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 사랑과 평화의 철학 살림지식총서 469
박문현 지음 / 살림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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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라는 학자의 이름을 들어 본 이가 많을까? 난 도덕 시간에 딱 한 줄로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 중 묵자는 겸애사상을 주장했다고만 배웠다. 그리고 나의 머릿속에서는 증발해버린 사상가였다. 이번에 살림지식총서 <‪‎<‪‎묵자,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보니 '어, 이런 혁명적 사상가가 묻히다니... 뭔가 있었네'하는 생각이 든다. 기득권 세력에게는 이 묵자의 사상이 위협적이었을 것이다. 예수가 그랬듯이. 그 둘은 서로 닮은 지점이 있다.
묵자는 '세상 사람들이 모두 더불어 사랑한다면 힘이 센 나라가 힘이 약한 나라가 가진 것을 빼앗지 않을 것이며 다수의 무리가 소수가 가진 것을 강압적으로 빼앗지 않을 것이다. ... 서로 사랑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평등을 말하고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실천가였던 묵자를 이 시대로 다시 불러오고 싶어진다.

묵자는 맹자에 의해 '애비도 모르는 금수같은 존재'로 비난받은 바 있다. 그것으로 그의 출신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묵자는 기원전 479년에 태어나 기원전 381년에 죽었다고도 하고 기원전 480년에 태어나 기원전 420년에 죽었다고도 한다. 공자의 사상을 공부했으나 점차 유가의 학설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고, 자기의 학설을 세우며 학파를 결성하고 공개적으로 유가를 비판했다. 그의 문도들은 주로 수공업자가 많았다고 하는데, 진한시대에 이르러 그의 학파는 자취를 감추고 2천 년 동안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가 청대에 다시 등장하게 된다.

자의 유가에 대한 비판은 고개가 끄덕거려지는 부분이 많다. 특히 유가의 예가 너무 번잡하여 과소비를 한다는 부분에는 지금도 여전한 남의 눈치 때문에 벌어지는 '과소비'에 대해 일침을 가한다. 묵자의 사상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차별 없는 사랑을 주장한 것과 침략 전쟁을 반대한 것이다. 혼란의 원인을 차별적인 사랑으로 보고 겸애(兼愛) 즉, 보편적이고 평등한 사랑을 주장했다. 이런 묵자의 사상을 보면 그 당시나 지금이나 너무 혁명적이어서 반대한 세력이 많았을 것이다. 또한 "생각은 좋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하면서 치켜세우고만 있었을 것이다. 지금도 여전히 이렇게 치켜세우고 이용하고 버리는 이론들이 너무 많다.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세상이 좋은 것이라 하면서 실천이 안되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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