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 - 카를로 로벨리의 기묘하고 아름다운 양자 물리학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정훈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자역학. 아인슈타인도, 파인만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 했던 양자론은 21세기 과학을 이끌고 있다. 슈레딩거의 깨어있는 고양이와 잠자는 고양이, 이중슬릿 실험이 이제는 낯설지 않다.

내가 이 책을 오디오북으로 듣자마자 구입하게 된 것은 과학보다는 ‘알아차림‘이라는 불교 교리와 너무 닮았다는, 그 말을 좀 더 분명하게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이 컸다.

재미지다. 양자역학을 이렇게 쉽고 재밌게 말할 수 있다니, 이 책을 쓴 이가 과학자라니 순간 부러움이 가득해진다. 아는 것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음은 완벽하지 않은가!

모든 진리는 단순하게도 하나이고, 그 모두는 통한다는 것을 본다. 과학, 종교, 철학이 모두 하나로 통한다는. 진리라니 혹은 진실이라는.
결국 인간은 양자물리학에 이르러 알아야 할 것을 다 안 것인지 모른다.

양자물리학에서 사물은 맥락 속에서만 존재하며 그것은 사소한 것이든 단 한 번의 작용을 받는 것만으로도 참으로 실재한다고 말하며, 모든 것은 관계의 관점에서 생각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불교 경전에서도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서만 생기고 없어진다 한다. 사물은 자립적 존재가 아니며 어떤 것 덕분에, 다른 것의 결과로서, 다른 것과 관련하여, 다른 것의 관계에서 존재한다는 의미에서 ‘비어있다‘ 고 한다.

입자셍과 파동성, 공 사상.

난 당분간 이 즈음에서 헤맬 것 같다. 내가 알게 된 것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 지를 여전히 몰라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