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6 : 고려 후기의 변천 - 초등 한국사의 첫걸음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6
봄봄 스토리 지음, 조병주 그림, 노인환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저를 닮아 성격이 급한 똘망군~ 시리즈로 나오는 책을 읽을 때면 다음 책이 언제 나오냐고 닥달해요~
요즘 한참 초등역사 책에 관심이 쏠리면서 재미있게 읽고 있는 교과연계 역사만화 히스토리카도 마찬가지!!!
전 권 12권으로 구성된 현직 선생님 추천받는 역사 학습만화 시리즈인데, 왜 우리집에는 5권까지 밖에 없냐고 난리~
다행히 히스토리카 5권과 6권이 동시에 출간되었기에, 바로 6권 <고려후기의 변천>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네요~

 

 

 2.jpg

 

 

 

사실 집에 초등역사 과목과 연계해서 읽기 좋은 역사만화 시리즈가 2질이나 있어요~
하나는 제가 중학생 때 친정엄마가 거금(?) 들여 구입해주신 계몽사 한국사 시리즈, 또 하나는 저랑 20살 차이나는 조카가 읽었던 금성출판사 한국의 역사 시리즈에요.
그래서 굳이 한국사 관련된 학습만화를 또 시리즈로 들여야하나 고민스러웠는데요!!
아무래도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 역사에 대해 재조명이 이뤄졌고, 새롭게 발굴된 유물이나 유적지 등 다양한 내용들이 추가된 역사만화를 읽히는게 좋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최신 교과연계로 초등 현직 선생님 추천받는 히스토리카가 딱 적합하다는 결론 도달!!!

게다가 이제는 절판되어 버린 10~20년된 한국사 학습만화보다는 최신 스타일의 초등역사 책이라서 그런지 똘망군이 예전 책은 거들떠도 안 보고 오로지 히스토리카 시리즈만 보네요~ㅋ
아무래도 예전 책들은 추억이 듬뿍 담겨 있지만 이젠 정리를 좀 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요.ㅠㅠ

 

3.jpg

 

 

히스토리카 6권 <고려 후기의 변천>에서는 무신정권과 몽골의 침입, 원나라의 간섭 등으로 혼란했던 고려 후기를 담아내고 있어요.
물론 역사적인 내용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 도자기하면 '고려청자'를 떠올릴만큼 우수했던 고려의 도자기와 나전칠기, 그리고 불화 등의 고려 예술도 함께 정리하고 있어서 고려사를 궁금해하는 아이들에게 딱 좋은 교과연계 학습만화가 될 것 같네요.

 

4.jpg

 

 

제가 히스토리카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우선, 책을 읽기 전과 후에 간단히 내용 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각적 이미지로 정리한 인포그래픽 때문이에요.
책을 읽기 전에는 지루하게 느껴지던 한국사를 어떻게? 왜? 라는 호기심으로 가득 차게 도와주고,다 읽은 후에는 교과연계되어 학습내용 정리하듯 훑어 볼 수 있으니 참 괜찮더라고요!

 

5.jpg

6.jpg

 

 

또, 대부분의 역사 관련 학습만화는 대부분 정보 나열 식으로 진행되서 조금 지루할 수가 있는데요.
히스토리카 6권에서는 고려청자를 지키는 요정 모란을 따라서 고려시대 후기로 타임머신타듯 여행간다는 설정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좀 더 생생하게 역사의 현장을 관찰하는 기분으로 볼 수 있어 좋아요.

 

 

7.jpg

 8.jpg

 

 

그리고 만화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만화 중간중간 따로 글로 요약한 칸을 통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용어나 새로운 인물, 사건 등에 대해서 좀 더 부연설명을 함으로써 이해를 도와요~

 

 

9.jpg

10.jpg

 

 

또, 지도와 다양한 유물 유적지 사진 등을 통해서 초등역사가 좀 더 가깝게 느껴지도록 도와주니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가 읽어도 넘 재미있더라구요~

 

 

 11.jpg

 

 

똘망군은 지난 5월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뮤즈톡톡 박물관수업으로 도자기 수업을 들으면서 다양한 시대의 도자기, 특히 고려청자에 집중해서 수업을 들었는데요.
그때 봤던 다양한 고려시대 도자기 뿐만 아니라 고려청자의 기법, 상감 청자 만드는 방법 등이 히스토리카 6권 <고려 후기의 변천>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뤄지니 신나서 읽더라고요~
이 책 읽고 아이가 고려시대 도자기에 관심을 보인다면 꼭 국립중앙박물관 3층 도자기실을 방문해보시길 추천하네요~

 

 

12.jpg

 

 

 

그리고 작년 여름휴가로 다녀온 강화도도 고려의 강화천도로 인해서 다양한 고려시대 유적지가 남아 있는데요~
비록 둘째가 어려서 저희는 바닷가만 구경하고 왔지만, 내년쯤에는 아이들 데리고 교과연계 체험활동으로 강화도에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13.jpg


 

 

재미있게 한국사에 대해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초등역사 교과연계 관련해서 동 시대의 세계사도 훑어보면 좋은데요!
'세계사와 함께 보는 고려 후기의 변천'이 부록으로 있어서 당시 일본이나 중국, 신성로마제국 등 다양한 세계사의 흐름도 훑어 볼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네요!

 

14.jpg

 

 

그리고 책에 나온 역사 용어 중에서 조금 더 수준 높은 역사수업을 위해서 보면 좋을 히스토리카 역사 용어 알아보기 부록 역시 현직 선생님 추천받는 학습만화는 뭔가 다르구나~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게 하네요.^^

 

 

 15.jpg

 

 

 

참, 히스토리카 시리즈 구입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초성퀴즈~
개학하고 정신이 없어서 꼼꼼하게 못 읽었다고 아들이 초성퀴즈는 이따 하교 후에 한다고 신신당부하고 학교를 간 터라 초성퀴즈 동영상은 아쉽게 없지만... 지난 5권보다는 이번 6권 초성퀴즈가 좀 더 쉬운 느낌이네요.ㅎㅎ
어쩌면 똘망군 데리고 고려사와 관련된 강화도와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와서 더 그렇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어요.^^

 

 

 

 

 

 

암튼, 여름방학 개학하고나서 아이가 초등역사에 관심 보일 때, 처음부터 어려운 한국사 책 들이밀면 괜히 수포자마냥 한포자 될 수도 있으니 재미있는 역사만화 히스토리카로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