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3 : 삼국의 발전과 통일 - 초등 한국사의 첫걸음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3
봄봄 스토리 지음, 정윤채 그림, 노인환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는 한국사를 비롯하여 사회문화쪽에 관심이 없던 똘망군은 오로지 자연관찰책과 과학원리책만 붙들고 지냈는데요!
초등학교 2학년이 되고 초등한국사 학습만화 히스토리카를 만난 후로는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 폭주 중!
지난 달, 전체 12권으로 구성된 현직교사 추천도서 한국사 만화 백과 히스토리카 중에서 1권 <우리 역사의 시작>과 2권 <삼국의 성립과 가야>를 읽고 나서 언제 3권이 나오냐고 저를 닥달했는데요!
드디어 3권 <삼국의 발전과 통일>이 나와서 집에 오자마자 열일 제쳐두고 책에 푹 빠져서 읽기 시작하네요! :)

 

 

2.jpg

 

 

초등한국사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아이들이라면 책의 주인공이 로운과 슬기라는 점만 빼면 크게 이어지는 내용이 없어서1,2권을 건너 뛰고 3권을 읽어도 되지만, 똘망군처럼 인물 중심 한국사 관련 책만 읽었던 아이라면 한번 정도는 통사로 순서대로 짚고 넘어가는 중요한 것 같아요.

 

3.jpg

 

4.jpg

 

 

이번 히스토리카 3권 <삼국의 발전과 통일>에서는 역사학자이자 로운의 삼촌네 집 이사를 도와주던 로운과 슬기가 '삼국시대 역사대탐험'이라는 오래된 보드게임을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요.
제가 좋아하는 영화 '주만지'처럼 게임 주사위(통일신라시대의 주령구가 주사위 대신 등장해요)를 돌리면 그 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서 전체 역사를 둘러본 뒤에야 현실로 돌아올 수 있다는 내용의 게임이죠!
아이들은 만류하는 로운이 삼촌의 말을 무시하고 주령구를 굴렸다가 실제 삼국시대로 돌아가서 1,2권처럼 역사여행을 한다는 이야기로 전개가 되네요.

 

 

 5.jpg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 배웠던 한국사에서 <삼국의 발전과 통일>을 이야기하자면, 4세기 백제 근초고왕 5세기 고구려 장수왕 6세기 신라 진흥왕 순으로 한강 유역을 점령하여 영토를 크게 확장하고, 각각 영토를 확장하던 시기에 기념비를 세워 널리 알렸다 정도가 기억에 남네요.
광개토대왕이나 성덕여왕, 진흥왕은 책보다는 드라마로 더 많이 알게되었던 황당한 기억도 있어요.ㅋ

 

6.jpg

7.jpg

 

 

그런데 똘망군과 함께 히스토리카를 읽다보니 제일 먼저 책을 펼치면 보이는 학습 내용을 시각적 이미지로 정리한 인포그래픽 덕분에 지금 당장 역사시험을 봐도 될 정도로 요점이 확실하게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네요!
초등 5학년때부터 한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는데, 학교 시험 앞두고 이 인포그래픽만 열심히 봐도 시험을 잘 볼 듯한 느낌~ㅎ

 

 

8.jpg

9.jpg

 

 

집에 있는 다른 한국사 만화백과는 주로 전쟁씬 위주의 만화만 가득하고  글로 되어 있는 설명은 찾기 어려워서 휘리릭 훑어보기에는 편하지만 머릿속에 남는게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히스토리카 만화백과는 현직교사 추천도서 답게 사진과 도표 등을 활용해서 만화의 에피소드만 기억나는 만화백과가 아니라 전체적인 초등한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서 더욱 아이가 즐기는 것 같아요~

 

10.jpg

11.jpg

 

 

 

우리가 흔히 광개토대왕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실제 연호는 '영락'을 사용했고, 죽은 뒤 '국강상 광개토경 평안 호태왕'이라는 명칭이 붙어서 줄여서 말한다는 것을 나이 40살 되서야 알게 되었네요.ㅋ
교과서로 배울 때는 단지 연도 순으로 수도이전 단계에 대해서 외웠는데, 각 나라별 수도 이전을 한 이유와 결과 등이 재미있게 만화로 그려져 있으니 이해가 쏙쏙되네요~

 

 

 

12.jpg


13.jpg


 

집에 있는 삼국유사삼국사기에서 등장한 백제의 개로왕과 바둑을 잘 두는 승려 도림에 대한 일화도 살짝 보이고, 선화공주와 무왕의 설화 이야기도 있어서 이미 삼국유사삼국사기를 읽은 똘망군이 막 아는체 하면서 좋아하기도 했네요.
그리고 지난 2권에서 고구려의 의미가 높은 성(구려)이 많다는 의미에서 비롯되었다고 했는데, 이번 3권에서는 튼튼한 고구려 산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 더욱 그 말의 의미가 잘 기억나더라고요!

 

 

 

14.jpg

 

 

나름 중고등학교 시절 한국사를 잘 했다고 생각했는데, 한국사 만화백과 히스토리카를 읽을 수록 반성모드!!!
제가 열심히 빽빽이노트 마련해서 외우던 것들을 만화로 재미있게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해서 다양한 유적과 문화재 사진, 도표, 지도 등을 이용해서 설명해주니 이해가 진짜 잘 되는 것 같아요~
이래서 엄마들이 초등학교 5학년 앞두고 초등한국사 공부를 위해 현직교사 추천도서인 히스토리카를 많이 읽히나 봐요~

 

 

 15.jpg

 

 

 

뒷부분에 수록된 '세계사와 함께 배우는 삼국의 발전과 통일'에서 동시대 전 세계 역사흐름도 배울 수 있어요~
지난 2권에서는 로마제국과 일본의 역사만 등장해서 똘망군이 중국 역사가 안 나온다고 속상해했는데, 이번 3권에서는 혼란스러웠던 중국 역사(남북조/수/당나라 건국)과 비잔티움 제국, 이슬람교 창시, 일본 다이카 개신이 크게 다뤄져서 중국 역사가 비중있게 다뤄졌네요.^^

 

 

16.jpg

 

 

 

또 부록 '역사용어 알아보기'에서는 한글 순서대로 초등한국사 중요 역사용어를 배워나갈 수 있어서 언제든 궁금한 내용을 찾아보기에 도움되네요.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관련 내용이 나오는 페이지도 같이 표기해주면 좋을 듯 싶어요.^^

 


이번 3권에서도 제일 좋아하는건 역시나 히스토리카 초성퀴즈 카드~~~
엄마가 슬쩍 몇 개 들고 물어봤는데, 얼마나 재미있게 읽었으면 구석진 곳에 적혀있던 내용까지 모두 다 기억하고 있더라고요!!!
역시 한국사 공부는 뭐니뭐니해도 재미가 있어야 오래오래 기억하는 듯 싶네요.^^


 

17.jpg


18.jpg

 

 

 

 

한시간도 안 되서 책을 휘리릭 읽곤 언제 또 4권 <통일신라와 발해>가 나오냐고 투정부리는 똘망군~
사실 똘망군 뿐만 아니라 저 역시 열심히 외우던 기억으로 점철된 한국사를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는지 궁금해서 빨리 읽어봤으면 좋겠네요!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