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3-1 (2024년용) - 학기별 연산력 강화 프로그램 바빠 교과서 연산 (2024년)
징검다리 교육연구소.강난영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똘망군이 다니는 초등학교에서는 2학년은 매 주 정해진 급수시험표대로 받아쓰기를 보고, 수학은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단원평가를 보는 것 외에 일체의 시험을 본 적이 없어요.

똘망군은 평소에 꾸준히 학교 교과서 진도에 맞춘 수학문제집 2장과 학년 진도와 상관없이 연산문제집 1장을 풀기 때문에 단원평가를 위한 시험공부라고는 시험 전날에 그동안 풀었던 문제집에서 틀렸던 문제만 골라서 푸는 정도로 대비했는데요.

대부분의 단원평가는 이 정도만 해도 백점인데, 그간 문제를 안 풀고 빼먹거나, 3을 5와 헷갈리게 적었다거나, 두가지의 답을 고르는 객관식 문항에서 답을 하나만 적는다는 식으로 실수를 해서 한 문제 정도 틀린게 전부에요.

 

 

 2.jpg

 


초등학교 2학년까지는 연산실수로 틀린 문제는 없어서 똘망군이 연산을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겨울방학을 맞아서 초등학교 3학년 예습을 하다보니 의외로 연산실수가 자주 보이더라구요.

아무래도 3학년부터는 사칙연산에 등장하는 곱셈과 나눗셈을 제대로 배우기 시작해서 그런지, 가장 흔한 실수가 덧셈문제를 곱셈으로 착각해서 풀거나 곱셈을 나눗셈으로 잘못 계산하는 경우가 보이기 시작했어요.ㅠㅠ

그런데 연산의 경우에는 학교 진도와 상관없이 연산문제집 하나를 정해두고 꾸준히 풀렸던 터라 이미 작년 9월 경에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과정을 들어갈만큼 연산 진도가 빨랐었거든요.

당시에 너무 진도가 빠르게 나가는 것 같아서 잠시 한 템포 쉬어가자는 의미로 도형문제와 수학문장제 문제를 집중해서 풀렸더니 연산실수가 보이는게 아닌가 싶더라구요.

 

 

 

3.jpg


그렇다고 기존에 풀었던 연산문제집으로 다시 3학년 연산을 시작하자니 똘망군이 싫어할 듯 싶어서, 빠르고 정확하게 연산 복습을 할 수 있는 문제집을 찾다가 바빠시리즈를 알게 되었어요!

바로 <바쁜 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3-1>인데, 5분을 공부해도 15분 공부한 효과의 연산 훈련서라는 부제가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4.jpg

 


<바빠 교과서 연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최신 개정 교과서 쪽수 반영이라는 점이 눈에 확 띄는 교과서 맞춤 연산 문제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교과서와 연계해서 풀 수 있다는 점만 강조하면 학교에서 늘 푸는 수학익힘책과 뭐가 다른가 싶잖아요~

 

 

 

 


 

5.jpg


 

6.jpg


 

 


바로 공부의 양보다 질을 강조해서 연산의 기본기를 차근차근 다진 후,'앗! 실수'에서 바로 3학년 친구들이 자주 틀리는 연산만 따로 모아서 집중 훈련할 수 있도록 교재가 구성된 점이 확 달라요!

아무래도 또래 친구들이 잘 틀리는 문제라면 내가 틀릴 확률도 높다보니 같은 시간 대비 고효율 연산교재라고 볼 수 있는거죠~

 

 

 7.jpg

 


게다가 '내가 헷갈린 문제'를 따로 적어 한번 더 복습이 가능하도록 된 점은 퍼펙트~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물론  3학년 1학기에 배우는 사칙연산 중 가장 쉬운 부분에 속하는 세자리 수의 덧셈 파트만 현재 푼 상태라서 똘망군은 "엄마 여기서 헷갈리는 문제는 없는데~"라고 반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수로 틀린 문제가 가끔 등장하는 것을 보니 덜렁거리는 성격은 어쩔 수가 없나보다 싶네요.ㅠㅠ

 

 

 8.jpg

 


무엇보다 수학과외만 10년 넘게 해 본 제 눈에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공부습관을 만들 수 있는 여러 장치들인데요.

바로 수학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은 수학 문제집을 풀 때 문제집 이곳저곳에 낙서하듯 풀지 않고 연습장에 투명 줄이라도 그어진 듯, 똑바로 문제풀이를 적어 내려가는데요.

이런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연습하기에 알맞은 자리 수 모눈이 표시되도록 편집된 것이 좋더라구요~

아무래도 모눈 표시 위에 세로셈을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레 연습장에 적어서 연습할 때도 자릿수에 맞춰서 숫자를 쓰게 자동반복이 되니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빛을 발할 듯 싶어요!

 

 

 9.jpg

 


또, 각 쪽마다 목표시간이 있어서 수학 연산이 지루할 틈 없이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도록 집중하고, 동시에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그뤠잇~

물론 똘망군은 학교 단원평가도 30분간 보는 시험을 10분 내에 풀고 시간이 남아 돌아서 지루하다고 말할 정도로 연산 속도가 빨라서 항상 이 정해진 시간보다 빠르게 문제를 풀어내고 있네요.

물론 저는 그 남는 시간동안 검토를 하라고 하지만 덜렁대는 성격 탓에 검토 안하고 놀다가 자주 황당한 실수를 하는 것 같아서 고민이지만 말이죠.ㅠㅠ

수학 연산에 있어서 빠른 계산 속도도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풀고, 검토하는 버릇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자꾸 잔소리 하게 되네요.--;

 

 

 10.jpg

11.jpg


 


참,<바쁜 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3-1> 곳곳에 '계산이 빠른 친구들을 위한 꿀팁!'이나 '계산이 힘든 친구들을 위한 꿀팁!' 같은 수학 전문 학원 원장님들의 연산 꿀팁도 포함되어 있어서 연산 실수도 줄여가면서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풀 수 있게 도와주니 학원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엄마표홈스쿨링으로 공부를 해도 충분히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마음에 쏙 드네요.

 

 


 12.jpg


 

13.jpg


 

 

아직까지는 학교에서 단답형 문제로만 수학 단원평가를 치뤘는데,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서술형 문제가 점점 늘어난다고 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각 마당의 공부가 끝나면 '생활 속 문장제'와 '맛있는 연산 활동'으로 수학 문장제에 대한 수 감각과 응용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니 <바쁜 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3-1>만 꾸준히 풀어도 3학년 1학기 단원평가 역시 고민할게 없을 듯 싶네요.^^

 

 

14.jpg


 

15.jpg

 


처음에 나만의 공부 계획을 세울 때, 똘망군은 이미 3학년 1학기에 배울 연산을 다 배운 상태라서 아직 예비초3이지만 연산실수를 줄이기 위한 plan3으로 하루 세 장 20일 완성으로 정해두고 지금 문제를 푸는 중인데요~

아직 3학년 1학기를 예습 중인 똘망군 또래 친구들이라면 하루 한 장 60일 완성으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나가길 추천해보네요!

 

 

 16.jpg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다른 수학문제집과 달리 정답이 분책이 안되어 있어서 채점을 할 때 좀 귀찮네요.--;

그리고 아이를 믿긴 하지만 저는 항상 문제집을 시작할 때 답안지를 빼고 주는 편인데, 이건 분책이 안 되어 있어서 뺄 수가 없으니 엄마표홈스쿨 하실 때 참고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