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연애 - 서가에서 꺼낸
문아름 지음 / 네시간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는다는 말은 세상의 눈으로 책을 본다는 말일 수도 있고, 책으로 세상을 읽는다는 말일 수도 있다.

아니면 단순히 책으로 감동의 순간을 느낀다고 할 수도 있고 책과 더불어 노는 것일 수도 있다.우리 아이들은 책과 더불어 놀면서 상상력의 세계를 펼치기도 하니까.

 

나는 메타북 읽기를 좋아한다. 메타북은 읽은 책에 대한 평 등이 실린 책에 관한 책이다. 메타북은 같은 책을 놓고 저자와 읽는 독자가 서로 다르게 읽고 있다는 걸 알게 해준다. 그래서 그것 자체가 흥미롭다.

나와 저자와의 비교, 그 자체가 재미있다.같은 책을 읽으며 가치관의 차이가 드러나기도 하고,공감하거나 반감을 갖거나 하기도 한다.

 

<서가에서 꺼낸 책과 연애>라는 제목의 이책은 책과 연애 중인 나에 대한 이야기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혹 할만한 제목이었다.멋진 남자를 만나듯 매력적인 많은 책을 만날 수 있을 듯한 기대감을 품게 하는 책이었다.

작가는 연애를 하는 동안 읽는 모든 텍스트가 두근거림으로 바뀌었던 경험,어렵다는 책을 내 멋대로 바꿔 생각하며 읽었던 오독의 즐거움을 작가가 만난 책들을 들어가며 이야기하고 있다.비록 좀 안다 싶은 분들의 눈에는 큰일 날 독서일지 모르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오히려 유쾌함으로 읽을 수 있을 듯 하다.


작가가 만난 책 중에서 <아주 사적인 긴 만남>은 나도 만나고 싶지만 무엇보다 이 책을 주고 싶은 친구가 생각났다.새롭게 알게 된 책과 추억 속의 친구를 함께 얻는 경험이었다.그리고 이런 책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인 읽고 싶은,읽어야 할 책이 마구마구 생기기 시작했다. 마누엘 푸익의 <거미여인의 키스>, 서머셋 몸의 <면도날>, 파트리크 쥐스킨트 <깊이에의 강요> 도 읽고 싶다.

 

책에 대한 작가의 평도 또한 키득거림을 낳게 한다. "자기 인생 자기가 꼬는 테스"에서는 어쩜 이라는 감탄사가 나왔다. 우리는 고전을 너무 무겁게만 해석하며 읽었을지도 모른다.전문가도 아닌데 내맘대로 읽으면 어떠려구~ 

 

그런데 같은 책을 읽었는데 왜 다른 걸까? 우선 경험이 다르고 관심이 다르고 책을 읽을 당시 상황이 다를 것이다.한창 연애하는 중에 읽은 책들은 어쩌면 모두 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대중가요의 가사가 모두 내 이야기인 것처럼.

 

<밑줄 긋는 남자>라는 책에서 '그 책 덕분에 내 삶은 하루아침에 달라졌다.갑자기 삼라만상이 저마다의 의미를 띠었고 나는 누군가를 위해 존재하고 있었다. 한 마디로,나는 존재하고 있었다.'라는 말이 나온다.우리는 저마다 이런 책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반짝거리며 살고 있다면~


열대과일향이 나는 음료 한 잔,혹은 톡 쏘는 스파클링 와인 한 잔을 마신 것처럼 느껴지는 독서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시간 2013-12-18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