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수학 문장제 6 - 초등 3학년 기적의 수학 문장제 6
김은영 지음 / 길벗스쿨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초등학생 들은 #여름방학 일텐데, 모두들 #2학기예습 은 잘 되어가나요?

아직 1학기 복습이 덜 끝난 친구들도 있을 수 있고, 제 학년을 넘어 상위 학년 #선행학습 을 하고 있는 친구들도 있을 수 있을텐데요.

똘망군을 임신하기 전까지 거의 10 여 년 중고등학생 수학 과외를 해본 제 생각으로는 제대로 심화학습 없는 지나친 선행학습은 대학입시라는 목표를 두고 볼 때 큰 의미가 없더라구요.

물론 영재고나 과학고, 외고에 갈 목적이라 초등학교 졸업 전에 중등수학 끝내놓고 고등수학 들어갈 정도로 선행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수학경시대회 를 목표로 둔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한 학기 정도의 '예습'정도가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똘망군은 3주 밖에 안되는 여름방학동안 #3학년2학기 #초등수학문제집 개념서를 한 권 끝내고 바로 심화서로 들어갈까 하다 요즘 학교에서 #서술형수학 이 강조된다고 하길래 #문제해결력 을 키워주는 #길벗스쿨 #기적의수학문장제 로 #초등수학 공부를 진행했네요.

 

 

 


예전에는 기적의수학문장제가 한 학년에 한 권이라 문제 유형도 좀 적고 교과서 진도대로 나눠진게 아니라서 한 학년 초등수학 과정을 모두 마친 후에 복습하는 의미로 풀어보는게 좋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작년 말에 개정되어 한 학년이 두 권으로 분책되고, 각 학기별 단원별 진도에 맞춰서 서술형수학 문제에 어울리는 문제해결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바뀌었어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예전처럼 한 학년에 한 권인 줄 알고 3권을 주문했다가 2학년 1학기용 책이 왔길래 부랴부랴 6권 3학년 2학기용으로 교환했네요.^^:;;

혹시 저처럼 예전에 길벗스쿨 기적의수학문장제를 사랑해서 매년 2학기마다 학년 복습용으로 풀리게 했던 분이 계신다면 이제부터는 제 학년 제 학기에 맞춰서 예습용 또는 복습용으로 나눠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똘망군이 현재 풀고 있는 초등수학문제집은 3학년 2학기용 기적의수학문장제로 수학교과서 진도와 똑같이 1.곱셈, 2.나눗셈, 3.원, 4.분수, 5.들이와 무게로 나뉘어요.

마지막 6단원은 자료와정리인데, 아직 중고등학교 수준의 통계와 연계된 어려운 수학문제가 아니라서 그런지 빠졌네요.

 

 

각 단원은 길벗스쿨 특유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관리 페이지로 시작을 해요.

공부계획을 세우는 페이지이나 똘망군은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일요일을 제외한 모든 날은 문제집을 정해진 분량만큼 풀되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많이 어려운 부분만 한번 더 시간을 할애해서 푸는 식으로 진도를 나가서 따로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어요.

 

 
'어떻게 공부할까요?'에는 공부한날짜를 적고 스스로 평가를 내리도록 되어 있는데 모두 가장 좋은 점수에 체크해둔 똘망군!!!

그만큼 기적의 수학 문장제를 오래 풀면 서술형수학이든, #사고력수학 이든 초등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뿅뿅 샘솟는 것 같아요~

 

 

 


'무엇을 배울까요?'에서는 현재 학년 뿐만 아니라 바로 앞 뒤 학년의 연계되는 단원을 표시해서 복습 및 예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데요.

1단원과 2단원은 똘망군이 정말 많이 풀어본 곱셈과 나눗셈이라서 그런지 어쩌다 실수하는 문제 한 개 정도 빼면 거의 다 맞아서 굳이 복습까진 안해도 될 듯 싶더라구요.

 

 

 

 


많은 아이들이 초등수학이 서술형문장제로 바뀌어감에 따라 수포자가 되는 연령이 점점 낮아져 요즘은 초3만 되도 수포자가 생긴다고 해요.

그런데 대부분 한글읽기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끝내고 오기 때문에 수학문제를 읽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진 않으나 그 문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어떤 수학 식을 대입해야하는 것인지 수학독해력이 딸려서 수학을 어렵게 느낀다고 하니 아이러니하죠!

