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5-1 (2021년)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21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20년은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 간 날을 모두 합쳐도 한달이 채 되지 않는 것 같아요.ㅠㅠ

작년에는 봄방학 없이 2달간 겨울방학이 진행되어 1월부터 차근차근 새학기 예습을 진행했는데 (물론 학교는 4월에야 신학기 수업이 시작되었지만) 올해는 어제부터 개학해서 2주 정도 학교를 나가고 봄방학에 들어가기 때문에 새학년 예습을 진행하기에 애매한 상황~
그래도 온라인개학 대비해서 1월 초부터 4학년 복습과 5학년 1학기 예습을 착실하게 진행했는데요.
똘망군은 국영수 학원을 따로 다니지 않다보니 방학동안 집에서 엄마표 홈스쿨로 천재교육 <우등생해법수학 5-1>과 함께 차근차근 5학년 초등수학 대비하려구요.^^
 
 

 

2.jpg
 

 

그동안 새학기 예습용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주로 천재교육 해결의 법칙 시리즈를 많이 선호했는데요.
똘망군이 밀크T 수업을 진행하면서 5학년 1학기 수학의 기초는 어느 정도 훑어본 듯 싶어서 이번에는 우등생해법수학으로  새학기 예습 진도를 짜봤어요.
8주와 12주 학습 스케줄표가 제공이 되는데 이미 똘망군은 어제부터 온라인개학을 해서 3월 초까지 진도를 끝마치기 위해 8주 학습 스케줄표를 따라서 진행하게 되었어요.
 
 

 

3.jpg


우등생 해법수학은 학부모 기획단 참여로 학부모와 아이의 입장을 잘 반영한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유명해서 엄마표 홈스쿨을 하는 집에서는 다들 많이 활용하더라구요.
똘망군도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풀어봤는데 집에서 제 도움을 받지 않고도 개념 강의 동영상 및 문제풀이 동영상이 잘 되어 있어서 충분히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수학문제집이라서 만족스러워요.
 
 

 


 4.jpg

 

책은 모두 3권으로 구성되는데, 교과서 마스터 본책과 평가 마스터, 그리고 꼼꼼 풀이집 (해설집)으로 되어 있어요.
분책이 쉽게 되어 있어서 괜히 답안지 분리한다고 문제집 찢을 필요가 없어요.
 
 

 


 5.jpg

 

본책인 교과서 마스터는 step1 교과서 개념, step2 교과서+익힘책 유형, step3 빅데이터 문제해결, 시험에 잘 나오는 단원평가,상위권 도전 실력 up + 창의융합으로 구성이 되는데요.
수학 교과서와 수학 익힘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빅데이터 학습법으로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게 특징이에요~
 
 
 

 

6.jpg
 

 

각 단원의 시작은 초등수학문제집 베스트셀러 답게 재미있는 만화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는데요!
똘망군은 처음 1단원을 풀 때부터 뒷내용이 궁금하다고 이 만화를 끝까지 여러 번 본 후에야 제대로 진도를 나갈 수가 있었네요.ㅋ
 
 

 


 7.jpg

 

step1 교과서 개념은 우선 엄마표 홈스쿨 할 때 추천 문제집 답게 각 페이지마다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는 개념 동영상 강의가 제공이 되고, 개념확인과 확인문제, 쌍둥이문제인 한번더! 문제를 통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질 수 있게 도와주네요.^^
수학은 연계성이 중요한 학문이라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팝업 문제'도 있어서 개념이해가 어려운 경우 앞부분으로 돌아가서 확인을 하도록 짚어주네요.
 
 

 


 8.jpg

 

단순히 문제 수만 많은 수학문제집이 아니라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개념과 문제의 경우 '빅데이터 분석 출제율 60%'처럼 강조 표시를 해서 자연스레 중요한 문제유형이 무엇인지 익히도록 도와주네요.
 
 

 


 9.jpg

 

step2 교과서+익힘책 유형은 말 그대로 교과서와 수학익힘책에 나오는 다양한 문제유형을 살짝 바꾼 유형의 문제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10.jpg

 

'수학 익힘 역량 키우기 문제'를 따로 분류해놓아서 수학 익힘책에 있는 교과 역량 문제를 완벽하게 다지고 갈 수 있게 도와주네요.
 
 
 

 


 11.jpg

 

step3 빅데이터 문제해결은 잘 틀리는 문제해결과 서술형 문제해결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둘 다 서술형 문제 풀이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엄마가 설명해주기 어려운 문제들도 아이 혼자 강의를 보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제일 만족스러웠어요!
 
