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한자 학습 심화편 1 - 부수로 배우는 한자 1 초등 기적의 한자 학습
강현구.박수밀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주변 중고등학교 자녀를 둔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초등 1,2학년까지는 교과서 어휘가 쉽게 바뀌어서 교과서를 보는데 문제가 없지만, 초등 3학년부터는 한자를 알아야 뜻이 쉽게 이해되는 개념어가 많이 등장해서 초등한자를 미리 공부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수준이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고 해요~


 


 

그렇다고 8급이나 7급한자 한자급수시험 대비로 된 문제집으로 한자공부를 시작하면 단지 한자를 기계적으로 암기해야 하는 과목으로 보기 때문에 금새 지쳐 나가떨어지기 쉽죠~

이럴 때 쉽고 재미있게 한자를 배우면서 한자 상식이나 한자와 관련된 문화와 역사도 배울 수 있는 길벗스쿨 <기적의 한자학습>으로 조금씩 노출시켜주면 충분히 교과서의 어려운 개념어들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없는 수준의 한자를 익힐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기적의 한자학습> 시리즈는 모두 4단계, 10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난이도에 따라 기초편 1~6권, 심화편 1~4권으로 구분되요.

기초편 6권은 1단계 (1-2권)는 상형자, 2단계(3-4권)은 지사자, 3단계(5-6권)은 회의자를 다루고 심화편 4단계는 형성자(1~4권)을 다루고 있어요.


 


 

다른 초등한자 문제집처럼 급수 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한자의 발생 순서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한 학습단계라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여요!

그래서 한자급수시험을 목표로 공부를 하는 학생보다는 교과서 어휘를 좀 더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한자공부에 뜻을 둔 학생들에게 더 맞는 문제집이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급수한자를 완전히 무시한 것은 아니라서 4~8급 필수한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움이 되는 형성평가도 주별로 풀도록 배치해두었기에 어느 정도는 보완이 되요.


 


 

똘망군은 초등학교 1학년 여름방학 쯤부터 길벗스쿨 <기적의 한자학습 기초편 1권>을 시작으로 기초편 시리즈는 모두 풀고, <기적의 한자학습 심화편>은 고학년용(한국어문회 읽기 급수 대비 7급한자부터 4급한자)이라고 해서 잠시 쉬었다가 이번 여름방학을 기점으로 다시 시작했어요~

심화편 1~4권은 한 권당 8주차로 구성이 되어 2달 안에 마무리할 수 있는데, 여름방학이 3주밖에 안되서 너무 짧다보니 7월 초부터 시작해서 8월 말까지 1권을 끝내도록 계획을 세우고 진행 중이에요.


 


 

길벗스쿨 <기적의 한자학습 심화편 1권>은 자주 쓰이는 부수 중 입구 口, 손수 手, 마음심 心, 말씀언 言, 여자녀 女, 집면 ?, 사람인 人, 고기육 肉 8가지 부수가 들어가는 형성자에 대해 배우는데요.

매 주마다 4개의 한자를 '부수로 배우는 한자'를 통해 만나는데, 처음에는 '일주일에 4개라니 너무 적은 것이 아닌가?' 싶었거든요.

그런데 교과서에서 만나는 한자,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 O를 부수로 하는 한자, 문학과 함께 하는 한자,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 등 부수적으로 알게 되는 다양한 한자들까지 치니 굉장히 많은 양의 한자를 접하게 되더라고요.

물론 매일 하나씩 배우도록 되어 있는 부수로 배우는 한자 학습에 나오는 한자만이라도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최종 한자공부 목표지만 말이죠~


 


 

매 주 첫 페이지를 펼치면 '이번 주에 학습할 부수 한자'가 나오면서 각 주마다 배울 부수 한자의 어원을 알려주고, 그 부수자가 들어간 한자에 어떤 뜻이 있는지 이해가 쏙쏙 되는 그림과 함께 소개를 해줘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매일 하루 한자 씩 배우도록 된 '부수로 배우는 한자'를 펼치면 나오는 우선 그 주에 배우는 중심 한자 부수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부수 한자와 나머지 한자의 뜻과 소리를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제시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 그림만 봐도 어떤 부수 한자와 나머지 한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형성자인지 바로 연상될 수 있어요!


 


 

글자의 변천 과정을 통해 글자 이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한자를 정확하게 쓰는 습관을 기르도록 '이런 순서로 써요'를 통해 바르게 쓰는 순서를 알려주네요.