 

 

 

 


또, 문제를 읽고 답을 구하는 것까진 잘 해내지만 간략하게 수식만 적어놓고 암산으로 문제를 풀거나 숫자를 헷갈리게 적는다거나 두서업이 풀이를 적어내려가다 중간 단계를 빼먹거나 문제에서 원하는 답을 착각해서 엉뚱한 답을 적는 등의 실수를 해서 초등수학 뿐만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포자가 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초등학교수학 부터 #서술형수학문제 에 맞게 제대로된 수학용어를 사용해서 식을 세우고 사칙연산을 정확하게 풀어내면서 풀이과정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런 점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초등수학문제집이 바로 길벗스쿨 기적의 수학 문장제라고 생각하네요~

 

 

 

 


각 단원은 개념 확인하기-다양한 유형의 서술형 문제 풀기 - 문장제 서술형 평가 이렇게 3단계로 나누어져요.

개념 확인하기는 준비학습으로 이 단원의 서술형 수학 문장제를 풀기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문제들로 학교 교과서 수준의 쉬운 문제들로 구성되요.

만약 개념 확인하기부터 아이가 모르는 내용이 나오거나 힘들어한다면 제 학년에 맞는 <기적의 계산법>이나 <기적의 수학문장제>로 수학 기본부터 탄탄하게 쌓고 다시 도전하는걸 추천하네요.

 

 

각 단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서술형 수학문제 중 대표유형을 2~4번 정도 반복해서 연습하도록 유형훈련 문제가 반복되는데요.

문제를 읽으면서 핵심어에 동그라미표 그리고, 구해야할 것에 밑줄을 그으면서 초등수학에 맞는 수학독해력을 키워가는 연습단계라고 보면 되요.

 

  

 


대표문제와 한번 더 ok문제로 문제읽고 풀이쓰는 기본이지만 아이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논리정연하게 적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가급적이면  '문제읽고, 풀어쓰고' 과정을 큰 소리로 읽어가면서 눈으로 보고, 소리내어 읽고, 손으로 한번 더 써보면서 완벽하게 자기 만의 문제해결력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어서 문장제 실력쌓기 문제가 나오는데, 3개의 평이한 문제와 함께 도전!이라고 적힌 조금 어려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는데요.

초등학교 3학년 수학이라 그런건지 똘망군이 곱셈과 나눗셈은 거의 실수없이 하다보니 자신만만한건지 '도전!'이라고 적힌 문제도 너무 쉽다면서 척척 풀어 내려가네요.

물론 식을 세울 때 잘 기억이 안나면 도움을 주는 문제읽기 check가 따로 있어서 빈칸만 채워도 자연스레 수학문장제에 걸맞는 식이 완성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문장제 서술형 평가'에서는 현재 푸는 단원을 잘 이해했는지 성취도를 평가하며 마무리하는 단계에요.

앞에 나온 유형훈련과 달리 문제 밑에 아무런 힌트도 제공되지 않기 대문에 그간 배운 대표유형을 떠올리면서 문제해결력을 키우도록 유도하네요.

 

 

 


정답과 풀이에 있는 채점기준과 비교해서 잘못 쓰거나 빠진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야 기적의수학문장제를 제대로 푸는 방법인데 똘망군이 너무 쉽다고 자신만만해서 식을 안쓰고 암산으로 문제를 풀어버리니 살짝 난감하네요.ㅠㅠ

쉬운 문제는 그렇게 풀어도 다 맞지만 각 단원의 마지막 챕터인 문장제 서술형 평가의 마지막 두 문제는 난이도가 조금 높은 편이라서 그런지 꼭 하나씩 틀리더라구요.--;

그래서 채점을 할 때마다 잔소리를 하고 있는데. 조금씩 나아지길 기대해보네요!

 


초등 저학년 때는 사실 서술형수학이라고해도 제가 어릴 때와 큰 차이 없고 다만 문제가 조금 더 길어졌다는 느낌 뿐이었는데, 확실히 3학년 2학기 정도 되니 풀이과정을 자세하게 적어내려가는 문제들이 조금씩 늘어나는게 보여서 그동안 서술형문장제를 대비하지 않았더라도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서술형 수학문제 대비 초등수학문제집을 꼭 풀어보는게 좋을 듯 싶네요.

 

 

 

 


마지막으로 각 단원의 마지막은 쉬어가기로 재미있는 퀴즈가 나오는데 똘망군은 너무 재미있다고 이제 2단원 중간 풀면서 쉬어가기는 끝까지 다 풀었더라구요.--;;

늘 이런 수학을 재미있게 생각하고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바로 포기하지 않고 그간 쌓아온 문제해결력을 바탕으로 끝까지 풀어 보려고 매달리는 마음으로 길벗스쿨 기적의 수학 문장제를 끝까지 풀어보길 바래보네요!

https://post.naver.com/my/series/detail.nhn?memberNo=953257&seriesNo=522719

 

참, 초등수학문제집 검색하다 알게된 수학웹툰 <탈출!매쓰매티카>~

제가 봐도 참 재미있길래 수학공부 하자고 하면 도망가는 아이들에게 그날 공부가 끝나면 상으로 수학웹툰 한 편씩 보게해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