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4-1 (2020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최고수준 수학 (2020년)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초등학교 4학년을 코 앞에 둔 이번 겨울방학~ 똘망군이 뜬금없이 초등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지난 3년간 반에서 수학을 제일 잘한다는 칭찬을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듣다보니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쌓이고 남들보다 조금만 노력해도 어려운 문제도 척척 풀리니 수학을 잘한다는 생각을 갖게된 것 같더라구요.

무엇보다 영재학원에 다니는 친구가 똘망군에게 자기는 이번에 HME 나갔는데 너는 왜 못 나가냐고 말한게 승부욕에 불을 지핀 듯~ 이번 겨울방학동안 정말 열심히 해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네요!

 

 

 2.jpg

 


그래서 초등수학경시대회가 꼭 HME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천재교육에서 주관하다보니 오랜 역사를 가진 경시대회이자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많이 인정받는 것이 사실이라 일단 HME에 도전을 해보자고 했네요!

그래서 상위1%까페에도 가입해서 최상위권 학생들이 푸는 초등수학문제집을 검색하다보니 천재교육 <최고수준>이 괜찮다고 하길래 만나봤어요~

 

 

 4.jpg

 


다른 심화 레벨 초등수학문제집과 달리 수학경시대회 신경향 문제가 많이 나와 경시대회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특히 HME 주관이 천재교육이라 경시대회에 출제되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반영하니 HME 대비에 특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더라구요!

 

 

 5.jpg

 

학교 수학교과서 진도에 맞게 단원이 나뉘어져 있고, 각 단원별로 4개의 step으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어요.
step1 start 개념은 핵심 개념 및 심화 학습에 필요한 개념을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짤막하게 정리해두었는데 이미 기본 개념서를 한번 훑고 푸는 경우라면 조금 쉽게 느껴져요.

똘망군은 이미 <우등생 해법수학 4-1>과 <유형 해결의 법칙 4-1>, <응용 해결의 법칙 4-1>을 모두 끝낸 상태라서 이 부분은 그냥 한번 읽고 넘어가는 정도로 개념 설명은 생략했어요.

 

6.jpg

 

step2 jump 유형은 <유형 해결의법칙>에서 봤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별 문제를 늘어놓은 구성을 똑같이 따르고 있는데요.

박스 안 예제를 풀고나면 박스 아래에 또 다른 간단한 예제와 응용문제가 등장해서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주요 개념들을 이해시켜주네요!

 

7.jpg


곳곳에 수학 외 다른 과목과 연계한 창의융합문제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런게 진정한 스토리텔링 수학이구나! 이런게 STEAM교육이지~'라는 생각이 저절로 드는 다양한 문제가 나와서 똘망군과 저 모두 수학 문제 풀이에 저절로 승부욕이 샘솟더라구요~

 

8.jpg

 

step3 master 심화는 심화 유형의 문제, 수학경시대회 기출문제, 창의융합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step2 jump 유형에 나오는 예제 문제의 심화문제 뿐만 아니라 HME 해법수학 경시대회나 성대 경시 유형이나 고대 경시 유형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수학경시대회를 노리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여러 번 풀어보면서 자기 것으로 완전히 소화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할 듯 싶어요!

 

 

 9.jpg

 


step4 top 최고수준은 말 그대로 교내외 경시대회에 출제되는 높은 수준의 문제들만 선별해서 모아뒀어요.

일부 문제는 저도 좀 헷갈리는 문제 유형이라 이 부분 풀 때는 똘망군과 함께 머리 맞대고 고민하는 일도 종종 있네요.^^:;;

최상위수학 하이레벨에서도 매번 고배를 마셨던 똘망군은 step4 top은 좀 더 어렵게 느껴지는지 설명을 해줘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고 해서 QR코드를 적극 활용하라고 일러줬는데요.

 

10.jpg

step2 jump 유형까지는 실수 외엔 틀리는 문제 없이 무난하게 넘어가던 똘망군은 step3 master 심화에 들어서니 70% 정도의 정답율을 보이고, step4 top은 정말 반타작도 간신히 할 정도~ㅎ

그래도 문제풀이 과정을 보니 예전에는 손도 못 대고 틀리는 문제가 많았다면 이제는 2/3 정도는 이해하고 진행하다가 막판에 계산실수나 잘못된 답을 내는 경우로 서술형인 경우 중간 점수까진 받겠다 싶게 풀더라구요.

물론 이 실력으로 수학경시대회 상위권을 노린다고 하면 말이 안되고 좀 더 문제유형도 익숙해지고 더 빨리 연산을 해서 검산까지 시간 내에 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게 필요할 듯 싶어요!

 

12.jpg

 

step2 jump 유형부터 step4 top까지 각 문제풀이 동영상 뿐만 아니라 쌍둥이 유형 문제가 있어서 문제집 한 권으로 두 권을 푼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또, 오답노트 앱도 있어서 쪽수별 오답문제를 선택하면 틀린 문제의 쌍둥이문제만 모은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들 수 있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도와주니 똘망군에게 적극 활용해보길 권하고 있네요.

똘망군이 틀린 문제들을 직접 입력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어보니 역시 상위권 실력 완성을 위한 공부 비법은 바로 이 천재교육 <최고수준>이구나 하는 생각이 팍팍 들더라구요.

나름 고등학생 이과 수학과외도 했었기에 아무리 초등수학경시대회 문제라고 해도 얼마나 어렵겠나 싶었는데 예비 초등학교 4학년 똘망군의 눈높이에 맞춰서 쉬운 말로 설명을 하려니 말이 꼬여서 걱정이었는데 다행히 QR코드로 문제별 강의가 있어서 혼자 공부하기에 안성맞춤~

 

  


똘망군은 HME로 첫 도전을 해보고 싶다고 하는데 천재교육 초등수학문제집 최고수준과 함께 준비했으니 좋은 결과 있을거라 기대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