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43 - 화산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43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초등과학 베스트셀러 검색하면 언제나 top3에 보이는 <내일은 실험왕> 시리즈.
매 권마다 연계된 과학실험이 너무 재미있어서 종종 책을 보기 전에 실험부터 하자고 덤빌 정도인데요!
1권부터 보면 정말 좋지만,이미 43권까지 나온 상황이라 모두 챙겨 보기 힘들다면, 아이가 관심있는 초등과학 상식이나 과학실험이 나오는 책이라도 읽어보길 추천하네요.

 

2.jpg

 

 

얼마 전 출간된 따끈따끈한 <내일은 실험왕 43 화산의 대결>.
집에 있는 책은 40권이 마지막이라 중간 내용을 알 수 없지만, 매 번 새로운 나라와 과학실험 대결을 벌이는 구도로 이야기가 전개되기에 앞 내용을 몰라도 이번 43권을 이해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어요.
한참 국제 실험 올림피아드 본선 32강전에서 중국과 만나 실험 대결을 벌이던 40권에서 순식간에 16강전으로 점프를 하니 살짝 얼떨떨하긴 하지만 매 회 스토리라인이 탄탄해서 그런지 이번 43권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봤어요.

 

 


3.jpg

 

 

크게 3가지 스토리라인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우선 16강전 첫 과학실험 대결은 화산이 많기로 유명한 일본과 이탈리아의 대결이 큰 축이에요.
그리고 두번째 대결팀으로 독일과 한국B팀(새벽초반)이 뽑혀서 사이가 좋던 두 팀 간에 살짝 팽팽한 신경전이 흐르는게 보이구요.

 


4.jpg 

 

처음부터 끝까지 실험만 하는 내용이면 살짝 지루할 수 있어서인지 독일팀 강세나와 한국 대표 실험반 B팀의 강원소 사이의 숨겨진 추억(?), 그리고 강세나에 대한 막스 바우어의 사랑고백, 주인공 범우주와 나란이, 그리고 전지훈련을 구실로 우주를 보러 온 김초롱 사이의 삼각관계가 슬쩍 나오네요.ㅎ
아직 사랑과 우정이 뭔지 모르는 똘망군은 그저 자기랑 비슷한 성격의 범우주가 벌이는 황당한 일들이 더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 같지만 말이죠.

 


5.jpg

 

6.jpg

 

 

암튼 전체 주된 스토리라인은 일본과 이탈리아의 화산 실험에 대해 다뤄지기 때문에 책 전반에 걸쳐서 화산의 종류, 화산과 산의 차이점, 마그마, 화산 분화 시 예측 방법, 화산 분출물, 우리나라의 화산 지형 등의 다양한 초등과학 상식을 다루고 있어요.

 


7.jpg


8.jpg

 


초등 과학 실험 만화라고 우습게 볼 정도가 아니라 어른이 봐도 흥미를 끌 정도로 상당히 전문적이에요.
과학 교사와 과학 전문 교육 기관의 세밀한 감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 2. 지층과 화석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여러 가지 암석,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 교과서 2. 산과 염기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중화 반응,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1. 지권의 변화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지진파, 지각, 맨틀, 화성암, 화산암 등을 통해 교과서 속 핵심 원리를 알기 쉽게 정리해서 과학 교과와 연계해서 보여주기에 딱 좋네요!

9.jpg

 

 

'화산실험'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이탈리아 팀은 기체, 고체, 액체인 화산 분출물을 모두 실험을 통해 보여주었고, 일본 팀은 용암의 점성에 따른 화산 형태를 보여주었어요~

 

 

 10.jpg

 

 

똘망군도 어릴 때 공룡에서 시작된 관심사가 공룡 화석에 이어, 공룡의 멸종과 관련해서 소행성과 화산까지 주제 확장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엄마표 과학실험으로 베이킹파우다랑 식초,빨간색 물감을 가지고 간이 화산실험을 종종 하곤 했었는데 이번 <내일은 실험왕 43 화산의 대결>을 읽으면서 그 생각이 나는지 또 실험을 하자고 하네요!

 

 

 11.jpg

 

 

 

마침,  책에 등장하는 이탈리아의 폼페이와 일본 홋카이도 모두 제가 가본 곳이라서 똘망군과 함께 <내일은 실험왕 43 화산의 대결>을 읽으면서 여행담도 들려 주었어요.
똘망군은 책에 나온 그림을 보여주면서 정말 폼페이에 가면 이렇게 석고로 본 뜬 시체들이 있냐고 엄청 궁금해하더라고요.--;;

 

 

12.jpg


 

 

매번 하는 화산 실험은 재미가 없어서 이번에는 초등과학 베스트셀러 <내일은 실험왕 43 화산의 대결>에 나온 실험키트로 현무암 만들기에 도전했어요~
준비물은 모두 실험키트에 들어 있고, 따로 종이컵과 미지근한 물, 일회용 접시, 일회용 숟가락 정도만 필요하니깐 간단히 과학실험을 즐길 수 있어요!

 

 

초등과학베스트셀러,과학실험IMG_9612.JPG


 

14.jpg


 

책에 나온 대로 종이컵에 석고가루를 반 정도 넣고, 먹물을 섞어서 가볍게 섞어준 뒤, 남은 석고가루 전부를 넣어요.
그리고 적당한 양의 먹물과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하다 탄산수소나트륨과 사과산을 조금 넣어준 뒤 반응을 살펴요.
일회용 접시에 반죽을 쏟고 그늘에서 1~2일 굳힌 뒤 반죽을 쪼개서 관찰하는 실험이에요.

 

15.jpg


16.jpg


똘망군은 석고가루가 나오니깐 공룡화석 발굴실험이 생각난다고 그것도 하고 싶다네요.--;
현무암 만들기에 집중하지 못하더니만 물을 좀 많이 넣어서 생각보다 덜 현무암처럼 보이게 되었어요.
그래도 굳은 반죽을 쪼개서 보니 구멍이 슝슝 뚫린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아했네요!

 

 

 

 

 

재미있는 만화로 어려운 초등과학 상식도 알 수 있고, 중간중간 등장하는 과학 포인트로 좀 더 심도깊게 들어가서 화산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었던 <내일은 실험왕 43 화산의 대결>!
재미있는 현무암 만들기 과학실험도 할 수 있고, 부록으로 브리태니커 만화백과 <지구>에서 화산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도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 좋았네요.
벌써부터 우리나라와 독일의 16강전이 기대된다는 똘망군~
빨리 44권 로켓과 핵무기가 나오길 기대해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