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씨방 일곱 동무 비룡소 전래동화 3
이영경 글.그림 / 비룡소 / 199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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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두건 아가씨에게는 일곱 동무가 있습니다 

자, 가위, 바늘, 실, 골무, 인두, 다리미가 그들이예요 

어느날, 빨강 두건 아씨가 살짝 낮잠 든 사이에 일곱 동무들이 

모두가 제가 훨씬 잘 낫다고 뽐냅니다 일곱 동무가 다투는 소리에 

잠이 깬 빨강 두건 아씨, 너희가 아무리 잘 나도 내 손 없이 무슨 소용이 있어  

라고 일침을 놓습니다 그러자 일곱 동무 모두 속상해서 삐쳐버립니다 

앵 도라져 앉은 바늘 각시의 뒷모습.. 토라진 내 딸 같아 흐뭇 웃음이 나오는 군요 

 일곱 동무가 모두 사라져 바느질을 할 수 없어 어쩔 줄 몰라하는 꿈을 꾼 뒤 

빨강 두건 아씨 동무들에게 사과를 합니다 

"너희들 하나하나 모두가 소중하다는 걸 모르고 있었구나. 우리들 중에서 누구 하나라도 

없으면 일은 안되고 말고." 

 

예전, 고등학교 땐가 배웠던 규중칠우쟁론기가 떠오른다 

 <조침문>과 쌍벽을 이루는 의인화된 내간체 고대 수필... 

일곱동무들의 주장은 그 시대의 규방 여성들의 입장을 대신한 것이다

 제 역할과 기여도에 대해  똑 부러지게 주장하고 그에 걸맞는 보상을 요구한다는 게 

남성중심사회에서 가능키나 했을까  지금도 많은 사람들 머리속에 ' 집안일은 일이 아니다' 

라는 인식이 많은데...

비록 아씨방 일곱 동무를 내세우긴 했지만  여성의 권익에 대해 차츰 눈을 뜨기 시작한

그 시대 여성들의 의식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새순처럼 조그만 의식들이 

자라나 지금의 페미니즘적 사고가 자리잡을 수 있었을 것이다. 

 

<넉점반> 이영경 작가의 작품이라서 더 관심이 간 작품이다. 그림의 선이 모난데 없이 

동글 동글 한게 그의 그림의 특징이다.  정서적으로 참 포근하다 

개인적으로,  '빨강 두건 아씨'라고 표현하지 말고

 '빨강 머리 수건 아씨'라고 표현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같은 뜻이기는 하나 한자어보다 한글이 더 어감이 곱기도 하고

늑대에게 잡아 먹혀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빨강 두건이가 자꾸 생각나 이미지가 겹쳐진다    

 

우리 세대에는 참 어렵게 접근한 작품을 이렇게 어여쁜 동화책으로 마주하니 

여간 기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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