각 한자마다 11번 따라쓰도록 되어 있는데 똘망군은 이것 쓰는 것도 귀찮아해서 한자는 꼭 써봐야 기억에 남는다고 정성껏 쓰자고 잘 타이르는 중이에요.--;;


 


 

이어서 '교과서에서 만나는 한자'에서는 앞에서 배운 한자가 들어간 중요한 교과서에 등장하는 어휘를 골라서 어휘의 뜻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어 개념어를 확실하게 익히도록 도와주네요.


 

한자의 뜻만 글로 풀어쓴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삽화도 함께 제시되니 좀 더 확실하게 뜻이 이해되는데 도움을 주네요.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우리말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는데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한자들이라 아이들이 친숙하게 느끼네요

기초편에서는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 비중이 좀 더 컸다면, 아무래도 심화편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자 비중이 더 커져서 7급한자 이상의 어려운 한자도 많이 다루고 있는 것 같아요.^^


 


 

이어서 'O를 부수로 하는 한자'에서는 그 주에 배운 네 개의 필수 한자 외에도 꼭 알아 둬야 하는 4급한자 이상의 필수한자에 대해 다루는데요.

뜻과 소리를 합친 형성자의 특징을 잘 살려서 부수와 부수가 아닌 음을 내는 (가능성이 높은) 또 다른 글자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하고 '관련 한자어'를 두어 좀 더 다양한 한자를 두루 접할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 특징이에요.


 


 

첫 주에 나온 입 구(口)의 경우, 노래할 창(唱), 호흡할 흡(吸), 길할 길(吉)이 나오는데요.

아직 회의문자는 안 배우지만 길할 길(吉)은 회의문자라서 좀 더 확장된 한자공부가 가능하니 초등한자 제대로 가르치고 싶으면 길벗스쿨 <기적의 한자학습> 괜찮은 것 같아요~


 


 

앞에서 배운 한자들을 다시 한번 '문학과 함께하는 한자' 로 재미있게 복습하도록 꾸며진 부분도 있어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학작품을 다루어 한자학습이 더 나아가 국어공부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 좋네요.


 


 

제가 좋아하는 법정스님의 <무소유>를 통해서 인생은 공수레공수거 ( 空手來 空手去)에 대해 배우기도 하고, 국사 책에 등장하는 이방원의 <하여가>와 정몽주의 <단심가>를 통해서 마음심(心)과 관련된 한자를 깊이있게 다루기도 하네요.


 


 

또 그 주에 배운 한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루는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에서는 대부분 고사성어의 유래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요즘 속담, 고사성어에 관심을 보이는 똘망군이라서 그런지 종종 새로운 초등한자를 공부한다는 것보다 새로운 고사성어 이야기를 읽는다는 재미로 더 열심히 <기적의 한자학습 심화편 1권>을 가져와서 보는 것 같아요.

가끔은 아직 배우지 않은 뒷부분도 이 내용만 반복해서 계속 읽고 있을 때도 있어서, 책을 한 권 다 끝냈을 때 최소한 8개의 고사성어는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이야기가 있는 생활 한자어'에서는 각 주에 배우는 4개의 한자와 관련된 한자 교양 상식을 다루고 있는데요.

우리말로 알았던 한심하다가 寒心(심장이 차갑다)의 한자어라는 것을 듣고 놀랐는데, 똘망군 뿐만 아니라 엄마도 함께 한자 공부가 되는 듯 싶네요.


 


 

이 주의 마지막 한자공부는 한자급수시험에 대비하는 아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형성평가인데요.

똘망군이 처음 기초편 1권을 풀 때만 해도 형성평가를 풀기 싫어했는데, 이제는 아는 한자가 꽤 많아져서인지 쉽다고 휘리릭 풀어버리곤 하네요!

물론 "한자급수시험 한번 볼래?"라고 물어보면 바로 싫다고 하는 똘망군이라서 아직 7급한자 시험대비용 초등한자에 욕심내진 않으려고 하네요.^^;;;


 


 

참, 책 뒤쪽에는 부록으로 뜯어 쓸 수 있는 한자카드가 있어요~

예전에 기초편 처음 시작했을 때, 마침 <마법천자문>에 빠져 한자카드 놀이하길 좋아하던 똘망군과 이 한자카드로 요긴하게 한자 복습했었는데요~

미리 뜯어 놓으니 어디론가 하나 둘 사라져서 나중에 심화편 1권도 다 배운 뒤 뜯어서 또 한자카드 놀이하자고 했네요!


 


 

7급한자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초등학생을 위한 재미있고 쉬운 한자문제집 <기적의한자학습>으로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