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에서 보물찾기 세계 도시 탐험 만화 역사상식 8
팝콘스토리 지음,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팔렘방에서 펼쳐진 2018 아시안게임이 지난 주 일요일에 성황리에 막을 내렸는데요~
저는 스포츠에 관심이 없어서 일부러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축구와 야구를 좋아하는 남편 덕분에 밤 늦게 열리던 두 게임만큼은 열심히 챙겨서 봤네요.^^;
똘망군 역시 스포츠는 수영 외에는 관심이 없는데, 아빠가 밤 늦게 축구경기 본다고 소리소리 질러가면서 응원을 하니 덩달아 밤 11시가 다 되도록 같이 응원한다고 늦잠자곤 했어요.ㅠㅠ
어쨌든,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는 이번 2018 아시안게임 개최지라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아직 해외여행을 가본 적이 없는 똘망군이 꼭 가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당장 여행은 갈 수 없어도, 재미있는 학습만화 <자카르타에서 보물찾기>를 통해서 책 여행을 떠나자고 했어요~
 
2.jpg

 

인도네시아는 만 여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뤄진 세계 최대 도서국가로 약 300여 민족이 어우러져 살고 있어요.
그 중 자카르타는 인도네시아의 자바 섬 북쪽에 위치해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자 동남아시아 최대의 도시로 무려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어요!
우리나라보다는 약 2시간 느린 시차가 있다는데, 아직 해외여행을 가본 적이 없는 똘망군은 시차가 뭔지 엄청 궁금해하더라구요.

 

3.jpg

 

아무래도 똘망군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일일히 설명하다간 사회책 읽는 기분으로 느껴질 것 같아서, 좀 더 재미있게 접근하고 싶었는데, 마침 눈에 띈게 미래엔 아이세움 <세계 도시 탐험 만화 역사 상식> 시리즈에요~
이번에 2018 아시안게임을 기념해서 인도네시아 수도이자 개최지인 자카르타에 대해 샅샅이 파헤치는 <자카르타에서 보물찾기>가 출간되었거든요~
아시안게임 폐막식 전에 리뷰를 작성하려고 했는데 축구랑 야구 결승전까지 모두 관람하느라 매일 바쁜 나날을 보냈더니만 늦깍이 리뷰를 쓰게 되었네요.^^:;


4.jpg

 

<자카르타에서 보물찾기>는 아시안게임 이야기는 한마디도 나오지 않아요~
대신 주인공 토리와 카트린느가 인도네시아에 사는 친구 쏘냐를 만나러 와서, 인도네시아의 전통 그림자 인형극 '와양 꿀릿' 극단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쏘냐를 도와주면서 자카르타 도시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이야기로 전개가 되요.

5.jpg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공존하는 동남아시아 최대 도시 답게 자카르타에는 힌두교를 시작으로 이슬람교, 가톨릭, 개신교와 불교 등 다양한 종교를 받아들였고, 와양 꿀릿은 힌두교 신들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다가 지금은 자카르타의 다채로운 역사와 신화, 문화를 아우르는 문화로 발전해서 2009년 세계무형유산에 등록되었다고 해요~

 

6.jpg

 

 

많은 사람들이 되고 싶어하는 '와양 꿀릿' 극단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쏘냐와 디안은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겨루게 되죠.
현재 단장인 푸지아 수지는 첫번째 '자카르타의 시작'에서 인형극의 재료를 찾아올 것, 두번째 와양의 재료를 자카르타 속 인도네시아, 그곳에 숨겨두었다 처럼 알 듯 말 듯 수수께끼를 내고, 쏘냐와 토리, 카트린느는 함께 디안과 그녀의 하녀에 맞서서 수수께끼를 풀면서 자카르타의 뼈 아픈 식민 지배 역사와  현재의 정치 종교 상황 등을 자연스럽게 서술해내요.
그래서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두꺼운 책으로 어렵게 풀어냈다면 이해하기 힘들었을텐데, 아이들의 입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내니 이해가 쏙쏙 되는 듯 싶네요~

 

7.jpg8.jpg

 

 
물론 책 중간중간 자카르타 기본상식 -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어떤 도시일까?, 한 눈에 보는 자카르타- 다양한 종교와 문화가 어우러진 이색적인 도시 자카르타로!, 자카르타 역사상식-식민 지배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자카르타 등 글과 사진을 곁들여서 아이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기도 해서 마냥 재미로 읽고 돌아서면 잊어 버리는 만화의 단점을 잘 보완하고 있네요.

9.jpg

 

이미 2018 아시안게임은 폐막했지만, 혹시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가게 된다면 여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자카르타 여행상식-토리와 카트린느가 추천하는 자카르타 여행지 best3도 있어서 똘망군과 언젠가 인도네시아에 가게 된다면 꼭 한번 들려보자고 약속을 했네요.^^

10.jpg

 

 

심심할 때 즐길 수 있는 자카르타 놀이공원에서 색칠공부나 미로찾기도 있어서 책 한 권으로 자카르타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네요!!

 

11.jpg

 

 

똘망군에게 책을 다 읽은 후 어떤 내용이 가장 인상깊었냐고 물어보니, 뜬금없이 호랑이 이야기를 꺼내더라구요.
과천 서울대공원 호랑이관에 가면 호랑이가 서식했던 장소가 표시되어 있는 큰 지도가 있는데, 거기에 발리 호랑이와 자바 호랑이는 멸종했고 수마트라 호랑이도 멸종위기 단계라고 쓰여 있었다면서 모두 인도네시아를 이루는 섬에 살고 있었다면서 인도네시아가 정말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대요.--;;;
와양 꿀릿 관련해서 인상깊은 내용은 없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남자라서 인형놀이는 관심없다고, 대신 첫 날 아이들이 먹었던 시장에서 나시고랭이랑 미고랭, 사테는 한 번 먹어보고 싶다고 하네요.ㅋ

 


사실 똘망군은 '정글의 법칙' 프로그램을 아주 좋아해서, 정글의 법칙에 나왔던 인도네시아의 작은 섬들에 더 관심이 많거든요.
그나마 2018 아시안게임 덕분에 자카르타가 인도네시아 수도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자카르타에서 보물찾기>를 통해 좀 더 깊이있는 사회,역사, 문화까지 훑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요.
언젠가 인도네시아 여행을 가게 된다면 그 때는 좀 더 책에서 깊숙이 다루는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