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3-1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학기 시작한 후로 매일 늦잠을 자서 지각 직전 간당간당하게 등교하던 똘망군이 오늘은 새벽 6시반부터 혼자 일어나서 문제집을 풀고 있더라구요.

오늘 초등3학년 첫 수학 단원평가가 있는 날이라서 말은 안해도 긴장이 조금 되나봅니다~

이미 지난 겨울방학 때 초등3학년 수학문제집으로 찜해둔 유형해결의법칙으로 한학기 예습을 마쳤고, 이어서 2월 한달 내내 응용해결의법칙으로 초등수학 탄탄하게 기초부터 응용까지 완벽하게 마무리해둔 상태라서 틀렸던 문제 위주로만 다시 풀어보고 있더라구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49.JPG

 

초등3학년 1학기 수학문제집은 유형해결의법칙과 응용해결의법칙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지만, 3월부터 3학년 2학기 초등수학 대비를 들어가면 조금 무리일 듯 싶어서 요즘은 연산과 사고력수학 문제집으로 똘망군의 실수잡기에 나섰는데요.

저를 닮아 성격이 너무 급한 탓에 초등2학년 때도 수학 단원평가를 보면 제일 먼저 풀고 제출하는데, 가끔씩 연산 실수로 한 문제를 틀리곤 해서 100점 맞은 적이 띄엄띄엄.ㅠㅠ

그래서 항상 '수학은 빨리 푸는게 능사가 아니다! 빨리 정확하게 푸는게 목적이다!'라고 일러두는데 오늘 3학년 첫 수학 단원평가는 어떻게 볼지 저도 궁금해집니다.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51.JPG

 

어제 신문기사를 보니 수포자가 갈리는 기준이 초등3학년 1학기 6단원 <분수와 소수>부터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보기에는 3학년 때 배우는 분수와 소수는 사칙연산이 들어가지 않고, 순수하게 개념 위주로만 살짝 수박 겉핥기 식으로 배우는 거라서 아이들이 크게 어려워하지 않는 것 같아요.

다만, 초등수학의 고비가 되는 평면도형, 나눗셈, 길이와 시간의 심화 내용이 모두 초등3학년 1학기에 등장하기 때문에 이때 수학 기초를 탄탄히 하지 않으면 수포자가 될 확률이 아주 높아지는건 사실인 것 같아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52.JPG

 

초등 해법수학 교재 안내를 보면, 해결의 법칙은 개념 기초수학 - 유형 셀파수학 - 응용 일등수학 3단계로 구성이 되었는데요. 

주변 엄마들은 해결의 법칙보다 수준별 기본서인 기본 개념클릭 - 실력 우등생 - 심화 최고수준  중에서 천재 우등생 해법수학을 더 많이 찾으시더라구요~

물론 맞춤형으로 연산 중심으로 나온 빅터연산이나 단원평가 대비를 위한 단원평가, 그리고 최상위권 진입을 위한 최강TOT까지 아이 수준에 따라, 아이의 취약점에 따라 선택지가 아주 다양한데요.

저는 엄마표홈스쿨로 또는 아이가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하기 위해서 수학문제집을 고른다면 해결의법칙 시리즈를 많이 권장하는 편이에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59.JPG


모바일 코칭 시스템으로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는 QR코드를 통해서 동영상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고, 해답지도 다른 초등수학교재에 비해서 아주 자세하게 나온 편이라서 엄마가 설명해주기에도 좋더라구요.

이왕이면 개념 기초수학 - 유형 셀파수학 - 응용 일등수학 3단계를 차근 차근 계단 밟듯 올라가면 좋겠지만, 똘망군과 1학년 때부터 해결의법칙 시리즈를 풀어보니 평소 수학 성적이 상위권이라면 굳이 3단계를 모두 밟아가는 것보다 유형해결의법칙과 응용해결의법칙 2권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더라구요~

아주 만족하면서 3년째 풀고 있는 응용해결의법칙은 메타인지 개념학습 - 응용개념비법 - 기본 유형 익히기 - 응용 유형 익히기 - 응용 유형 뛰어넘기 - 실력평가 6단계로 구성되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61.JPG

 

각 장의 시작은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수학의 역사나 각 장의 주제와 관련된 수학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똘망군은 이 내용이 특히 재미있다고 읽고 또 읽고 반복해서 보더라구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64.JPG


이어서 '메타인지 개념학습'은 간단히 ox퀴즈나 암산이 가능한 숫자 계산을 통해 개념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문제로 한 장에 간단히 정리가 되어 있어서 눈으로만 훑고 지나갔어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65.JPG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67.JPG


'응용 개념 비법'은 메타인지 개념학습에서 한단계 더 나아간 심화 개념 설명을 하는데, 개념 자체의 설명보다는 자주 등장하는 심화문제 유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한다고 하는게 더 이해가 빠를 듯 싶네요!

