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드 44 - 1 - 차일드 44
톰 롭 스미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노블마인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에서 삶의 맥락을 예리하고 섬세히게 잡아가다 어느 순간 맥 풀리듯 스르륵 풀려나가는 듯 싶어서 1권만을 샀는데 읽고 나선 작가의 성품이 선하다 싶었다. 흩어 놓았던 모든 이야기를 다 끌어 모아 정리하고 그래야 할 것처럼 끝을 맺는다. 29에 쓴 첫 작품.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축복을 이 작가가 오래오래 지녔음 좋겠다.
레닌과 스탈린 시대의 공포가 배경이다.

‘하는 일의 성격을 보면 놀랄 일도 아니지만, 레오는 건물을 설계할 때 사람들을 두렵게 하는 요인을 넣기라도 한 것 처럼 건물 자체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이 건물은 혁명 전에 지어진 것으로 볼세비키 비밀경찰이 집수하기 전에는 보험회사 사무실이었다. 레오는 건물 크기 자체가 이렇게 사람을 심란스럽게 만드는 곳을 비밀경찰이 우연히 골랐을 거라고는 믿지 않는다. 이 건물은 높지도 땅딸막하지도 않았고. 넓지도 좁지도 않은 어중간한 크기의 그런 건물이었다. 건물의 외관부터가 사람을 감시하고 있다는 인상을 풍겼다고 할까. 창문들이 여러 개 몰려있는 건물을 층층이 올라가다 보면 결국엔 의심스런 눈초리로 도시를 노려보는 것 같은 시계가 맨 꼭대기에 달려 있었다.‘

‘지금은 새벽 네시, 체포의 시간. 자고 있는 사람들을 낚아채기에 최상의 시간이다. 이 시간에 들이닥치면 사람들은 무기력하고 혼란스러워 한다. 요원들이 집으로 떼를 지어 쳐들어가는 그 와중에 용의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내뱉은 말들이 조사받을 때 종종 불리하게 사오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