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2 세트 - 전2권 - 초등학생 99%가 틀리는 한글 맞춤법 완전 정복 프로젝트, 1권 기초 편 + 2권 심화 편 기적의 맞춤법
엄은경.권민희 지음 / 길벗스쿨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은 다 뗐지만 한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는 따로 가르친 적이 없어서 받아쓰기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 걱정이 많이 되더라고요.
그런데 요즘 초등학교 받아쓰기는 저희 어릴 때처럼 학교 교과서 일정 부분에 나와있는 불특정 단어를 시험 보는 것이 아니라 받아쓰기 급수 시험이라고 학교마다 지정된 받아쓰기 급수 시험지를 나눠주고 매번 정해진 급수에 해당하는 내용만 시험을 보기에 거의 백 점을 맞아 오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받아쓰기를 백 점 맞는다고 해서 평상시 우리 말을 쓸 때 올바른 국어 문법에 맞춰 말하고 쓴다고 생각하면 오산이에요!
똘망군 친구들을 보니 초등학교 2학년인데 논리 정연한 글은 고사하고 맞춤법과 띄어쓰기조차 자주 틀려서 영어, 수학은 기본에 국어 논술학원까지 등록한 친구들이 태반이더라고요.

 

 

 

 

2.jpg

3.jpg

 

 

 

다행히 똘망군은 초등학교 1학년 때 학교 진도와 상관없이 길벗스쿨 기적의 학습서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로 초등 전 학년에 걸쳐서 필요한 기본 한글맞춤법을 어느 정도 마무리 지은 상황이라 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쓴 글들을 갖고 와서 살펴보면 아주 잘 쓴 글은 아니지만 최소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문제가 된 글들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네요.
또, 학교에서 받아쓰기 시험을 본다고 해도 다른 친구들처럼 받아쓰기 급수표를 보고 달달 외우는 게 아니라 숙제로 두 번씩 보고 따라 쓰는 정도만 진행해도 거의 아는 내용이라 그런지 쉽게 백 점을 맞아오네요.

 

 

 

4.jpg

 

 

그래서 이 책은 내일 당장 봐야 하는 받아쓰기 시험공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초등학교 전반적인 국어 맞춤법 실력 향상을 위해 장기적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보면 좋을 초등 국어 문제집으로 추천하네요!
책에서는 초등 1~3학년 추천이라고 쓰여 있지만, 어느 정도 자유롭게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 고학년이지만 여전히 국어시간마다 맞춤법 띄어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 고학년까지 고루 보기에 좋은 것 같아요~

 

 

 

6.jpg

 

 

 

 

 

길벗스쿨 기적의 학습서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는 1권 기초편과 2권 실력편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1권 기초편은 받침이 뒤로 넘어가서 소리 나는 말, 받침이 대표 소리로 나는 말, 된 소리가 나는 말, 받아쓰기 할 때 잘 틀리는 헷갈리기 쉬운 낱말, 낱말의 쓰임새가 달라서 뜻에 맞게 구별해서 써야 할 말로 구성돼요.
2권 실력편도 구성은 비슷하지만, 소리와 모양이 달라서 닮은 소리가 나는 말, 소리와 모양이 다른 여러 가지 말, 받침이 두 개인 말이 좀 더 자세히 다뤄지고 있어요.

 

5.jpg

 

 

 

 

똘망군은 7살 때 처음 시작해서 한 번 꼼꼼하게 풀어보고, 그 후에는 국어책 읽듯 가볍게 읽는 식으로 2번 정도 둘러본 상태라서 책에 나온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엄마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네요.
그래서 문제집에 쓰인 글씨를 보면 1학년 초에 풀었던 거라서 글씨가 개발새발, 네모칸 안을 벗어나서 마구 요동치고 있어요.ㅋ
마음 같아서는 다시 한번 풀어볼 때 지우고 쓰라고 싶었지만, 워낙 쓰기 싫어하는 아들이라서 다시 풀 때는 정독하고 한 번 정도만 연습장에 써보는 식으로 진행했어요.

 

8.jpg

 

 

 

 

길벗스쿨 기적의 학습서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는 실제 초등학생들이 쓴 글을 가지고 맞춤법 오류 사례를 문제로 구성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참 익숙하다 생각하는 장점이 있어요~
나만 모르는 줄 알았는데 다른 친구들도 모르는구나, 잘 틀리는구나 안도감이 느껴져서 그런지 엄마가 맞춤법, 띄어쓰기 제대로 보고 쓰라고 강조하지 않아도 여러 번 읽으면서 자연스레 익히게 되는 듯싶어요.

