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체크 중학 역사 ①-2 (2024년용) - 개념부터 문제까지 Double Check 중등 체크체크 사회/역사 (2024년)
명효영.최윤제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에서는 5학년 2학기 때 한국사를 배우고 6학년 2학기 때 세계지리와 세계문화가 섞여서 두리뭉실 세계사에 접근하고 중학교에서는 1학년 때 세계사, 2학년 때 한국사를 배우게 되어 있어요. 

<체크체크 역사> 시리즈는 진도 교재, 시험대비 교재, 정답과 해설, 그리고  족집게 요점정리로 구성되는데요.

일단 2학기 대비를 할겸 <체크체크 역사 1-2>로 시작했어요. 


 


진도 교재로 천천히 세계사를 접해보고, 나중에 중학교 1학년 2학기가 되었을 때 족집게 요점정리와 잠깐!Test, 시험대비 교재로 시험 대비를 해봐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체크체크 역사 1-2>는 똘망군처럼 역사 개념부터 차근차근 익히기에 딱 좋은 중등역사문제집인데요.

우선 본문 내용 정리에서 역사 학습에서 꼭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는데, 요즘 문해력이 낮은 아이들이 많기에 '역사가 쉬워지는 용어'를 둬서 역사 교과서를 읽는데 큰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네요. 


 

8.jpg

또, 단순히 내용 정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은 별표와 색선으로 한 눈에 보기 쉽게 표시해놓았고, 특히 대표 자료 체크에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교과서 수록 지도와 도표, 사진, 사료 등을 총 망라해서 백과사전을 보는 기분이 들 정도!


 

9.jpg


'잠깐! 집중 탐구'를 통해서 매우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주제들을 모아서 따로 정리해뒀기에 서술형 문제풀이나 수행평가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그림으로 보는 19세기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을 보면서 미술작품과 역사를 묶어서 한번에 아우르는 이런 STEAM교육 방식이 마음에 들었네요. 

 

 



바로 이어지는 실력 체크 문제는 모두 3단계로 구성되어 학습한 개념을 차근차근 응용해보는 훈련을 거치도록 도와주는데요.

스텝1 차근차근 개념 체크 - 스텝2 차곡차곡 실력 체크 - 스텝3 모아모아 단원체크로 되어 있어요. 

 

10.jpg

스텝1은 빠르게 개념을 체크할 수 있도록 쉽게 풀 수 있는 간단한 단답형문제나 ox문제, 선긋기 문제 등이 출제되어 부담없이 풀어볼 수 있어요. 


 

11.jpg

스텝2는 핵심 문제만을 엄선한 실력 체크 문제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서술형 문제들이 수록되어 초등학교와 다른 중학교의 시험 문제 스타일도 접근해볼 수 있어요. 

 

12.jpg

마지막으로 각 단원별로 스텝3 모아모아 단원체크 문제가 나오는데 실제 시험에 출제될만한 문제들과 단원 통합 문제들을 수록해서 역사, 특히 세계사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개념부터 다양한 시험 출제 유형 문제들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내신 산출이 되는건 중학교 2학년부터라서 1학년 2학기 시험도 크게 의미는 없지만, 중등역사문제집으로 특히 좋은건 <체크체크 역사 1-2>는 학원 선생님들이 직접 검토하여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선별문제나 각 단원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등을 잘 정리해뒀기 때문에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학원에서 뽑아준 시험에 꼭 나오는 내용 위주로만 훑어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또 책속부록으로 세계사 꽉 잡기 포스터가 함께 들어 있어서 책상 옆에 붙여두기 좋고 자주 들여다보고 외우기에도 괜챦아서 사건의 연속성이 중요한 세계사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단원이 끝나면 마인드맵 단원정리가 나와서 역사 흐름이 한 눈에  잘 보이고 혼공시 각 키워드별로 제대로 대답할 수 있는지 살펴본 후 시험을 보면 만사형통일 듯 싶어요~


사실 수학처럼 설명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서 정답과 해설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지만 서술형 문제의 경우 꼼꼼하게 각 점수 배점과 키워드에 대해 설명을 하고, 선택지마다 답이 되지 않는지 꼼꼼히 설명을 해주고 자료에 대한 분석을 첨삭식으로 자세히 해설하고 있어서 우리 아이가 세계사 공부할 때 어려움 없이 잘 할 수 있겠단 생각을 해봤네요.


2.JPG

 

사실 제가 중고등학교 때는 역사문제집을 굳이 풀지 않아도 학교 교과서와 프린트물만으로도 시험 대비가 가능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굳이 중등역사문제집이 필요할까 싶었는데요.

막상 <체크체크 역사 1-2>를 만나보니 격세지감이 느껴지면서 요즘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우리 때와 수준 차이가 엄청나구나 깨닫게 되었네요. 

똘망군처럼 혼자 공부하는 학생일수록 어떤게 정말 중요하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인지 잘 몰라서 고민스러울 수 있는데 그런 혼공하는 학생들에게 최적환된 중등역사문제집이란 생각을 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