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A : 3~4학년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똑똑한 하루 독해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때문에 개학이 계속 연기되고 있긴 하지만 엄연히 초등학교 4학년이 된 똘망군!

지난해 12월 말에 겨울방학식 겸 종업식을 해서 아직 새 학년 교과서를 받아보진 못했지만 미리 준비해둔 우등생 국수사과 세트 덕분에 4학년 때 배울 교과서 내용을 한 번씩 훑어보고 있는데요. 

 

수학의 경우 답은 알고 있으나 풀이 과정을 서술하지 못해 감점되는 경우도 많고, 사회와 과학은 단원평가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주관식 문제가 많아지고 서술형 문제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문제의 내용을 이용하지 못해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요즘 모든 과목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국어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하던데, 아무래도 국어를 넘어서서 독해력을 키워야 수학이든 사회, 과학이든 글의 문맥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요~

 

 

 2.jpg

 


그래서 지금이라도 초등논술학원이라도 보내야 하나 아니면 방문 학습지 선생님을 들여서 더 늦기 전에 초등독해 기본을 잡아줘야하나 고민을 했는데요.

천재교육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독해력을 키울 수 있는 초등독해문제집을 만들었다고 하길래 만나봤는데, 바로 생활 속 독해력 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융합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는 초등국어문제집 <똑똑한 하루초등독해 4단계 A> 에요.

 

3.jpg

 

 


 

 


다른 출판사 초등독해문제집은 하루에 딱 2장만 풀면 되는데 <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A>는 하루 3장으로 분량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똘망군은 문제 푸는 내내 얼굴에 미소가 가득해요~

제가 살펴보니 독해-어휘-게임 구성으로 지루하지 않게 문제집 구성이 되어 있고, 하루 딱 10분만 투자하면 하루 분량을 모두 풀 수 있다는 점이 똘망군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듯 싶어요~ㅎ

 

 

 

4.jpg


일단 다른 국어독해문제집은  어휘력을 강조한다고 따라쓰기를 하거나 한 회에 해당하는 문제가 많아서 지루하게 느껴졌는데 <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A>를 만난 후로 쉽고, 재미있으면서, 쓰는 분량도 많지 않다보니 "이 정도는 껌이지~"라면서 여러 문제집 중에서 늘 이것부터 먼저 풀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할 정도에요!

 

 

 

 

5.jpg
 6.jpg

 


책을 펼치면 자기주도학습을 도와주는 학습내용 및 문제유형표가 보이는데요.

매일 독해문제 유형별로 틀린 문제를 체크해서 내가 잘 틀리는 문제유형이 어휘, 표현, 문법, 이해, 유추, 요약 중에서 어느 영역에 속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똘망군은 그간 문제집을 풀면서 틀린 문제가 딱 2개 있었는데 성격이 급해서 문제에서 틀린 것을 고르라고 했는데 제대로 읽지 않고 맞은 것을 고르는 등 실수가 보이던데, 이것도 '독해력'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 문제를 꼼꼼하게 읽으라고 조언했네요.

 

 

 7.jpg

 


<똑똑한 하루독해 4단계 A>는 매 주 6일(5일차 수업+매 주 특강 1일) 수업으로 진행이 되어, 4주동안 한 권을 마무리짓도록 되어 있어요.

매 수업은 도입으로 이번 주에는 무엇을 배울 지 한 눈에 쏙 들어오도록 정리하여 보여주는데요.

1주차의 경우 이야기(문학)-과학(비문학)-동시(문학)-언어(비문학)-생활속독해-1주특강 생활어휘 / 생활한자로 구성이 되네요.

 

 

 8.jpg

 


 

 


똑똑한 하루 독해 일일 분량은 학습목표- 하루 독해 미리 보기 - 똑똑한 하루 독해 지문과 핵심문제 풀기 - 어휘 문제풀기- 게임 유형 문제풀기로 되어 있어요.

요즘 아이들의 상당수가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보니 친근한 카톡 이미지로 학습 목표와 핵심 독해 개념을 알려줘서 더 이해가 쏙쏙 잘 되는 듯~

 

 

 

9.jpg


 

 


그리고 '하루 독해 미리보기'를 통해서 지문 속 핵심 낱말을 간단한 그림이나 사진이 든 짧은 지문으로 미리 익히도록 도와주네요.

