보고 싶대요.

밑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쉬울 줄 알고 시켜봤는데..

아직 4살에겐 선따라 그리기도 살짝 버거운 시기인 듯 싶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선따라 그리기 하고 모형으로 갖다둔 사파리튜브 피규어-열대어를 보고 잘 따라 그려요.

사실 사파리튜브 피규어 중에 주황색 금붕어도 있긴 한데.. 종호가 자기는 빨간색 물고기를 그릴 거라고 고집을 피우더라구요.

그래서 빨간색 물고기를 찾다보니 열대어를 보여줬는데.. 확실히 피규어라도 보고 색칠을 하니 무조건 찍찍 그리는 것보다 많이 낫더라구요! :)

 

 

<뻐끔뻐끔 금붕어> 2013.08.20 37M9d

 

 

 

하루에 하나씩~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하나만 그려보고 끝내려고 했더니 이렇게 선따라 그리기는 간만에 해보는지라 의외로 재미있었나봐요.

또 해보겠다고 우겨서.. 이번에는 따라그리기 쉽게 배경선에 제가 숫자를 깨알같이 적어줬어요.--;;;

그리고 [천재교육] 나들이 백과사전 -동물&곤충편을 펼쳐주고 보면서 색칠해보자~라고 유도했어요.

 

 

 

 

 

확실히  [천재교육] 나들이 백과사전 -동물&곤충편을 보면서 따라 그리고 색칠을 하니 훨씬 안정감이 있네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고 하던데.. 이렇게 보고 그리고 색칠하기를 꾸준히 해주면 그림 그리기가 훨씬 즐거운 놀이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네요!

 

 

 

 

 

옆에서 무슨 색으로 칠해라~ 어떻게 칠해라~ 하는 엄마의 간섭 없이도 책을 보고 척척 어울리는 크레파스 색을 골라서 색칠까지 하더라구요.

물론 참새 배는 하얀색이라고 색칠하면 안된다고 우기기도 하는터라 살짝 당황했지만 말이죠.ㅋ

 

  

 

 

뜬금없이 이미 배경으로 그려진 하늘의 구름도 선따라 그리고 칠해주는 4살 종호네요.

 

 

<포로롱 작은 새> 2013.08.20 37M9d

 

 

 

이번에는 거꾸로  [천재교육] 나들이 백과사전 -동물&곤충편을 펴서 자기가 좋아하는 곤충-벌을 찾아낸 뒤 벌을 그리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동물)에서 벌을 찾아서 펼쳐줬더니 신나서 따라 그리기 하네요. (이것도 숫자홀릭인 종호를 위해서 숫자를 조그맣게 다 적어줬어요.^^:;)

 

  

 

 

 

역시  [천재교육] 나들이 백과사전 -동물&곤충편을 펴서 슬쩍슬쩍 참고해가면서 그림을 그리네요.

원래 날개는 벌 사진을 보고 "엄마, 벌은 날개가 하얀색이야!" 라면서 하얀색으로 그렸는데 티가 안나니깐 고민을 하더라구요.--;;

"이건 하늘색으로 그려보는건 어떨까?"하고 슬쩍 알려주니 그제서야 하늘색을 집어들긴 했는데 그닥 마음에 드는 표정이 아니네요.하하

 

 

 

 

 

열심히 색칠까지 마무리 하고~ 최종적으로 똑같은가? 다시 확인하는 종호랍니다.^^

"엄마, 나는 기차 그리고 싶어!"

열심히 동물 그리다보니 지쳤나요? 뜬금없이 기차 그리고 싶다는 아들이네요. --;;;

아무래도 다음 시간에는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탈것&사람편)을 소개할 듯 싶네요.ㅋ

 

 

<붕붕 나는 벌> 2013.08.20 37M9d

 

 

[천재교육] 하루에 하나씩 우리 아이 쓱쓱 따라 그리기 첫 장에 <이렇게 지도하세요>라는 글이 있더라구요.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에는 "꼬불꼬불" "삐죽삐죽"과 같이 그리는 모양에 맞게 소리 내어 주면 더욱 재미있는 그리기를 할 수 있어요. 그림을 따라 그릴 때에는 그리는 순서나 설명에 꼭 맞지않게 그려도 좋아요. 또 밑그림과 똑같지 않아도 괜챦아요. 다른 모양으로 그려도 틀렸다고 하지 말고 다른 사물을 연상시키는 놀이로 활용하면서 그리는 활동 자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런 유아미술교재로 엄마표미술 하시는 분들이 읽으면 참 도움이 될 듯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