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어휘톡 9단계 - 초등 5학년 초등 어휘톡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초등학교 1학년만 되어도 영어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다보니 영어단어 시험을 보기 위해 열심히 외우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한글은 읽고 쓸 줄만 알면 된다고 생각해서 받아쓰기 시험을 위한 맞춤법과 띄어쓰기만 신경을 쓸 뿐 제대로 된 국어단어 뜻이 뭔지 공부하는 아이들을 찾아보기 힘든게 요즘 초등학생의 모습이죠!


2.jpg

 

 

제가 국민학교에 다닐 때만해도 매일 학교 숙제로 깍두기 공책에 교과서에 나온 단어 중 모르는 단어를 적고 교과서보다 훨씬 두꺼운 국어사전을 뒤적거리면서 뜻을 적곤 했는데 요즘은 국어사전이 없는 집도 넘쳐난다고 하니 얼마나 어휘 공부가 소홀해졌는지 깨닫게 되네요.


그런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정규교과목으로 들어가는건 영어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도 추가 되는데 다들 알다시피 사회나 과학은 개념 이해가 중요한데 어휘력이 딸려서 이해를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해요. 


독서를 통해서 어휘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등 전과목 필수 어휘 학습을 위한 초등문제집은 없을까 고민하다 비상교육 <어휘톡!>을 만나게 되었네요. 


3.jpg

 

<어휘톡!>은 모두 12권으로 예비 초등~초등1학년에게 추천하는 1단계부터 각 학년별로 2권씩 구성되어 있어요.

똘망군은 이제 초등학교 5학년이 되기 때문에 9단계를 선택해서 풀어봤네요.

작년부터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학습으로 대체되는 수업이 많다보니 학습 공백이 우려되서 그런지 일일학습식으로 구성된 초등문제집이 많이 나왔는데요.

 

5.jpg

 

 

<어휘톡!> 역시 하루에 4쪽씩 4주완성 프로그램으로 교재가 구성이 되었어요.


목록을 펼치면 주5일로 계산해서 20일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었고 매일 배워야 하는 과목별 필수어휘가 4개씩 소개되고 있어요. 

 

9.jpg

 

10.jpg

 


하루에 4쪽, 딱 2장만으로 초등 전과목 필수어휘를 익힐 수 있다니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있을까!


매일 푸는 교재는 step1 재미있는 그림으로 알아보는 필수어휘 step2 필수 어휘의 뜻, 비슷한 말, 반대말로 어휘 넓히기 step3 필수 어휘와 관련된 어법, 다양한 표현 다지기 step4 필수 어휘가 포함된 교과서 관련 글을 읽고 문제로 확인하기 로 되어 있어요. 


문제 수가 적다보니 똘망군이 다 푸는데 5분이 채 걸리지 않아서 아주 좋아하면서 풀고 있어요.^^:;

7.jpg

 

 

8.jpg

 

제일 먼저 등장하는 step1 재미있는 그림으로 알아보는 필수어휘는 우리말의 약 80%가 넘는 한자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중요 어휘 아래 각 단어에 쓰인 한자를 각각 개별적으로 뜻과 음을 적어두고 한자도 적어뒀어요. 


그리고 전체적인 뜻도 다시 한번 적어둬서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네요.


그림과 함께 말풍선 속에 각 필수어휘를 적어둬서 문맥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자연스레 알려줘요!

 

11.jpg

 

step2 필수 어휘의 뜻, 비슷한 말, 반대말로 어휘 넓히기 는 모두 4가지 문제가 제시되는데요. 


밑줄 그은 어휘 뜻에 맞는 말을 괄호 안에서 고르기, 비슷한 어휘 찾기, 뜻을 보고 어휘 찾기, 뜻과 예문을 보고 한자어로 된 어휘 알아맞추기, 문장 속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어휘 쓰기, 빈칸에 들어가지 않는 어휘 고르기 등 다양한 문제가 제시가 되요~

 

12.jpg


제가 특히 마음에 든 문제유형은 바로 step3 필수 어휘와 관련된 어법, 다양한 표현 다지기 인데요. 


모두 3문제가 제시되는데 보기에 들어갈 어휘 고르기, 띄어쓰기나 맞춤법에 맞는 어휘 찾기, 밑줄 그은 관용표현이나 한자성어, 속담  고르기 등의 문제가 제시되는데 똘망군도 가끔 헷갈리는지 문제를 틀리기도 하더라구요!

 

 

13.jpg

 

특히 한자성어를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 착각이었는지 종종 틀려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어휘톡!> 교재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두루 쓰이는 속담이나 한자성어, 관용어가 문제로 나올 뿐만 아니라  앞쪽에 부록으로 책에 나오는 한자성어,속담,관용표현을 어휘카드로 만들어서 오려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똘망군과 함께 잘라서 한장씩 읽어보면서 기억해두라고 이야기했네요~


그런데 생각보다 갯수가 적어서 아무래도 이번 봄방학 동안 똘망군과 자신만의 속담이나 한자성어 카드를 만들어보자고 이야기해보려구요!

 

14.jpg

 

15.jpg

 


step4 필수 어휘가 포함된 교과서 관련 글은 단순히 국어 지문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사회 교과서에 등장하는 필수어휘가 정리되어 있다보니 다양한 영역의 지문이 제시가 되요. 


신조어의 뜻과 사용의 장단점이나 노모포비아의 뜻과 예방법, 구름이 생기는 원리와 구름의 모양에 따라 예측할 수 있는 날씨 등 다양한 주제의 지문이 나오니 꼭 필수어휘 공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배경지식 쌓기에도 참 괜챦은 것 같아요~



step4에서 제시되는 문제들은 핵심 내용 요약해서 주제 찾기와 각 지문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이 되는데요.


일반적인 초등독해문제집을 풀어봤을 때와 비슷한 문제들이 출제되서 그런지 똘망군은 크게 어려워하지 않고 풀었네요. 

 

16.jpg

 

 

 

속담과 한자 성어는 초중고 뿐만 아니라 대학생이 되서도 계속 도움이 되서 그런가 답안지 첫장에 부록으로 실려 있더라구요!


좀 더 많은 내용이 실려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네요~


17.jpg

 


대부분의 초등문제집, 특히 이런 어휘문제집은 답이 명확하다보니 답안지가 좀 부실한 경우가 많은데요.


<어휘톡!>은 한 페이지당 하루치 답안지가 나오는데 각 답안에 대해서 해설도 달려 있어서 이 부분만 꼼꼼하게 살펴도 좀 더 확장해서 공부를 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정답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번호는 왜 답이 될 수 없는지도 꼼꼼히 체크해주니 오답이 확실히 줄어드는 것 같아요~


18.jpg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현재 봄방학일텐데 새학기 시작될 때까지 어휘력 향상을 위해서 독해문제집을 풀려야 하나, 독서를 더 시켜야 하나, 논술학원이라도 보내야하나 이래저래 고민이 많았다면, 일단 <어휘톡!>으로 주요 교과목 필수어휘 챙겨보는건 어떨까요?


지금부터 시작해도 3월 중순이면 한학기에 배우는 국어,수학,사회,과학 필수어휘 챙길 수 있으니 바로 시작해봐요!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교재만 제공받아 실제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