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44 - 로켓과 핵무기 내일은 실험왕 44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석 연휴 며칠 전, 또 올해는 얼마나 차가 막히려나, 차 안에서 심심하다고 짜증내는 9살 어린이를 어떻게 다뤄야하나 고민하고 있을 찰나 기가 막힌 타이밍으로 도착한 교과연계 과학실험만화 <내일은실험왕44 로켓과 핵무기>편.
차 안에서 심심하면 태블릿pc로 게임을 즐겨야겠다던 똘망군의 말을 쏘옥 들어가게 만들고, 태블릿pc 대신 책을 가져가고 싶다고 이야기하게 해준 효자템이죠.ㅎ
평소 책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실험키트가 들어 있어서 더욱 인기 좋은 <내일은 실험왕>~
이번 44권에서는 로켓과 핵무기에 대한 내용이 주된 축인데, 로켓을 통해 작용과 반작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탱탱볼 로켓 발사' 실험키트가 들어 있어서 더욱 인기 만점!!!

 

 

 3.jpg

 

<내일은 실험왕 44 로켓과 핵무기>는 이미 시골에서 다 읽었지만, 탱탱볼을 시골에서 잃어버릴까봐 실험은 집에서 진행했거든요~
실험 전에 다시 한번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면서 정독하는 똘망군이에요!
 다른 동화책도 저렇게 집중해서 읽어주면 좋겠는데 정독해야 하는 동화책은 휘리릭 넘겨 읽고, 재미있는 과학실험만화 <내일은 실험왕>은 집중해서 읽으니 엄마 속은 타들어가네요.--;;
그래도 교과연계 과학원리 및 과학실험 내용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주입식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과학실험만화로 즐겁게 배우라고 잠시 눈감아 보네요.^^;

 

 

 4.jpg

 

 

지난 43권에서 무작위 추첨을 통해서 한국 B팀과 독일팀이 국제 실험 올림피아드 16강 대결 상대로 지목되고, 어린 시절 추억을 함께한 원소와 세나는 단 둘이 이야기를 나누다 팀원들에게 들키자 서로 팀 정보를 유출했다는 오해를 사게 되죠!
본격적으로 한국 B팀과 독일팀의 실험 대결이 진행될 찰나 아쉽게 43권이 끝나버려서 언제 44권이 나오나 기대했는데, 3달만에 드디어 만나 보게 되었어요!

 

 

 2.jpg

 

 

그런데 44권 처음은 한국B팀과 독일팀이 공항에서 만나는 장면으로 시작되서 뭥미??
44권 끝까지 누가 이기는지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전날 실험에 대해 함께 추억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되는데, 참 신선한 구성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공항 장면에서 서로 들고 있는 가방만 봐도 누가 이겼을지 대충 감은 오지만, 똘망군의 상상력을 위해 엄마는 잠시 입을 닫아둡니다.ㅎ


 

5.jpg


 

6.jpg


 

7.jpg

 

 

한국B팀과 독일팀의 16강 대결주제는 '로켓'이라서 야외실험장에서 대결이 펼쳐지는데요~
사실 과학 영역 중 제가 제일 약한 부분이 '물리'라서 함께 과학실험만화 <내일은 실험왕 44권>을 읽으면서 뭐라 설명하기가 힘들더라구요.ㅠㅠ
그래도 재미있게 로봇의 원리와 기술, 물 로켓과 모형 로켓, 국제 우주 정거장, 핵무기의 역사와 피해, 미사일, 원자 폭탄과 수소 폭탄 등 로켓과 핵무기에 대한 다양한 과학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서 9살 똘망군과 함께 차근차근 배워나갔네요! :)

 

 

8.jpg


 

4차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로봇과 코딩이 과학계의 큰 주제로 대두되었지만,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가기 위한 인류의 도전은 계속되기에 '로켓' 꽤나 호기심을 끄는 주제인데요!!!
사실 이번 44권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과학 교과연계 원리는 쉽게 이해하기 쉬운 '작용과 반작용'이지만,로켓과 함께 제시되니 어려운 로켓 이론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아요~

 

 

 9.jpg

 

 

어린 시절 원소와 세나와 함께 실험을 해봤던 허홍은 대결 주제를 보자마자 원소가 이끄는 한국B팀이 이길거라고 장담하지만, 로켓 실험은 나 홀로 잘 나서가 아니라 팀의 역량이 함께 끌어올려져야 잘 하는 실험이라서 누가 이길 지 끝까지 읽어도 감이 안 오는 상황~
한국B팀은 팀원들의 실력을 고려해서 기초 수준의 물 로켓 실험을 진행하고, 독일팀은 보다 난이도가 높은 모형 로켓 실험을 준비해서 오히려 1차미션은 독일팀이 0.5점 차이로 이겼는데, 2차 미션 결과에 따라서 최종 8강 진출팀이 결정되거든요!

 

 

 

10.jpg

 

 

똘망군은 실험 대결 그 자체보다 학교 방과후수업 과학실험 시간에 진행했던 에어로켓 실험처럼 다양한 로켓 실험이 자세히 나온 게 더 재미가 있다면서 정독해서 읽더라구요~
엄마한테 물로켓과 모형로켓 차이가 뭔지 주저리주저리 설명까지 해주면서, 화산폭발 실험 때나 쓰일 줄 알았던 식초와 베이킹소다로 움직이는 로켓 발사하기 실험을 해보고 싶다고 준비물인 필름통을 찾아 달라네요. --;;
엄마 생각에는 필름통 대신 요구르트병으로 사용해도 될 것 같은데, 일단 이건 다음주 초등학교 단기방학 때 시도해보자고 했어요.^^

 

 

 

11.jpg

 

 12.jpg

 

 

대신 <내일은 실험왕 44 로켓과 핵무기> 실험키트로 제공된 탱탱볼 로켓 발사를 진행하기로 했어요.
가위와 자를 제외한 모든 실험 재료가 구비되어 있고, 아주 쉽게 사진을 보면서 따라만들기를 할 수 있어서 9살 똘망군 혼자 모두 진행했네요.
작용과 반작용 법칙을 이용해서 탱탱볼이 바닥에 떨어질 때의 힘으로 종이로켓이 발사되는 원리인데, 탱탱볼 크기에 따른 실험결과까지 비교해볼 수 있도록 3종류의 탱탱볼이 들어 있어요.

 

 

 

13.jpg


 

14.jpg


 

실험보고서까지 있어서 실험목표와 예상, 결과, 느낀점까지 다 적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더욱 그뤠잇!
그런데  가장 큰 탱탱볼에 나무 꼬치를 끼울 때 똘망군이 혼자 했는데, 나무꼬치가 기울어지게 꽂아졌는지 실험 실패.ㅠㅠ
중간 크기 탱탱볼에 끼울 때는 제가 도와줬더니 높은 위치에서 떨어뜨리면 진짜 로켓처럼 종이로켓이 슝 발사되더라고요~

 

 

비록 탱탱볼 크기에 따른 실험결과 비교는 실패했지만, 책에서 배운 작용과 반작용에 의해 종이로켓이 실제 날아오르는 것을 눈으로 확인했으니 책으로만 열심히 외운 아이들보다 더 오래 기억에 남을 듯 싶네요.^^
공부처럼 느껴질까봐 실험보고서는 억지로 쓰게 하지 않았지만 초등 고학년이라면 교과연계니깐 과학책에서 찾아보고 한번 작성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