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3-2 (2020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최고수준 수학 (2020년)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지인 아들 중 수학영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초등수학경시대회 에서 발군의 성적을 거두고, 현재도 제 학년을 훌쩍 뛰어넘은 수학 지식까지 빠르게 습득한 아이가 있어서 종종 #수학교육 에 대한 정보는 그 지인을 통해 듣는데요.
그 지인 아들이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빼놓지 않고 보는 #초등수학문제집 이 #천재교육 #최고수준 이라고 하더라구요.

사실 똘망군이 초등학교 입학했을 때부터 천재교육에서 진행하는 초등수학경시대회인 #HME #해법수학 학력평가에 응모하고 싶었는데,  똘망군이 과도한 승부욕 때문인지 잘 해내야 한다는 완벽주의 성향 때문인지 시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서 결국 접수도 못해보고 포기했던 슬픈 기억이 있거든요.

그래서 초등학교 1학년 때는 <최고수준>을 소개받고나서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렸는데, 초등학교 3학년이 되니 객관적으로 똘망군의 수학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한번 짚어보고 넘어가면 좋을 듯 싶어서 3학년 2학기 초등수학문제집으로 낙점하고 얼마 전부터 풀기 시작했어요.

솔직히 중고등학교 수학 과외를 10년 정도 해본 제 입장에서는 똘망군의 수학 실력이 수학경시대회에서 수상할 정도로 수학적 재능이 뛰어나다는 생각은 안하는데요.--;

그래도 3학년 1학기 때 해결의법칙 유형 셀파 수학과 응용 일등수학을 풀고 최상위수학 하이레벨 전까지 엄마의 도움 없이 혼자서 거의 오답없이 풀어내는 것을 보니 혹시 엄마가 모르는 수학적 재능이 숨어있는 것인가 기대(?)하게 되더라구요.

물론 학원은 절대 가지 않겠다는 똘망군의 고집 때문에 집에서 엄마표로 수학1031 입문을 풀리고 있는데 우수수 떨어지는 빨간 소나기를 보고 있자면 제 기대가 너무 큰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말이죠.


어쨌든 학교 단원평가 만으로는 정확한 수학 능력을 평가하기 어려워서 이번 2학기에는 잘 구슬려서 초등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해보기로 했어요.

연산 선행만 4학년 2학기까지 마무리한 상태라서 아주 좋은 점수를 기대하진 않지만 학교 수학 단원평가가 늘 100점이라 자기는 수학을 아주 잘한다고 생각하는 아들에게 약간의 자극을 줄 필요는 있는 것 같아요. --;

어쨌든 1학기 때 풀어본 #최상위수학 과 지인이 추천해준 최고수학 중에서 어떤 초등수학문제집을 풀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골라든 <최고수학>.

 

HME 해법수학 시험이 천재교육 주관이라서 수학경시대회를 처음 준비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하길래 선택을 했는데요.

확실히 1학기 때 풀어본 최상위수학과 비교해보면 다른 심화 문제집과 달리 초등수학경시대회 신경향 문제가 많아서 경시대회 처음 준비할 때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최고수학>은 학교 수학교과서 진도에 맞게 단원이 나뉘어져 있고, 각 단원별로 4개의 step으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어요.
step1은 start 개념으로 핵심 개념 및 심화 학습에 필요한 개념을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짤막하게 정리해두었는데 이미 기본 개념서를 한번 훑고 푸는 경우라면 조금 쉽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step2 jump 유형은 해결의 법칙 유형 셀파수학에서 봤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별 문제를 늘어놓은 구성을 똑같이 따르고 있는데요.

예제를 풀고나면 아래 응용한 문제가 하나씩 등장해서 수학 외 다른 과목과 연계한 창의융합문제도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네요.

step3 master 심화는 심화 유형의 문제, 수학경시대회 기출문제, 창의융합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HME 해법수학 경시대회 뿐만 아니라 성대경시대회 유형이나 고대경시대회 유형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수학경시대회를 노리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여러 번 풀어보면서 자기 것으로 완전히 소화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할 듯 싶어요.

step4 top 최고수준은 말 그대로 교내외 경시대회에 출제되는 높은 수준의 문제들만 선별해서 수록해뒀는데요.
일부 문제는 저도 좀 헷갈리는 문제 유형이라 이부분 풀 때는 똘망군과 함께 머리 맞대고 고민하는 일도 종종 있네요.^^:;;
최상위수학 하이레벨에서도 매번 고배를 마셨던 똘망군은 최고수학 최고수준은 좀 더 어렵게 느껴지는지 설명을 해줘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고 해서 QR코드를 적극 활용하라고 일러줬는데요.

step2부터 step4까지 각 문제풀이 동영상 뿐만 아니라 쌍둥이 유형 문제가 있어서 문제집 한 권으로 두 권을 푼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게다가 오답노트 앱도 있어서 쪽수별 오답문제를 선택하면 틀린 문제의 쌍둥이문제만 모은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들 수 있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도와주네요!
지인 아들을 보니 최고수학으로 쭈욱 공부하면서 본인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어 pdf 파일을 인쇄한 뒤, 시험 날짜가 다가올수록 최종정리할 때 이 오답노트를 참고해서 공부한다고해요.

말로만 들을 때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직접 똘망군이 틀린 문제들을 입력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어보니 역시 상위권 실력 완성을 위한 공부 비법은 바로 이 천재교육 <최고수준>이구나 하는 생각이 팍팍 들더라구요.


왕년에 중고등학생 수학 과외도 했었으니 초등학교3학년이 푸는 초등수학문제집이라고 해봤자 얼마나 어렵겠나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막상 미지수의 개념도 모르고 부등식의 성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똘망군에게 쉬운 말로 설명을 하려니 그게 더 어렵더라구요.ㅠㅠ
다행히 QR코드로 문제별 강의가 있어서 혼자 공부하기에 안성맞춤~

물론 그 강의를 듣고나서도 똘망군에게 추가설명해줄 때 제가 따로 보고 활용할 수도 있어서 초등수학경시대회 대비에 이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수학성적이 그에 못 미친다면 다음 학년 선행학습 전에 제 학년 다지기로 짚고 넘어가기 좋은 #최상위권 #수학교재인 것 같아서 만족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