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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 - 바로 지금 여기에서, 고유명사로 산다는 것
최진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봄이다. 마냥 겨울일 것만 같았던 날씨도 어제와 오늘이 다르게 풀려버렸다. 잎을 다 떨구고 냉혹한 한파를 견디던 나뭇가지에 움이 트고 이른 봄꽃은 꽃망울을 터트린다. 어제와 오늘은 불과 몇 시간의 차이밖에 나지 않는데, 어제는 겨울이었던 듯하고, 오늘은 완연한 봄인 듯하다.
'봄날 얼음 풀리듯이 하라.' 이는 노자의 말씀이다. 경계가 모호한 것을 분명하게 하려 들지 말라는 말이다. 어제는 겨울이었고, 지금부터 봄이 시작되었다는 말이 사실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어느 시점에 꽃이 피었을까? 그 시점이 명확히 드러날 수는 있는 걸까? 이 세상은 경계가 모호하다. 경계가 모호한 것, 그 자체가 세계의 실상이다. 세계는 경계가 계속 중첩되는 모호한 상황의 연속이다. 이 모호함을 분명함이나 명료함으로 개선하려는 순간 우리는 실상과 멀어진다. 하지만 이 얼마나 어려운 말인가? 우리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이 세상의 명확한 진리를 배우는데 온힘을 다 쏟아부었다. 자연의 법칙, 사회의 규칙, 가장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어떤 이념, 혹은 세상의 기준 등을 배워왔다. 하지만 그 기준이 어쩌면 잘못된 인식 위에 세워진 사상누각일 수도 있겠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나의 경우 그 시점은 마흔을 넘기는 그 어느 순간이었다. 그 순간 그동안 뱉어놓았던 많은 말들이, 옳은 길이라 여기고 행동했던 많은 일들이 모두 부끄러운 기억이 되고 말았다. '왜 그랬을까?' 나는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한 적이 없었던 거였다. 나의 기준은 배운 대로 혹은 남이 옳다고 말한 데 있었다. 흔들리는 나를 잡아 세우는 것은 책을 읽는 일이었다. 그것 또한 남의 기준을 따르는 일이 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시류에 흔들리는 갈대 같은 이론들은 아닐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노자의 철학을 접하게 되었지만, 도무지 뜬구름 잡는 격이었다. 아직 노자의 철학을 이해할 만한 내공이 쌓이지 않았음을 한탄하다가 최진석 님의 <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을 만났다. EBS 인문학 특강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라고 하지만 그 방송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다. 그래서 더욱 나에게는 열정적으로 강의하는 교수의 강의를 바로 앞에서 듣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
우리는 노자 <도덕경>의 몇 구절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다. 특히 <도덕경>의 제1장의 다음 구절은 너무나 유명하다.
道可道非常道
名可名非常名
우리말로 풀이하면 다음과 같은 뜻이 된다.
도가 말해질 수 있으면 진정한 도가 아니고
이름이 개념화될 수 있으면 진정한 이름이 아니다.
저자인 최진석 교수의 해설을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이다. 우선 명名은 '이름'이라는 뜻이다. 명칭, 개념, 명분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명可名은 '명칭화할 수 있다', 즉 '개념화할 수 있다' 내지는 '정의 내릴 수 있다'라는 뜻이다. 그리하여 이 문장은 '어떤 대상에 대한 명칭을 개념화하거나 정의를 내리게 되면' 그것은 그 규정된 의미에 갇혀버려서 진정한 이름 역할을 할 수 없다는 뜻이 된다. 정의 내리거나 개념 짓는 작업을 통해서는 세계의 진실을 드러낼 수 없을 뿐이 아니라, 관계론에 의해 세상을 바라보는 노자가 볼 때 이런 규정은 기준이 돼 이 사회를 구분하고 배제하며 억압하는 권력으로 군림하게 된다.
'왜 사랑을 정의 내리고 시작하려고 하느냐. 사랑하라. 그것이 너의 사랑이다. 너의 사랑을 하라.' 이 말은 노자가 지금 살았다고 한다면 우리에게 던지는 사랑의 충고일 것이다. 노자는 무위無爲를 말했다. 이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무기력하거나 도피의 뜻이 아니다. 이 말은 어떤 이념이나 기준을 근거로 하며 행하지 않는다는 말이며, 더 나아가 이념이나 기준을 밟고 선다는 뜻이다. 노자가 열린 철학자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었다. 영원히 보편타당한 철학은 없다. 각 시대에 맞는 어떤 유형의 철학이 있을 뿐이다. 지금 여기 이 시점을 살고 있는 나에게 노자의 철학은 깊은 울림을 준다.