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GO 올리GO 서술형 쓰기 1 - 중학영어 내신대비 알리GO 올리GO
YBM 편집부 지음 / (주)YBM(와이비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며칠 전에 중2 조카와 연락이 닿았는데 요즘 중학생들 기말고사 기간이라서 바쁘다고 하더라구요. 

시험공부는 잘 되어가냐고 물어보니 최근까지 학교 나간 날은 손에 꼽는데 수행평가 준비하느라 정신없이 바빴고 바로 기말고사 준비하려니 영어공부를 많이 못해서 걱정이란 이야기를 들었네요. 

특히 영어 서술형 한 문제당 배점이 높은데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 공부하다보니 서술형에서 항상 점수가 깎이는 편이라 이번 기말고사도 걱정이 크다고 하더라구요.


2.jpg

 

 

사실 제 학창시절 영어시험은 듣기평가도 따로 안 봤고, 주관식문제는 괄호넣기나 교과서 문장을 그대로 적는 수준의 문제라서 크게 고민을 안했는데 요즘 서술형은 문법 뿐만 아니라 어휘, 어순 등 포괄적으로 배워야 하는 부분이 많다보니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문법을 달달 외운다고 영어 서술형 시험을 잘 보는 것이 아니라 문장 속에서 요구하는 문법을 정확하게 활용해서 써내는 것이 중학교 영어시험 내신 만점 비법인데요.

 

 

3.jpg

 

 

 

사실 매일 쓰는 우리나라 문법도 어려운데 원어민이 아닌 이상 영어 문법을 제대로 활용해서 사용하기는 더욱 어려운 일!

이럴 때 YBM 알리고올리고 서술형쓰기로 영어 서술형 내신대비부터 문법까지 확실하게 잡을 수 있어서 추천해보네요. 


4.jpg

 

 

 

주위에 예비중학생 아들을 둔 친구가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뭘 배운건지 모르겠다고 이번 겨울방학동안 중학교 영어내신 대비나 해야겠다고 교재를 추천해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중학영어 내신대비용으로 최신개정교과서를 비롯해서 14종교과서를 반영한 YBM 알리고올리고 시리즈를 소개해줬어요. 

 

5.jpg

 


 

 

제 조카들이 다니는 중학교내신에서 영어 과목은 지필평가 60% (중간고사 30%+기말고사 30%), 수행평가 40% (듣기 10%, 말하기 10%, 쓰기 20%)로 구성되어 쓰기 비율이 상당히 높더라구요. 

그래서 똘망군은 아직 초등학교4학년이지만 꾸준히 영어홈스쿨 진행 중이라서 매일 알리GO올리GO 시리즈를 각각 한 장씩 고르게 풀고 있는데요. 

독해 뿐만 아니라 문법, 서술형쓰기 각각 3권씩 전체 9권으로 구성된 시리즈라서 이것만 다 풀어도 중학교내신 고민 없을 듯 싶어요.


7.jpg

 


오늘 소개하는 알리고올리고 서술형쓰기는 step1. 개념 및 문장쓰기 기본 훈련, step2. 학교시험 서술형쓰기 master, step3 교과서 서술형쓰기 master 세 단계로 구성이 되요. 

 

8.jpg

 

 

step1은 학습목표로 삼은 핵심 문장을 한 문장으로 대표해서 보여주는데요. 

각 문장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은 색글자로 강조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 문장만 완벽하게 이해하면 응용해서 영어문장쓰기가 쉬워져요. 


문장쓰기 요령을 writing point에서 도식화해서 설명해주는데 중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핵심 문법을 정리해놓은 것과 마찬가지라서 꼭 기억하고 넘어가야해요. 

 

9.jpg

 

이후 문장쓰기의 구조를 형태 훈련과 문장 훈련 두 단계로 나누어서 진행하는데요. 

처음에는 구의 형태로 빈칸에 알맞는 말을 쓰는 식으로 짧게 진행되다 익숙해지면 문장으로 쓸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하기 때문에 집중 훈련을 통해서 처음에 제시한 학습목표의 문장은 쉽게 적을 수 있는 상태가 되요. 

 

10.jpg

 

 

이어서 학교시험 서술형쓰기 master에서는 학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단답형, 서술형 등 여러 쓰기 유형의 문제들이 제시되는데요. 

기본유형과 심화유형으로 나누어서 여러 번 반복해서 문장구조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네요. 


특히 심화유형에서는 학교시험 서술형쓰기 문제 중 학생들이 가장 까다롭게 여기는 서술형 문제에 대비하도록 문제가 제출되어 예비중학생이라면 중학교 영어내신 대비를 위해서 이번 겨울방학 꼭 풀어보길 추천하네요. 


11.jpg

 

3단계 교과서 서술형쓰기 master는 각 챕터마다 제시되는 핵심목표 문장을 통합적으로 활용해서 문단 길이의 서술형쓰기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데요. 

처음에는 짧은 구부터 시작해서 문장, 문단으로 점차 길어지는 쓰기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영어문장 쓰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중2조카에게 챕터1 3단계 문제를 보여줬더니 자기 학교 수행평가 문제랑 비슷하다는 이야기도 하더라구요~

 

12.jpg


 

알리Go올리Go 문법편과 마찬가지로 서술형쓰기 역시 학교 진도에 맞춰서 챕터가 구성되었기 때문에 1챕터는 be동사와 일반동사로 문장 쓰기, 2챕터는 과거시제로 문장 쓰기, 3챕터는 현재진행형 시제와 미래시제로 문장 쓰기 등 일반 영어교재와 순서가 조금 다를 수 있어요. 

 

13.jpg

 

14.jpg

 



각 핵심목표 문장 옆에 14종교과서반영 여부와 함께 각 교과서의 몇 단원에 등장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학교마다 내신대비용으로 풀 때는 이 표시를 확인해서 문제를 풀면 더욱 효율적일 듯 싶네요. 

물론 예비중학생이라면 그냥 처음부터 다른 알리Go올리Go 시리즈와 함께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욱 나을 것 같구요~


15.jpg

 

중학교 각 학년 교육과정연계로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대비 철저하게 할 수 있는 핵심문장들만 골라 수록되어 빠르게 영어 서술형쓰기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알리Go올리Go 서술형쓰기.

예비중학생이라면 이번 겨울방학 대비로, 좀 더 어린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초등영문법이 끝난 후 중등영문법 시작할 때 들어가면 딱 좋을 교재인 것 같네요!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까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