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대중음악과 케이팝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62
봄봄 스토리 지음, 정윤채 그림, 배순탁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라면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하는 똘망군이라서 학습만화 역시 시리즈 별로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요.
그 중에서 똘망군이 좋아하는 만화백과 류는 대부분 why시리즈라서 종종 중고서점 나들이 갔다가 눈에 띄면 한 권씩 좋아하는 영역으로 사주곤 했는데 내용이 좀 쉽게 쓰여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니깐 만화백과는 그만 보고 그냥 백과사전 류로 넘어가자고 설득하다가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를 만나보니 같은 만화백과라도 독자의 수준이 좀 차이나는구나 싶었네요.
미래엔 아이세움 살아남기 시리즈 부록으로 연계된 브리태니커 만화백과 내용이 실려 있어서 접해보긴 했는데, 전체 내용으로 읽어본 건 브리태니커 <대중음악과 케이팝>이 처음이라서 더욱 그 감동이 남달랐던 것 같아요.

 


 

2.jpg


 

3.jpg

 

 

사실 똘망군은 정해진 애니메이션 몇 편을 제외하면 TV를 거의 보지 않고, 저 역시 드라마나 대중음악 같은 대중문화 자체에 관심이 없는터라 책 내용이 굉장히 지루하면 어떡하지 고민이 되었는데요.
책 처음에 학습 내용을 시각적인 이미지로 정리한 인포그래픽만 봐도 대충 책 내용이 어떨지 이해가 되는데 초등학생 아이들 눈높이에서 다양한 대중음악 종류와 세계 대중음악의 역사에 대해 써놓아서 아이 뿐만 아니라 음악의 문외한인 제가 읽어도 재미있더라고요!

 

4.jpg


 

5.jpg
 

 

브리태니커 <대중음악과 케이팝>은 슬기와 로운이가 인터넷 음악 방송인 <슬기로운 뮤직 박스>를 진행하다 배철수씨를 닮은 '음악의 신' 김시봉씨를 알게되고, 그의 도움을 받아서 대중음악의 종류와 역사, 그리고 kpop의 역사와 지향할 점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을 재미있는 학습만화로 꾸며놓은 책이에요.

 


 

6.jpg


 

7.jpg

 

평소에 대중음악에 관심 없는 엄마라서 저희집에서는 음악 소리가 들리는 날이 거의 없거든요.--;
그래서 처음에 이 책을 보고 똘망군과 저 둘 다 지루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책을 보기 시작했는데, 첫 페이지부터 요즘 유행하는 인터넷 방송을 하는 슬기와 로운이의 이야기로 운을 떼니 유튜버가 되고 싶어하는 똘망군이 급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대중문화의 종류와 형성과정, TV가 귀하던 시절부터 레코드판, 카세트테이프와 비디오테이프, CD 등의 음성매체 소개가 나올 때는 얼마 전에 다녀온 민속박물관에서 본 것이라면서 반가워하면서 책을 읽었네요.

 


 

8.jpg


 

9.jpg

 

'대중음악의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전통 가요 트로트가 일본 엔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이야기부터, 포크음악과 록과 발라드, 그리고 디스코에서 힙합, 랩과 비보잉까지 엄마도 잘 몰랐던 다양한 대중음악의 이야기가 재미있게 펼쳐지는데요.

똘망군은 본인이 좋아하는 비틀즈의 <Yesterday>가 소개되니 자기도 모르게 흥얼흥얼 노래를 부르면서 보더라고요.^^
사실 똘망군도 책 속 슬기와 로운이처럼 '비틀즈=beatles=딱정벌레'로 알고 있었다가 beatles로 유튜브 검색을 하다 록그룹 비틀즈까지 알게되어 그들의 노래에 푹 빠지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슬기랑 로운이랑 자기랑 비슷하다고 엄청 반가워하더라고요~

 

 

10.jpg


 

11.jpg

 

그외 다른 가수들이랑 밴드는 관심이 없어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다 힙합 관련해서 대중문화의 합 부류인 '그라피티' 이야기가 나오니 눈이 반짝반짝~
얼마 전에 그라피티에 대해 다루는 <위대한낙서전> 전시회를 다녀와서 그런지 힙합은 몰라도 그라피티는 안다고 엄청 으쓰대네요.

 

 

 12.jpg

13.jpg

 

 

책 제목이 <대중음악과 kpop>이라서 kpop은 어떻게 다룰지 궁금했는데, kpop하면 떠오르는 연예기획사 이야기부터 전 세계를 휩쓴 한류, 그리고 반한감정과 신한류에 대해 언급해서 단지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미래까지 신경쓰는 학습백과라서 마음에 들었네요.
물론 똘망군은 아직 연예인이나 대중음악에 신경쓰는 나이가 아니라서 그런지 뒷부분은 조금 시시해하기도 했지만, 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조금씩 자기가 아는 내용이 나오면 무척 반가워하면서 읽었네요.


 

14.jpg


 

15.jpg

 

 

 

똘망군은 책에서 다루는 내용 자체도 재미있게 읽긴 했지만, 슬기와 로운이가 인터넷 음악 방송을 진행하는 과정도 엄청 궁금해하면서 자기도 동영상을 재미있게 찍어서 유튜브에 올리고 싶다고 난리난리~
이번에 브리태니커 만화백과는 처음 접해봤는데 혹시 유튜브 같은 인터넷 관련 내용도 다룬 책이 있는지 좀 더 찾아봐야겠네요!

 

 

 

16.jpg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니 예전처럼 엄마가 지정해준 책 읽으라고 해도 안 읽고 하루 한 권은 커녕 일주일에 한 권도 안 읽어서 고민이라는 분들 많으신데요!
요즘은 저희 어릴 때와 달리 초등학습 만화백과가 참 잘 나오는 듯 싶어요~
더운 여름방학 방콕하면서 읽을 학습만화백과로 브리태니커 만화백과 시리즈 추천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