그래서 수학성적이 중하위권 학생이라면 응용해결의법칙보다는 개념-유형으로 이어지는 2단계 해결의법칙이나 수준별 기본서인 우등생 해법수학으로 수학 예습보다는 복습에 더 신경을 쓰기를 추천해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68.JPG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0.JPG

 

'기본 유형 익히기'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수학 개념을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도록 하는데요.

꼭 알아야 할 개념, 주의해야 할 내용 등을 아래에 '해결의 창'으로 정리해뒀는데, 똘망군처럼 실수를 잘 하는 아이들에게 딱 안성맞춤 설명인 듯 싶어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1.JPG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3.JPG

 

'응용 유형 익히기'에서는 응용 유형 문제를 단계별로 푸는 연습을 하는데, 첫 예시문제는 해결의 법칙이 바로 아래 주석으로 달려 있어서 수학 문장제 문제를 풀 때도 그 순서에 맞게 생각을 정리해나가도록 도와주네요.

아무래도 응용 유형 문제라서 이 부분부터는 오답이 조금씩 나오는데, QR코드로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기 때문에 잘 이해되지 않거나 오늘처럼 시험을 코 앞에 두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제를 한번 더 정리하고 싶을 때 들을 수 있어서 좋네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4.JPG


'응용 유형 뛰어넘기'에서는 최상위 수학문제집을 푸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간 심화 유형 문제를 풀면서 초등수학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연습장을 줘도 문제집 구석에 문제를 풀거나 암산 위주로 푸는 똘망군 성격상 옆에 문제를 풀 수 있는 칸이 마련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데나 끄적끄적 거려놨어요.ㅠㅠ

얼마 전에 읽은 <수학머리 공부법>이라는 책에서 초등 저학년 때부터 수학문제를 풀 때는 노트에 적어가면서 풀도록 해야 나중에 수학 문장제를 풀 때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본인이 틀린 문제를 다시 체크할 때도 편하다고 하던데 이제부터라도 연습 좀 시켜야할 것 같네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5.JPG

 

'응용 유형 뛰어넘기'에서도 동영상 강의와 함께 유사문제 제공이 되기 때문에 틀린 문제가 있는 경우 두가지를 모두 활용해보면 좋아요~

똘망군은 신기하게도 '응용 유형 익히기'는 처음 보는 문제 유형이 많아서 오답이 좀 있었는데, '응용 유형 뛰어넘기'가 더 어려운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오답이 거의 없어서 동영상 강의는 많이 보지 않았네요.

아무래도 '응용 유형 익히기'를 통해서 문제 유형이 익숙해지니 좀 더 어려운 '응용 유형 뛰어넘기'도 쉽게 진행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76.JPG


마지막으로 '실력평가'는 학교 시험에 잘 나오는 유형과 좀 더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한꺼번에 정리하면서 학교 단원평가를 대비하는 초등수학 상위권 학생들에게 딱 알맞은 것 같아요!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80.JPG

 

초등3학년수학문제집,초등수학IMG_6981.JPG


똘망군은 오늘 초등3학년 첫 수학 단원평가를 앞두고 어제까지 띵가띵가 놀다가 오늘 아침에서야 부랴부랴 응용해결의법칙 '응용 유형 익히기'랑 '실력평가'에서 틀렸던 문제 위주로 다시 풀고 학교로 고고~~~ >ㅁ<

초등3학년 1학기 1단원은 세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이라서 크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서 연산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크게 틀릴 일이 없어서 잘 보고 올거라 믿네요.^^;

3학년부터 수포자가 생긴다고 언론에서 겁을 주지만, 초등3학년 수학문제집으로 초등수학 기초부터 응용까지 책임지는 해결의법칙 시리즈로 대비한다면 충분히 수포자 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