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 5학년 1학기 - 서술형 기본서 초등 수학 나 혼자 푼다
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똘망군은 초등학교 4학년이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초등수학 문제집으로 선행을 하게 되었어요.

요즘은 수학 한 학기 정도는 기본이고, 한 학년 정도는 예습으로 친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지만, 그래도 연산문제집으로만 쭉 진도를 빼다보니 5학년 2학기 연산까지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연산문제집만 나가서는 숫자 계산만 빠르고, 식 하나 세울 줄 모르는 가짜 선행이 될 것 같아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져줄 문제집을 찾다가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을 만나게 되었네요.

 

 

2.jpg 

 

일단, 이 문제집을 고른 이유는 5학년 1학기 교과서 순서와 똑같아 초등수학 교과문제집을 따로 풀리지 않아도 된다는 점 (얼마 전에 5-1 연산문제집을 2권이나 풀었더니 똘망군이 또 같은 것을 푸냐고 묻는 것을 사전 방지!), 빈칸만 채우면 막막했던 풀이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서 엄마가 티칭하는 수학공부가 아니라 자기주도공부가 될 수 있다는 점~ 두가지가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3.jpg

 


사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엄마 주도 홈스쿨이 아니라 똘망군의 자기주도학습이 되길 계획했는데, 생각보다 시중에 나오는 초등수학문제집들이 엄마의 티칭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자꾸 제가 개입하게 되더라구요.

저는 똘망군이 스스로 개념을 읽고, 문제를 풀면 엄마가 할 일은 채점하고 틀린 문제는 다시 풀게 (꼭 오답노트가 아니더라도) 체크해주는 것 정도가 끝이라고 생각하는데 많은 문제집은 개념부터 엄마가 설명하도록 유도하니 그런 문제집은 학원용이지 홈스쿨용은 아닌 것 같아서 가급적 엄마의 개입이 덜 필요한 문제집을 고르게 되더라구요.

 4.jpg

 

  5.jpg

 


암튼,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을 시작하면서 5학년 1학기까지 연산만 선행하다보니 초등학교 4학년인 똘망군에게 많이 어려운건 아닌가 살짝 고민을 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똘망군이 너무 쉽다면서 가끔 실수로 한문제 정도 틀리는 정도로 난이도는 쉬운 편이에요.

 

 

 

 

6.jpg
 

 


학교 교과서와 진도가 동일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연수의 혼합계산, 약수와 배수, 규칙과 대응, 약분과 통분,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순서로 구성되요.

이미 연산문제집으로 자연수의 혼합계산,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여러 번 풀어봤기 때문에 크게 어려워하지 않지만 규칙과 대응,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는 생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어려워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7.jpg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은 학원에 다니지 않지만 꼭 옆에 선생님이 일대일로 설명을 해주는 것처럼 친절하게 문제에 숨겨진 해결 key를 찾는 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줘요.

문제를 잘 푸는 요령이나 아이들이 실수를 많이 하는 문제의 경우 실수를 피해가는 방법까지 대화식 도움말로 알려주니 똘망군처럼 문제를 대충대충 읽어서 실수가 잦은 아이들에게 아주 도움이 많이 되네요!

 

 

  8.jpg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교과서 대표 유형은 문제 위에 빨간색 별표를 그려넣고, 같은 유형을 여러 번 반복 연습해서 서술형으로 풀이를 전개해나가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도와줘요.

 

 

 

9.jpg


 

 


단지 문제 유형만 앵무새처럼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읽으면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숫자는 동그라미, 구하는 문제는 밑줄로 표시하라고 귀뜸을 주는데요!!

똘망군은 문제가 쉽다고 자꾸 이걸 빼먹고 풀어서 제가 잔소리를 조금은 하게 되네요.--;;

 

 

 

 

10.jpg

 

11.jpg

 

 


처음에는 '생각하며 푼다!'의 빈칸을 따라 쓰고 채우도록 유도하다가 (답을 적는 곳에 단위도 꼭 쓰도록 유도하는 점도 마음에 들어요!) 나중에는 긴 풀이과정도 혼자서 채워넣을 수 있도록 공란으로 되어 있는 것도 마음에 들어요!

일반 교과서 중심 초등수학문제집은 연산부터 이런 서술형문제까지 모두 접할 수 있지만, 따로 서술형 문장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학생도, 채점하는 엄마도 어떻게 해야 올바른 길인지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12.jpg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은 여러 번 '생각하며 푼다!'대로 그저 따라썼을 뿐인데 어떤 순서대로, 어떤 키워드를 꼭 넣어서 답을 작성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서 처음 서술형 주관식문제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13.jpg

 

 

각 단원 별로 마지막 페이지는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제로 마무리~~~

물론 실제 단원평가 치르듯 시간을 재면서 푼다면 좀 더 확실하게 본인 실력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14.jpg

 


다만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에서 아쉬운 점은 답안지가 분리가 안되고 책 뒤쪽에 붙어 있어서 채점하기 불편해요.

QR코드로 쉽게 정답을 확인할 수 있다고 써 있지만 다른 문제집과 함께 채점하다보면 전 답안지 보면서 휘리릭 눈으로 훑는 것이 더 편하더라구요.

 
또, 똘망군을 믿고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하지만 다른 문제집은 답안지를 제가 따로 보관 중인데 이 문제집만 뒤에 붙어 있다보니 자꾸 신경이 가는건 어쩔 수가 없네요.--;

다른 수학문제집처럼 답안지를 따로 떼서 보관할 수 있게 해주면 더욱 좋을 듯 싶어요.

 

 

 

15.jpg


요즘 초등학교에서 객관식 문제는 줄어들고, 주관식과 서술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방향으로 나간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아이들에게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5-1>을 추천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