 

 

 

9.jpg

 

 

그리고 뜻에 맞게 구별해서 써야 할 말을 제외한 앞부분은 하루 4쪽씩 공부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공부량도 적고 초등 국어 문제집치곤 쓰기도 많지 않아 아이들이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어요!
원리가 쏙쏙 - 기초가 탄탄 - 실력이 쑥쑥 - 살펴봐 꼼꼼 순서대로 진행이 돼요.

 

 

 

 

 

 11.jpg

10.jpg

 

 

 그림으로 제시되는 생활 속 맞춤법 오류 사례가 적힌 '원리가 쏙쏙'은 그림이 참 유머러스하면서도 촌철살인이라 그림만 봐도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가 쉽게 이해가 되네요~

 

 

 

12.jpg

 

 

'기초가 탄탄'은 낱말의 소리와 모양을 비교하고 맞춤법에 맞게 따라 쓰도록 되어 있는데, 한 번씩만 따라 쓰게 되어 있어서 쓰기 싫어하는 똘망군도 아무런 불평불만 없이 집중해서 따라 쓰곤 했네요!
학교 받아쓰기 시험 볼 때 쓰는 깍두기공책처럼 네모칸 안에 점선으로 +이 그려져 있어서 또박또박 바른 글씨를 쓰는 연습도 돼요~

 

 

 

 

13.jpg

 

 

 

 

'실력이 쑥쑥'에서는 맞춤법에 맞는 낱말 찾기나 문장 찾기, 맞춤법에 맞게 골라 쓰기, 옮겨 쓰기, 바르게 고쳐쓰기 등 다양한 문제가 나와서 다시 한번 내용을 확인하도록 구성되었어요.

 

 

 14.jpg

 

15.jpg

 

 

 

 

 

 

 

마지막으로 '살펴봐 꼼꼼'에서는 일기나 편지, 알림장, 받아쓰기 등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 사례가 제시되고 잘못 사용된 낱말을 바르게 고쳐 쓰도록 되어 있어서 한글맞춤법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다양한 유형의 글도 읽어볼 수 있도록 유도하네요~

 

 

 

 


16.jpg


17.jpg

 

 

 

 

 

<뜻에 맞게 구별해서 써야 할 말>은 하루 2쪽 구성으로 '어휘가 쏙쏙'과 '의미가 콕콕'으로 구성되는데요.
'어휘가 쏙쏙'은 전래동화의 한 장면을 통해서 낱말의 뜻과 바른 쓰임새를 알 수 있도록 비교 형식으로 표현해서 아이들 눈높이에서 이해가 정말 잘 되는 초등 국어 문제집이에요.

 

 

 18.jpg


19.jpg

 

 

 

 

 

 

'의미가 콕콕'은 '어휘가 쏙쏙'에서 배운 헷갈리는 낱말의 쓰임새를 문장과 실제 생활 속 자료를 통해서 다시 한번 짚어보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종종 등장하는 '아빠도 가끔 헷갈려요'를 통해서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어른도 맞춤법 띄어쓰기가 헷갈릴 때가 있다는 것도 알려주면서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짚어주네요.^^

 

 

 

20.jpg

 

 

각 단원마다 '띄어쓰기 특강'과 '마무리 학습'이 있어서 초등 전반에 걸쳐 배우게 된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는데요.
'띄어쓰기 특강'에서는 학교 받아쓰기 급수시험처럼 단순히 외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규정을 이해하고 띄어쓰기에 맞게 글을 옮겨 쓸 수 있게 도와줘요.

21.jpg

 

 

 

'마무리 학습'에서는 앞서 배운 내용을 총정리하도록 되어 있는데, 7살 처음 풀었을 때는 조금 어려워해서 앞부분 슬쩍슬쩍 찾아가면서 문제도 풀곤 했는데, 한 번 길벗스쿨 기적의 학습서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권과 2권을 모두 풀어본 뒤 다시 정독하면서 진행할 때는 자신 있게 척척 풀어 내려가더라고요.

 

 

 

 

 

 

22.jpg

 

 

 

이제 막 한글을 뗀 아이에게 초등 국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싶을 때, 맞춤법과 띄어쓰기 기초부터 마무리 공부까지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초등 국어 문제집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가 딱 좋은 듯싶어요! :)
만약 우리 아이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면, 길벗스쿨 홈페이지에 가면 우리 아이 맞춤법 실력을 체크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가 있으니 다운로드해서 풀리게 하면 될 듯싶어요~
똘망군은 1권, 2권 모두 백 점이라서 이번 겨울방학에는 <기적의 국어 문법>으로 초등 국어 완벽 대비해야겠어요.^^
★ 진단 테스트 다운로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