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놀이 백과사전 - 하루 1분, 아빠랑 아이의 행복한 시간
조준휴.장기도 지음, 정재희 감수 / 길벗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프렌디 friendy는 friend와 daddy의 합성어로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이와 친구처럼 지내는 것을 지향하는 아빠들을 이르는 말인데요~

솔직히 현재 3040세대들의 아버지들은 아이와 잘 놀아주는 타입의 아빠보다는 주6일근무제로 쳇바퀴 돌듯 회사일에 몰입하는 아빠인 경우가 많아서 프렌디를 지향하지만, 어떻게 해야 아이와 잘 놀아주고 육아에 도움이 되는지 잘 아는 아빠는 그닥 많지 않다고 해요.

저희 남편도 아버지와 어린 시절 즐겁게 놀아본 기억은 없고, 그나마 사춘기 시절 아버지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한강 고수부지를 1시간 반 남짓 달려 잠실 종합운동장에 야구경기 보러간 거랑 커서 밤낚시하러 갔던 기억이 전부~

그래서 첫째 똘망군이 태어났을 때는 처음으로 '아빠'가 되어 어떻게 놀아줄지 잘 모르겠다고 하고, 둘째 초롱양이 태어났을 때는 딸이라서 어떻게 대해야할지 잘 모르겠다고 고민하더라구요.

 

 

 

3.jpg


 

 


둘째 초롱양을 임신하기 전까지 내리 6년을 독박육아로 지내면서 단 한번도 애를 남편에게 맡기고 저만의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어요.ㅠㅠ

둘째를 임신했을 때 정말 제 건강이 허락치 않아서 처음으로 남편과 7살 똘망군만 내보냈더니, 서울랜드며, 북한산이며, 심지어 시댁도 잘 다녀오더라구요.--;

그때 느낀게 남편이 진짜 프렌디가 되길 포기한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상황이 되면 누구나 하게 되고, 육아팁을 조금만 알려주면 더 잘하는구나 라는 것!

 

 

 

 
4.jpg


 

5.jpg

 


물론 둘째 초롱양이 태어나니 딸이라서 더 어떻게 놀아줘야할지 난감해하는 남편으로 돌아갔어요.ㅠㅠ

주6일 근무에 집에 와서 잠만 자고 가는 아빠인지라 초롱양은 "아빠~"소리도 잘 안 하고, 아빠가 있어도 제 옆에 착 붙어서 놀아달라고 떼를 쓰니 굉장히 서운해하더라구요.

무엇보다 제가 작년에 지인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밤 늦게 상가집에 다녀왔는데, 새벽2시까지 엄마가 없다고 안 자고 우는 딸을 보고 남편이 힘들어했던 일이 있어서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어요!

 

 

 

6.jpg


 

 


어떻게 해야 똘망군 어릴 때처럼 다시 프렌디 아빠가 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길벗 출판사에서 하루 1분, 아빠랑 아이의 행복한 시간이라는 부제가 달린 <아빠놀이 백과사전>이 나왔길래 읽어봤어요.

집에 <아빠랑 10분 창의놀이>가 있지만 이 책은 초등학생 정도 되는 조금 큰 아이들과 놀만한 거리가 많고,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뭔가 만들어서 노는게 많다보니 남편이 몇 번 따라하다 안했거든요.

그런데 <아빠놀이 백과사전>은 그보다 조금 어린 아이들을 타겟으로 만2세부터 7세까지 아이가 좋아하는 아빠놀이로 특별한 준비물 없이 맨몸으로 노는 것부터 이불, 줄넘기 등 집에 있는 물품들을 그대로 활용해서 놀도록 되어 있어서 남편도 바로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8.jpg


 

 

 


 
<아빠놀이 백과사전>은 저희 남편처럼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에 목표를 뒀던 평범한 한 가장이 어느 날 아이들이 아빠를 멀리 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서 아빠의 자리를 다시 찾고 싶어 아빠놀이를 시작했고, 그 경험을 '아빠랑' 서비스를 통해서 SNS에서 나누기 시작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이 책을 기획하기 시작했대요.

3차에 걸쳐서 진행된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서 무려 8345%를 달성해서 정식 출판까지 이어졌다는 광고문구를 보니  저희 남편도 진정한 프렌디로 거듭날 것 같다는 희망이 보여서 바로 읽어보기 시작했네요~

 

9.jpg

 

 


<아빠놀이 백과사전>은 이름 그대로 기는 아이부터 뛰는 아이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아빠놀이를 집대성한 책으로 모두 100가지 놀이가 수록되어 있어요.

각 페이지를 펼치면 발육상태를 크게 3단계로 나눈 대범주에 따라 기는아이, 걷는아이, 뛰는 아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고, 그 아래 즐겁게 노는 아빠와 아이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과 함께 놀이 이름과 간단한 놀이 방법이 소개되고 있어요.

 


 

11.jpg


 

12.jpg
 

13.jpg


이어서 소범주로 필요한 놀이도구와 놀이 상황이 제시되는데요.

한 때 유행하던 엄마표놀이처럼 뭔가 특별한 놀이도구가 필요하다거나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도구 필요없음부터 동전, 베개, 손수건, 양말, 화장지 처럼 모든 집마다 다 갖추고 있는 재료로 놀 수 있게 소범주를 나눈 것이 특징이에요.