 

 

 

 

10.jpg
 

 


본격적으로 실전 독해에 들어가면 문학이나 비문학 하나에 치중된 지문이 아니라 문학부터 과학, 동시, 편지글, 사회, 역사, 희곡, 실생활 지문 등 다양한 영역의 글이 제시되기 때문에 읽는 재미가 있네요~

 

 

 11.jpg

 


각 지문 아래에는 '어휘풀이'라고 우리말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어를 포함하여 어려운 어휘에 대해 한자 훈음과 함께 뜻, 그리고 예시까지 꼼꼼하게 적어둬서 독해력 뿐만 아니라 어휘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12.jpg
 

 


뿐만 아니라 지문 위에 QR코드가 있어서 지문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자료도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 최대 강점!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로 다양한 동영상을 검색해서 책 대신 여러 정보를 얻는 창구로 활용한다고 하던데, 초등국어문제집 이름 치고 너무 잘난척 하는게 아닐까 싶었던 '똑똑한'과 정말 잘 어울린다는 느낌이 들었네요.

 

 

13.jpg

 


참, 매 주 하나씩 '생활 속 독해'를 통해서 생활과 밀착한 지문을 읽어볼 수 있는데요~

숟가락 실로폰 만들기, 태풍 피해 예방 안내문, 생명을 구하는 심폐 소생술, 사나운 개를 만났을 때 대처 방법 같은 주제의 글이 나오다보니 초등국어독해문제집이지만 일상 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

 

14.jpg

 


지문 옆 문제들은 어휘/표현/문법/이해/유추/요약 6분류로 나뉘어진 문제들로 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초등국어문제집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그런데 '똑똑한 독해 어휘'에서 글에 쓰였던 낱말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비슷한 말, 반대말, 높임말 등 다양한 관련 어휘들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다른 출판사의 초등독해문제집에 비해 어휘가 아주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15.jpg
 

 


물론 이렇게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고, 어휘 관련 쓰기 문제만 주르륵 풀다보면 초등독해공부는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수도 있는데요.

<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A>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가 바로 '똑똑한 독해 게임'이에요.

퀴즈 형식의 재미있는 독해력 문제가 등장해서 딱딱한 초등국어 문제집이 아니라 재미있는 퀴즈 문제집을 푸는 기분이라서 똘망군은 너무 재밌다고 하루에 여러 장을 풀면 안되냐고 하소연할 정도였어요!

 

 

 

16.jpg


 

 


마지막으로 매 주 특강으로 생활 어휘와 생활 한자가 나오는데요.

단수가 되면 어떻게 할까, 뺑소니 목격자가 무엇일까, 장기 방치 자전거 폐기가 무엇일까, 수영 금지 이유를 알아보자 등 초등학교 4학년이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로 되어 있어서 똘망군이 공부한다가 아니라 실생활 관련 책을 읽는다고 생각하더라고요.

 

 

 

17.jpg


물론 한자를 써야할 때는 다 아는 한자라고 살짝 귀찮아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다른 국어 문제집에서 여러 번 나온 중요 생활 한자들이라서 그런지 열심히 따라쓰더라고요.

게다가 한자 성어도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한자어가 많은 우리말의 어휘력을 올리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18.jpg

 


사실 재작년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이 너무 어려워서 불수능이 되었다는 소문 때문에 여러 출판사에서 앞다투어 초등국어독해문제집을 출시했었는데요.

저도 귀가 얇은 학부모라서 이 출판사 저 출판사 초등독해 문제집을 구해다가 풀어보게 시켰는데 아이가 금새 지루해하더라고요.--;

그래서 <똑똑한 하루 독해>라고 별다를게 있을까 싶으면서도 해결의 법칙 시리즈나 우등생 해법 시리즈 모두 믿고 푸는 천재교육이라 출판사 브랜드 보고 결정했는데 결론적으로는 만족스럽네요!

 

 

 19.jpg

 


국어든 수학이든 사회든 과학이든 전 과목 상관없이 가장 필요한 건 바로 독해력~

모든 공부의 시작이라 불리는 독해력 기르기를 위해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A>를 초등국어독해문제집 추천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