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수련
미셸 뷔시 지음, 최성웅 옮김 / 달콤한책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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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는 1926년에 지베르니라는 마을에서 수련을 그리다 죽었다고 한다. 그가 그린 수련은 자그마치 272점에 이른다고 하니 죽기 전 27년간 오로지 수련만을 그린 듯하다. 인상파의 문을 열었던 모네는 다양한 색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렸지만 평생 화폭에 담지 않은 색, 결단코 사용을 거부한 색이 있다고 한다. 그 색은 '색의 결여'이자 '모든 색의 혼융'인 색, 즉 검은색이었다. 그러나 1926년 12월 초 죽음을 며칠 앞둔 모네는 자신이 떠날 것을 알고 검은색의 수련을 그렸다고 하는데 단지 전설일까? 과연 <검은 수련>은 무엇일까?

​미셸 뷔시의 <검은 수련>은 제목에서 위와 같은 호기심을 갖게 한다.

이 책은 처음에 다음과 같은 문장을 단서로 주면서 시작한다. 아름다운 정원 지베르니에 세 명의 여자가 살고 있다. 

첫 번째 여자는 심술쟁이 방앗간에 산다. 미망인이 될 예정인 84세의 여인이다. 그녀는 검은 옷을 입고 있는 모든 것을 다 안다. 두 번째 여자는 복층의 관사에 사는 32살의 스테파니 뒤팽이고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곧 남편을 배신하고 사랑을 찾아 떠날 예정이다. 세 번째 여자는 모든 남학생의 선망의 대상인 이기적인 11살 소녀로 그림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고 아버지를 찾고자 하며 곧 떠나려고 한다. 


다음​ 이야기는 첫 번째 날, 모네의 정원이 있는 지베르니라는 마을에서 제롬 모르발로라는 안과의사의 죽음에서 시작한다.⁠⁠ 그는 칼에 찔려 물에 빠져 있는 상태에서 발견된다. 이런 식으로 칼에 찔리고 물에 빠져 사람이 죽었던 방식은 1937년에도 있었다. 그때 죽은 사람은 11살 된 알베르 로잘바라는 남자아이였다. 이 두 사건은 서로 관련이 있는 것일까?


로랑스 세레낙과 실비오라는 형사들은 누군가 던져 준 것 같은 단서를 토대로 살인사건을 쫓아간다. 혹시 이것은 단서를 던져 준 누군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은 아닐까? 어디로 끌려가는 것일까? 독자는 궁금해진다.


<검은 수련>은 방앗간에 사는 늙은 여인인 '나'의 1인칭 독백과 3인칭 시점의 글이 서로 교차되며 전개된다. 또한 세 여인의 이야기가 서로 교묘하게 얽히며 시간을 뒤섞어 버림으로 해서 독자를 혼란 속으로 밀어 넣는다. 독자는 이 이야기의 실타래를 풀어내야 답에 도달할 수 있다. 게다가 독자는 사랑의 광기라는 인간의 저 밑바탕에 숨어있는 욕망을 만나게 된다.


사람들은 광기를 찬양한다. 성당을 보며 감탄하는 사람들, 이것만 보더라도 결국 이 성당에 관한 허황된 꿈을 가졌던 사람이 옳았음을 알 수 있다. 광기! 사랑도 광기를 포함한다. 이 광기로 똘똘 뭉친 사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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