 

 

 

 


 

14.jpg


 

15.jpg

또, 놀이가 유용한 상황 역시 복잡한 설명이 아니라 제대로 놀고 싶을 때, 출퇴근할 때, 아무때나, 아빠 쉬고 싶을 때, 아빠한테 운동됨, 장난치고 싶을 때, 가만히 있을 때, 대기할 때, 실내에서, 에너지 발산으로 아이디어 톡톡 넘치는 주제로 나누어져 있어서 남편도 참 좋아하더라구요.

특히, 아빠 쉬고 싶을 때만 모아둔 페이지는 어디 없냐고 물어보더라구요.ㅋ

 

16.jpg

 

17.jpg


 

 


참, 단순히 놀이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지 발달 영역(신체, 정서, 인지, 사회) 안에 16개의 세부 발달 항목을 구분해서 전인적인 발달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구성된게 포인트!!!

각 아빠놀이마다 신체발달 (균형감각, 지구력, 민첩성, 근력), 정서발달 (스트레스 해소, 친밀감, 자신감, 자기조절력), 인지발달 (언어능력, 창의력, 집중력, 관찰력), 사회발달 (공감능력, 배려심, 소통능력, 협동심)으로 나뉘어진 세부발달항목 중에서 해당되는 부분이 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단순히 시간때우기용 놀이가 아니라 아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주는 놀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내도록 유도하는 것 같아요~

게다가 '아동발달 전문가의 한마디'가 덧붙여져서 더욱 신뢰감 up~~~

 

 

18.jpg


 

19.jpg

 


사실, 이 책은 이제 막 28개월이 된 초롱양과 아빠의 친밀감 강화를 위해서 책을 읽기 시작한건데, 10살 똘망군이 더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책에 나온 아빠놀이를 뒤적거리면서 아빠에게 하자고 조르더라구요.

아무래도 외동으로 쭉 커오다가 7살 때 동생이 태어난 후로 질투의 화신(?)이 되어 버린 똘망군이라 그간 아빠랑 놀지 못한게 속상했는지 도서구매시 사은품으로 주는 놀이카드 24장을 뒤적거리면서 아빠랑 할 거라고 열심히 고르는 모습 보고 살짝 미안했네요.ㅠㅠ

 

 

암튼, 똘망군은 틈틈히 아빠랑 놀이카드 보면서 아빠놀이를 즐기는데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여유가 없어서 엉덩이씨름이랑 엉덩이달리기 놀이만 찍었네요.

10살이지만 절대 안 봐주는 아빠인지라 똘망군이 괴성을 질러대면서 놀이에 몰두하니 동영상을 보실 때는 소리 줄이기 필수!!!!

사실 무음으로 해놓고 봐도 똘망군이 얼마나 신나게 즐기는지 표정에 그대로 드러나니 이 책 보여주길 잘했다는 생각이 팍팍 들더라구요~ㅎ

오빠랑 아빠가 너무 즐겁게 노는게 부러운지 동영상 곳곳에 초롱양이 난입해서 방해를 하기에 결국 이번 구정연휴에 5시간 운전하느라 지칠대로 지친 남편이지만 초롱양이랑도 즐겁게 놀아줬어요.

 

20.jpg
 

 

예전에는 제가 집안일하는동안 초롱양이랑 좀 놀아주라고 부탁하면 본인이 설거지를 할테니 엄마가 놀아주라고 한다거나, TV를 켜주고 본인은 핸드폰을 본다거나 했거든요.--;

그런데 <아빠놀이 백과사전>이 집에 온 후로는 예전에는 아빠 얼굴을 봐도 데면데면하던 아이들이 이제는 서로 "아빠는 내꺼야!"를 외치면서 서로 놀아달라고 난리난리~

초롱양은 특히 아빠놀이 중 이불그네랑 비행기놀이, 그리고 목마타기를 아주 좋아해서, 이불그네 태워달라고 안방부터 거실 소파까지 아빠 앞으로 이불 끌고 직진하기도 해요.ㅎㅎ


 

22.jpg


 

23.jpg

 


온갖 육아서에서 아빠가 아이들과 놀아주면 두뇌발달에도 좋고, 엄마들이 할 수 없는 대근육 소근육 모두 발달시킬 수 있다는 등 장점이 굉장히 많이 제시되지만, 대부분의 아빠놀이는 왠지 공차기처럼 야외놀이만 생각나잖아요.

하지만 <아빠놀이 백과사전>은 실내에서, 맨손으로도 즐길 수 있는 100가지 놀이가 제시되고 있어서 눈이 오든 비가 오든 미세먼지로 외출이 힘들든 상관없이 즐길 수 있어서 좋아요.

특히 대부분의 놀이가 5분이 채 안걸리는 놀이가 많아서 (물론 아이 반응이 좋으면 그 이상 실컷 즐길 수 있지요!) 처음 아이랑 놀아주느라 어떻게 놀아줘야 하나 난감할 때, 늘 아침 일찍 출근해서 밤 늦게 퇴근하느라 아이와 함께할 시간이 많이 부족할 때 아주 도움이 되네요!

 

 

 

 

24.jpg
 25.jpg

 


똘망군이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아빠랑 자주 하는 보리쌀이나 어떤 손가락?, 동전팽이처럼 익숙한 놀이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스킬이 없어도 되니 이 책 하나면 아빠육아 누구나 성공 오케이!!!

지금 <아빠놀이 백과사전>을 구매하면 사은품으로 '놀이 카드 24장'과 '운동용 탄력 밴드'도 증정한다고 하니 이런 기회 놓치지 말고 구매하세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