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유 - 최고의 의사결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의 힘
리오르 조레프 지음, 박종성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생각공유

작가
리오르 조레프
출판
와이즈베리
발매
2015.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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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인끼리는 비슷하게 생각하고, 똑똑한 사람끼리는 함께 생각한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문제를 만난다. 직장생활에서, 가정생활에서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그때마다 우리는 되도록이면 가장 나은 결정을 내리고 싶어 한다. 그럴 때 똑똑한 사람에게 혹은 가장 권위 있는 전문가에게 물어보고 싶어 한다. 하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다. 대개의 경우 그런 똑똑한 사람이 옆에 없거나 전문가를 찾을 수가 없다. 이제 우리는 수백수천 명의 소셜 네트워크 친구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 이들은 각기 다른 해결책을 내놓을 것이고 그 결과 우리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리오르 조레프가 그의 소셜 네트워크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 낸 최초의 크라우드 소싱 책인 <생각 공유>는 바로 이런 것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을 쓴 리오르 조제프는 TED 강연장에 실제 황소를 끌고 나와 많은 사람들에게 황소의 몸무게를 추측하게 해서 그 추측한 값의 평균이 황소의 실제 몸무게와 거의 같음을 증명하며 크라우드 소싱의 강력한 힘을 눈으로 보여주었던 인물이다. 그렇다면 이가 말하는 '생각 공유'란 무엇인가?  테크놀로지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크라우드의 지혜를 모으는 것, 이것을 생각공유라고 한다.  이것은 그룹 사고와는 다르다. 그룹 사고는 어떤 집단에 대한 잘못된 충성도에 기초해서 소그룹 구성원이 그릇된 결정을 내리는 양상으로 나타나 독립된 사고를 포용할 수 없지만, 생각 공유는 오로지 독립적 사고와 함께 이루어진다. 다양하고 이질적인 집단 사이에서 '옳은' 결정이나 결과의 기준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가능해진다. 크라우드의 지혜는 단지 최종적인 결과물일 따름이다. 

생각이 비슷한 사람끼리의 강한 유대는 나 자신과 가장 닮은 것, 나와 동질적인 것이기 쉽다. 약한 유대는 내가 생각 공유를 하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어떤 '이질성'에 나를 연결해준다. 그럼으로써 크라우드의 지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소셜 미디어를 움직이는 힘은 어디에 있을까?  우리는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혹은 트위터에 이미지나 '상태'를 올린다. 이런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것을 진정으로 공유하는 일에서 소셜 미디어는 움직인다. 사람은 일과 사생활에서 서로 서로 의지하고 기대게 된다. 그렇지만 모든 '상태'가 크라우드를 움직이게 하지는 않는다. 그것의 힘은 '가치'에 있다. 가치는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일이다. 누군가를 웃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느끼게 해야 한다. 그 바탕에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임금님이 벌거숭이가 아니라고 속이는 것은 크라우드의 지혜가 아니다. 군중 심리에 사로잡히는 것은 크라우드의 지혜가 아니다. 나치 독일은 크라우드의 지혜가 아니다. 그리고 때로 크라우드는 군중심리로 물든다. 바로 광고나 언론과 사상의 자유를 허용하지 않는 정권의 조작에 의해서. 그래서 크라우드는 반드시 다양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독립적인 개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저자는 이렇게 생각 공유가 갖는 장점을 피력한다. 책을 읽다 보면 자칫 생각 공유가 만능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책은 소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생각 공유가 주는 혜택을 누리도록 안내하고 도와주려는 의도의 산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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