 

 

 

12.jpg

 
 
 

특히 서술형문제해결의 연습문제의 경우 해결키워드와 키워드로 문제 해결하기 방법으로 학교 서술형 평가에 대비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따로 서술형 문장제 문제집을 구입하지 않아도 될 만큼 꼼꼼하게 알려줘서 좋더라구요.
 
 

13.jpg

 

14.jpg

 


빅데이터 잘 틀리는 문제해결에서는 천재교육의 밀크T, HME 학력평가, 교수 학습 지원 서비스 문항 등 축적된 빅데이터로 잘 틀리는 문제 유형을 분석해서 오답율을 확인하고 해결밥법을 익히도록 해놓아서 해결의 법칙 유형의 법칙과 비슷하면서도 조금 더 쉽게 설명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15.jpg
 

 

마지막 단원평가는 단순 단원평가와 함께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실력 up + 창의 융합 문제를 따로 제공해서 새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학 교과 역량 키우기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게 구성되었어요.
 
 

 


 16.jpg

 

단원평가에 '과정 중심 평가 문제'가 추가되어 풀이 과정을 단계별로 연습해보는 문제가 추가되었는데요.
 
 

 

 

17.jpg


해답지의 문제해결 과정 체크하기, 틀린 과정 분석하기가 추가되어서 자연스레 자기주도학습이 되도록 이끌어주네요.
 
 

 


 18.jpg

 

제 생각에 실력 up+창의 융합 문제까지 모두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잘 푼다면 해결의법칙 유형편보다 응용편이나 최고수준 수학으로 바로 점프해도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네요.
 
 

 


 19.jpg

 

참, 초등수학교재 추천받는 문제집답게 우등생 해법수학 가장 앞쪽에 부록으로 '빅데이터를 이용한 단원 성취도 진단평가'가 있는데요~
이건 학교에서 단원평가를 보기 전에 풀어보려고 놔뒀는데, 모바일 QR코드로 접속하면 우리 아이의 취약점은 무엇인지 처방 문제가 제공이 된다고 하니 다른 수학문제집을 먼저 풀어보고 2번째로 우등생해법수학을 선택했다면 단원 성취도 진단평가를 먼저 실시한 후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식으로 진도를 나가도 좋을 것 같아요.
 
 

 
 
 

 

 

20.jpg

 

21.jpg

 

이 외에도 그간 풀어본 초등수학문제집 중에서 가장 QR코드를 활용한 학습이 잘 구축되어 엄마가 가르치기 쉽고, 더 나아가 자기주도학습도 쉬운 문제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학생 개개인별 취약점을 분석한 유사문제 생성기도 있다보니 이래서 학부모 만족도 1위 초등 베스트셀러라고 하나 싶을 정도로 저랑 똘망군 모두 만족스러웠네요~
물론 똘망군은 각 단원평가가 끝난 후 주어지는 QR코드를 통해서 학습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제일 좋아했지만 말이죠.
 
 

 
 

별책인 평가 마스터는 온라인개학 후 새학기가 시작되면 단원평가를 앞두고 풀게 하려고 놔뒀어요.
연산력 평가, 기본 실력 단원평가, 심화 서술형 문제로 구성되어 모든 시험평가에 대비할 수 있게 구성된 점이 눈에 띄네요~
 
 

 


 22.jpg

 

똘망군은 대개 한학기 예습을 직전 방학 때 몰아서 하고 학기 중에는 심화문제집을 여유롭게 풀면서 단원평가 보기 전 3일 정도만 평가 마스터만 풀어보게 하면서 시험 대비를 했거든요.
이건 아이들마다 수학 실력도 다양하고, 엄마가 생각하는 수학 진도가 모두 다를테니 아이와 소통하면서 언제 풀릴지 결정하면 좋을 듯 싶네요.
 
 
 

 
 

마지막으로 초등수학교재 추천하는 이유로 꼼꼼 풀이집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다채로운 색깔의 띠로 둘러진 박스 안에 정답 리스트를 먼저 적어서 채점하기 용이하게 해주고, 이어서 각 문제별 문제풀이도 꼼꼼하게 적어주네요.
 
 

 

23.jpg
 

 

서술형 문제의 경우 채점 기준을 명료하게 적어둬서 집에서 엄마표홈스쿨을 진행하는 아이들에게 서술형 정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체크해줄 수가 있어서 마음에 들어요!
 
 
 

 


 24.jpg

 

올해는 작년에 비해 학교 등교하는 일이 많아져도 정상등교까진 무리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럴 때 일수록 학교나 학원보다는 집에서 자기주도학습으로 수학공부하는 것이 정말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천재교육 우등생 해법수학과 함께 라면 1:1 강의 듣 듯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찾아서 익힐 수 있는 수학공부가 될거라 기대되네요!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