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결이 바람 될 때 - 서른여섯 젊은 의사의 마지막 순간
폴 칼라니티 지음, 이종인 옮김 / 흐름출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에 걸리면 사람들은 2종류의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칭병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을려고 하는 자와 하던 일을 더 열심히 하는 자.

폴 칼라니티는 후자의 인물이다. 앞날을 기약할 수 없음에도 아이를 낳고

책을 저술하고 신경외과의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그렇게 마지막 순간까지

치열하게 자기 삶에 열중한 사람이다.

암선고를 받았을때 소리내어 울던 그가 매순간 절망감에 빠지기도 하지만

끝내 성숙하고 의연한 자세로 삶을 완성하는 장면은 숙연해지기 까지 했다.

 

우선, 가족 중 누군가가 중병에 걸렸을 때 그것을 대하는 가족들의 태도가

참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병원에 입원해 있는 가족이나 지인들을 마지못해

한두어번 들여다보는 것이 전부이다. 병원 병실조차 한 병실에 여러명이 함께

쓰다보니 오붓하고 따뜻한 공간을 만들기 쉽지 않다.

죽음의 순간까지 외롭지 않게 혼자가 아님을 네가 있어 정말 행복했음을

누누이 일깨워주는 그들의 성숙한 자세가 참 부럽다.

저자 본인이 직접 겪은 암과 죽음에 이르는 과정들을 담담히 그려놓았다.

내내 눈물이 핑 돌았다.

더불어 '나 자신의 고통도 객관화'할수 있기를!

 

-오컴의 면도날: 어떤 사실 또는 현상에 대한 설명 가운데 논리적으로

                      가장 단순한 것이 진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원칙.

 

-의사의 의무는 죽음을 늦추거나 환자에게 예전의 삶을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삶이 무녀져 버린 환자와 그 가족을 가슴에 품고 그들이 다시 일어나 자신들이 처한

실존적 상황을 마주보고 이해할 수 있을때까지 돕는 것

 

-남편이 숨을 거두기 몇 주 전, 함께 침대에 누워서 내가 그에게 물었다.

" 내가 당신 가슴에 머리를  대고 있어도 숨쉴수 있어?

"내가 숨을 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야."

 

 

-죽음 속에서 삶이 무엇인지 찾으려 하는 자는

그것이 한때 숨결이었던 바람이란 걸 알게 된다.

새로운 이름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고,

오래된 이름은 이미 사라졌다.

세월은 육신을 쓰러뜨리지만, 영혼은 죽지 않는다.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